바로가기
상위로 이동

냉각장치의 원리

◎냉각장치의 목적

냉각장치는 엔진을 냉각하여 파열을 방지하고 또 적당한 온도를유지하는 장치이다.실린더 안의 연소가스는 고온이며 이 열의 상당한양이 실린더 벽,실린더 헤드,피스톤 밸브 등에 전도된다.
이러한 부분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부품의 강도가 저하되어 고장이 생기거나 수명이 단축되고 연소상태도 나빠져 노킹이나 조기점화등으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또한 너무 냉각되면 냉각으로 손실되는 열량이 크기 때문에 엔진효율이 낮아지고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므로 엔진의 온도를 약 80~90`C로 유지시키는 것이 냉각장치의 기능이다.
강제 순환식 냉각장치워터 펌프를 이용하여 냉각수를 강제로 순환시켜 냉각하는 방식이다.
주요 구성부품은 라디에이터(Radiator), 워터펌프(Water pump), 워터재킷(Water jacket), 서모 스탯(Thermostat:수온조절기) 등으로 구성된다.

엔진이 시동된후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워밍 업 전)

---냉각수를 라디에이터로 보내지 않고 워터 펌프를 통해 엔진으로
---순환시키기 때문에 빠른 워밍업을 유도한다.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어느정도(약 80`C 가량)뜨거워지면

---서모스탯이 열리면서 라디에이터로 흘러 들어가 냉각되고,냉각된
---물은 워터펌프를 통하여 엔진으로 공급된다.








출처 : http://www.jygecha.com/jige2_info_disp.php?CNT=8
공유하기
등록자

정보맨

등록일
2009-07-28 11:44
조회
5,711

빠른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