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작업장치 장착시 허용하중 계산식

                 A ( B + C ) - D(E + F)
용 량 (kg) =  -------------------------

                        E + G + H

 

기호   단위    내     용 
A (kg) 지게차 표준용량 
B (mm) 전륜중심부터 포크선단 까지의 거리 
C (mm) 포크선단부터 화물중량 중심까지의 거리 
D (kg) ATT'T 자중 
E (mm) 전륜중심부터 캐리지 선단까지의 거리 
F (mm) 캐리지 선단부터 작업장치 수평하중 중심까지의 거리 
G (mm) LOAD 손실 중심거리 
H (mm) LOAD 손실거리에서 화물 중심까지의 거리 

 

LOADING WEIGHT      DIAMETER     PARENT ROLL WIDTH 
2,000kg                     2,500mm           2,00~2700mm 

ATT'T NAME                 TISSUE ROLL CLAMP 
MAKER                        CASCADE KOREA LTD. 
MODEL                        77F-RT-609B 
취급직경                       800~2500mm 
F                                198mm (ET) 
CGH                            495mm (C) 
PAD SIZE                     높이 1600mm × 폭 380mm 
자중                            1,695kg 
허용하중                      1900kg at 2,500mm Diameter 

 

*모델별 지게차 무게중심

MODEL  허용하중   무게중심    L,C DISTANCE 
ECG32    6,500lbs    610mm       437mm 
EC500-80 8,000lbs    610mm      445mm 
EC500-100 10,000lbs 610mm      427mm 

 

*계산예

MODEL               지게차                    ATT'T                    원지   

ECG32       2950×(610+437)        1695×{(437-50)+495}        2000×{(437-50)+198+1250}
                = 3,088,650                = 1,494,990                    (R1) = 3,670,000
                (L1)                         (C1)                               (R'1)

EC500-80   3624×(610+445)        1695×{(445-50)+495}       2000×{(445-50)+198+1250}
                = 3,823,320               = 1,508,550                     (R2) = 3,686,000

                (L2)                         (C2)                               (R'2)

EC500-100  4,530×(610+427)      1695×{(427-50)+495}         2000×{(427-50)+198+1250}

                 = 4,697,610               = 1,478,040                      (R3)  = 3,650,000

                  (L3)                         (C3)                               (R'3)

 

*허용능력

ECG32                                      EC500-80                           EC500-100 

(C1)+(R1) 5,164,990               (C2)+(R2) 5,194,550              (C3)+(R3) 5,128,040 

(L1)3,088,650                        (L2) 3,823,320                     (L3) 4,697,610 
(R')1835                               (R')1843                            (R')1825 

[(L1)-(C1)]÷(R'1)= 870KG   [(L2)-(C2)]÷(R'2)= 1260KG   [(L3)-(C3)]÷(R'3)= 1760KG 

 


문제점
      - 3.0TON이내 지게차는 들어올림 부족
      - 3.5TON 지게차는 지게차 인상 여유 설계(25~30%)로 들어올리나 주행후
         정지시 지게차 전도 대형 안전 사고 위험
      - 4.5TON 지게차는 주의력 있게 작업 하면 가능하나, 회전반경 차지를
        많이 하고  2층 작업장 건축 설계시 등분포집중하중 범위 이내에 들어야 함.
      - 2700mm 지폭으로 2단 적재시에는 마스트 양고가 4000mm가 되어야 하므로  
        MFH 손실이 100kg 발생

 

추진 방향
      - 4.5TON 미만 지게차로 작업시에는 원지의 규격을 대폭 줄여야 함
      - 4.5TON 지게차로 작업시에는 건축 시설뭉 보강이 필요함
      - 원지의 대형화로 인한 이익을 대형 지게차 구입 추가비용과 건축 보완 비용에
         대한 부담을 면밀히 검토하여 손익분기 계산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