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럿 전환밸브
- 유압식과 공압식
- 전자 파일럿 전환 밸브의 주 밸브와 공통으로 되도록 설계 → 일반적으로 대용량

참고) 파일럿 밸브와 주 밸브(파일럿 전환 밸브)의 조합
1. 스프링 센터형

- 파일럿 밸브 : 더블 솔레노이드, 스프링 센터형, 3위치 4방향 밸브, 프레셔 포트 블록형
- 주 밸브 : 스프링 센터형, 3위치 밸브
2. 하이드로 센터형
- 파일럿 밸브 : 더블 솔레노이드, 스프링 센터형, 3위치 4방향 밸브, 탱크 포트 블록형
- 주 밸브 : 하이드로 센터형, 3위치 밸브
3. 노 스프링형
- 파일럿 밸브 : 더블 솔레노이드, 노 스프링형, 2위치 4방향 밸브, 올 포트 블록형
- 주 밸브 : 노 스프링형, 2위치 밸브
4. 스프링 옵셋형
- 파일럿 밸브 : 싱글 솔레노이드, 스프링 옵셋형, 2위치 4방향 밸브, 올 포트 블록형
- 주 밸브 : 노 스프링형, 2위치 밸브

● 전자 파일럿 전환밸브
- 대유량을 전기적으로만 조작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전자 파일럿 전환 밸브가 사용
- 전자 조작 밸브를 파일럿 밸브로 하고 유압 파일럿 전환 밸브를 주밸브로 해서 일체화 된 것
  → 2단 작동
- 2단 작동의 특징 : 큰 스풀 조작력을 얻을 수 있다. 주 스풀의 작동 시간을 가변으로 할 수 있다.

● 공,유압 파일럿 전환밸브
- 0.01~0.5(kg/㎠)의 미약한 공기압 신호, 즉 플루이딕스(fluidics)라고 하는 일련의 공기압
제어소자에서 나오는 제어신호에 의해 작동
- 전자 파일럿 전환 밸브의 전자석 대신에 공기압 작동의 다이어프램이 사용된 것
 → 원리적으로는 전자 파일럿 전환 밸브와 같다.
- 플리이딕스는 전기와 같이 어느 정도의 논리연산 증폭 혹은 또 시퀜스 제어가 되므로 선박이나
그 밖에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사용된다.



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F5CJ/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