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주기는 운행조건에 크게 좌우됩니다.
예를 들어 모래나 먼지가 많은 지역에서의 운행은 깨끗한 창고에서의 운행보다 더 자주 점검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의 점검주기는 통상운행의 조건을 전제로 합니다. 운행조건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상 운행
- 통풍이 잘 되고 깨끗한 장소나 보통의 건물 안에서의 8시간 작업
2) 무리한 운행
- 연장된 운행시간 또는 계속적인 사용
3) 극심한 운행
(1) 시멘트 공장, 제재소, 채석장 등과 같이 먼지나 모래가 많은 지역에서의 운행
(2) 제철소, 주물공장 등과 같이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의 운행
(3) 실내, 외를 자주 왕래하거나 냉동창고 같이 기온의 변화가 심한 곳에서의 운행
지게차를 무리하거나 극심한 운행조건에서 사용한다면 자주 점검을 해야 합니다.
* 지게차의 운행 환경은 다양하므로 실제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4) 정기 점검 주기
본 매뉴얼에서의 점검주기는 아워미터에 의해 기록되는 지게차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평균적인
운행조건하에서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현대"의 경험에 기초한 것입니다.
정기 점검 주기
A : 8~10시간 또는 매일
B : 50~250시간 또는 1개월(대표적 정기 점검기간)
C : 450~500시간 또는 3개월
D : 900~1000시간 또는 6개월
E : 2000시간 또는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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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정검 내용 |
A |
B |
C |
D |
E |
외관 및 기능품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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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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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검사/기능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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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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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크리너, 라이에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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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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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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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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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상태(기능품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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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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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 배출 및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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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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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엔진 오일 필터 교환(LP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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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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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 오일 필터 교환(디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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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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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공기 필터 청소/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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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젤 연료 필터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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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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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벨트 검사/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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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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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에이터 냉각수 배출/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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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진 점화 및 점화시기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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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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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튠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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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터리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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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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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액슬 작동유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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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랜스액슬 작동유 교환(배출 및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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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랜스액슬 오일 필터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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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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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액슬 통풍구 청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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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레이크 상태 및 마모정도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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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라이브 액슬 마운팅과 조임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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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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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액슬 연결 부위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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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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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액슬과 휠 베어링 검사 및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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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압탱크 오일 필터와 브리더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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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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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탱크 작동유와 오일 필터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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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틸트 실린더 로드 끝부분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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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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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체인 조정 및 마모정도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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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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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체인 검사 및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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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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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트 롤러 윤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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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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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필터 교환 주기는 공기 제한 지시 등을 이용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디젤 연료 필터 교환주기는 연료 필터 제한 지시 등을 이용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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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정검 내용 |
A |
B |
C |
D |
E |
차량의 심각한 손상 및 누유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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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계통의 누출등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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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경고판 및 데칼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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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휠 상태 점검, 공기압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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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러그너트의 유실 및 풀림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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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오일량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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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냉각수량 점검(라디에이터 및 리저버탱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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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량 점검 및 유압 탱크 오일량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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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지와 계기판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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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등과 아워메타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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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헤드가드의 상태나 볼트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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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음기 조작과 기타 경고 장치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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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장치 조작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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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작동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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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브레이크 작동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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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브레이크 연결부의 손상 및 파손부품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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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후진레버와 속도 조절기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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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셀레이터와 엔진 속도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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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틸트와 보조 장비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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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트, 리프트 체인과 조임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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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지나 작업장치와 포크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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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석받이가 정확히 잠겨져 있는지 점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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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장비 점검(경보기, 손전등 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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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8~10시간 또는 매일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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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추천 윤활유 |
1) 신 장비 신 장비의 출고 시 아래의 연료, 냉각수 및 오일류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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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
규 격 |
|
엔진 오일(디젤) |
SAE 10W-30/15W-40 (API CH4급 이상) |
|
엔진 오일(LPG) |
SAE 10W-30(LPG 전용), API SG급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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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션 오일 |
ATF DEXRON III (HDF50/70 III 제외) |
|
SAE 10W-30 API CF4급 이상(HDF50/70 III전용) |
|
유압 오일 |
ISO VG32/VG46/VG48 |
|
치동장치 오일팬 |
SAE 80W-90/API GL-5 |
|
그리스 |
리튬계 그리스 NLGI No.2 |
|
연 료 |
ASTM D975-No.2 |
|
냉각수 |
에틸렌 글리콜계 부동액(50%)및 물(50%)의 혼합 |
|
ㆍ SAE
ㆍ API
ㆍ ISO
ㆍ NL GI
ㆍ ASTM |
: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 International Orgarization for Standardization
: National Lubricating Grease Institute
: American Society of Testing and Material |
|
|
|
2) 추천 윤활유
(1) 디젤 지게차 |
구분 |
윤활유
종류 |
용량(ℓ) |
온도˚ C(˚ F) |
1.5~
1.8톤 |
2.0~
3.0톤 |
3.5~
4.5톤 |
5.0~
7.0톤 |
-20
(-4) |
-10
(14) |
0
(32) |
10
(50) |
20
(68) |
30
(86) |
40
(104) |
엔진오일 팬 |
엔진 오일 |
8.1
(2.1) |
8.0
(2.1) |
8.5
(2.2) |
8.5
(2.2) |
|
|
|
SAE 30 |
SAE 10W |
|
|
|
SAE 10W-30 |
|
SAE 15W-40 |
토오크
컨버터
트랜스미션 |
ATF
엔진 오일 |
5.5
(1.5) |
10
(2.6) |
14.5
(3.8) |
13.5
(3.6) |
DEXRON III(1.5~4.5톤) |
|
SAE 15W-40(5.0~7.0톤) |
차동장치
오일팬 |
기어 오일 |
2.6
(0.7) |
5
(1.3) |
11.5
(3.0) |
5
(1.3) |
SAE 80W-90/API GL-5 |
유압유 탱크 |
유압유 |
36
(9.5) |
47
(12.4) |
58
(15.3) |
120
(31.7) |
ISO VG32 |
|
|
|
ISO VG46 |
|
|
|
ISO VG68 |
연료 탱크 |
디 젤 |
30
(7.9) |
47
(12.4) |
85
(22.5) |
116
(30.6) |
ASTM D975 No.1 |
|
|
|
|
|
ASTM D975 No.2 |
그리스
급지부 |
그리스 |
- |
- |
- |
- |
NLGI No.1 |
|
|
|
|
|
NLGI No.2 |
브레이크유
리저버 탱크 |
브레이크유 |
0.5
(0.13) |
0.5
(0.13) |
0.5
(0.13) |
0.5
(0.13) |
SAE J1703e |
냉각수 |
물:증류수
50:50 |
17
(4.5) |
17
(4.5) |
17
(4.5) |
17
(4.5) |
|
에틸렌 글리콜계 부동액 |
|
※ 엔진 오일 상의 SAE번호는 기온에 따른 것입니다.
※ 엔진 오일팬에 사용되는 엔진 오일은 낮 최고 기온이 10 ˚ C를 넘을지라도 시동시 0 ˚ C이면 SAE10W를
사용하십시오.
※ 엔진 오일을 CD급이 아닌 CC급(API기준)을 사용할 경우 오일교환을 2배로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
|
(2) LPG 지게차 |
구분 |
윤활유
종류 |
용량(ℓ) |
온도˚C(˚F) |
1.5~
1.8톤 |
2.0~
3.0톤 |
-20
(-4) |
-10
(14) |
0
(32) |
10
(50) |
20
(68) |
30
(86) |
40
(104) |
엔진오일 팬 |
엔진 오일 |
4.8
(1.3) |
4.8
(1.3) |
SAE 10W-30/API급 이상 |
토오크
컨버터
트랜스미션 |
ATF
엔진 오일 |
8
(2.1) |
10
(2.6) |
DEXRON III(1.5~4.5톤) |
|
SAE 15W-40(5.0~7.0톤) |
차동장치
오일팬 |
기어 오일 |
2.6
(0.7) |
5
(1.3) |
SAE 80W-90/API GL-5 |
유압유 탱크 |
유압유 |
34
(9) |
47
(12.4) |
ISO VG32 |
|
|
|
ISO VG46 |
|
|
|
ISO VG68 |
연료 탱크 |
LPG |
65
(17.2) |
65
(17.2) |
LPG |
그리스
급지부 |
그리스 |
- |
- |
NLGI No.1 |
|
|
|
|
NLGI No.2 |
브레이크유
리저버 탱크 |
브레이크유 |
0.5
(0.13) |
0.5
(0.13) |
SAE J1703e |
냉각수 |
물:증류수
50:50 |
17
(4.5) |
17
(4.5) |
|
에틸렌 글리콜계 부동액 |
|
※ 엔진 오일 상의 SAE번호는 기온에 따른 것입니다.
※ 엔진 오일팬에 사용되는 엔진 오일은 낮 최고 기온이 10˚C를 넘을지라도 시동 시 0˚C이면 SAE10W를
사용하십시오.
※ 엔진 오일을 CD급 대신 CC급(API기준)을 사용할 경우 오일교환을 2배로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 황 성분을 중화시키기 위한 디젤 엔진 오일의 첨가제는 LPG엔진 내부에서 불순물을 형성합니다.
따라서 LPG엔진에는 전용 엔진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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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1cuj/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