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장비관리 요령
엔진 관리
동절기에는 엔진 오일점도 증가 및 배터리의 성능저하로 인해 엔진시동이 매우 곤란하게 되므로 다음의 시동요령에 따라 가급적 한번에 시도할 수 있도록 특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 동절기 엔진 시동時 주의사항 ]
  1. 엔진시동을 걸기 전에 필요한 안전점검을 하십시요.
  2. 장비종류에 따라 예열장치 등 시동 보조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시동 보조장치를 사용요령에 따라 작동하십시오.
  3. 시동 스위치를 START 위치로 하여 1회 30초 이상 엔진 크랭킹 시키지 마십시요.
    엔진 크랭킹 시키는 동안(30초 이내) 시동되지 않으면 2분 이상 기다렸다가 재시동 하십시오.
    ※ 1회 30초 이상 크랭킹하거나, 즉시 재시동하게 되면 시동모터과열,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1. 시동이 되면 계기판 경보장치를 통해 엔진작동 이상유무를 필히 확인하고 경보장치가 작동되거나 이상소음이 나면 즉시 엔진을 정지시키고 그 원인을 제거하십시오.
  2. 엔진이 시동되면 작업에 임하기 전에 저속으로 충분히 난기 운전을 하여야 합니다.

    ※ 장비의 작동유 적정온도는 50~80℃로서, 작동유 온도가 낮은 (-20℃이하)상태에서 작업장치를 급히 조작하게 되면 유압기기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다음 순서에 따라 충분히 엔진을 예열 운전하여 주십시오.
  1. 먼저 5분간 반드시 저속운전하여야 하며(시동 즉시 고속운전하게 되면 과급기축 또는 베어링 등이 소착될 수 있음)
  2. 굴삭기의 경우 중속 운전하면서 5분간 버켙레버를 작동시킨 다음(이때 버켙레버 외에는 작동금지)
  3. 최고속도로 5~10분간 운전하는 동안 버켙 및 암 레버를 작동하여 작동유를 예열하십시오.
    (이때 버켙 및 암레버 외에는 작동금지)

    ※ 엔진 예열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로서 라디에이터 전체를 덮는 방법이 있으며 특히, 혹한기에는 운전 중에도 충분한 난기를 시키기 위해 필요에 따라 라디에터 일부를 덮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엔진 냉각수 관리
동절기 외기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면 냉각수가 동결되어 라디에터, 엔진블록, 실린더헤드 등이 파손(동파)되기 쉬우므로 동파방지를 위해 반드시 영구적인 부동액을 엔진에 주입하여야 하며 부동액 주입 시 다음의 주의사항 및 순서에 유의하여 주입하여야 합니다.
  1. 라디에터, 히터 및 엔진블록의 냉각수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 냉각수를 완전히 배출시키고 리저버탱크의 냉각수 역시 완전 배출시키십시오.
    이때, 엔진 가동 후에는 뜨거운 물이 뿜어 나오므로 라디에터 캡을 열 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헝겊으로 라디에터 캡을 덮어 씌운 다음 캡을 열어야 합니다.
  2. 다음은 각부 드레인 플러그를 단단히 체결하고 엔진 냉각수 용량의 1/5만큼 깨끗한 물(수돗물 등 담수사용)을 채우십시오
  3. 다음에 적량의 부동액을 넣고 나서 깨끗한 물을 라디에터 오버프로우 파이프 바로 아래까지 넣고 또한 리져버 탱크에도 “FULL"선까지 채우십시오.
    • 부동액 혼합비율은 장비가동 지역의 최저 온도보다 5℃ 낮은 온도를 기준하여 정해 주어야 합니다.
    • 부동액 보충 시에는 처음 주입한 것과 같은 농도비율로 부동액을 배합한 다음 보충하여야 합니다.
    • 라디에타 부동액이 녹 등으로 변색했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냉각계통을 완전히 세척하여 새로운 부동액 혼합수로 교환해 주십시오.
    • 부동액과 물의 혼합비
      동결온도 물(%) 부동액원액(%)
      -10 80~77 20~23
      -20 63 38
      -30 50 50
      -40 40 60

     





    겨울철 히터를 사용코자 할 때에는 반드시 히터코크를 열어 두십시오.

엔진 연료계통 관리
    외기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연료탱크 내,외부 온도차로 인해 탱크 내부에 수증기가 응집되어 물이 생기게 되므로 매일 작업 후에는 반드시 탱크 드레인 코크를 열어 물을 배출시켜야 하며 연료공급 라인에 있는 유수 분리기의 물도 배출시켜야 합니다.

  • 매일 작업종료 즉시 물을 배출시키지 않을 시 응집된 물이 얼어붙게 되고, 이때 물의 양이 많으면 연료공급 라인 내부에서 얼어붙어 시동이 불가능하게 될 뿐 아니라 드레인 코크도 열리지 않습니다.
유압유, 배터리 및 AIR-CON 관리
  1. 유압유 관리
    한랭시의 사용은 작동유, 시일 종류에 고장이 발생하기 쉽다.
    작동유는 저온시 점도가 높아져서 엔진의 시동성을 나쁘게 하거나 관 내의 마찰 저항이 증가하여 압력의 손실이나, 속도의 저하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일반 시일 종유는 -20℃가 넘게되면, 연파하여 사용할 수가 없게 된다. 한랭시의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장치의 예열
      작동유의 점도가 높아져서 엔진 시동이 곤란하게 되거나 관내의 저항이 증가하여, 동력의 소모가 크고 힘이 없게 된다.
      히터 보온장치를 사용하여 작동유 탱크의 예열을 한다던가, 열풍을 압송하여 유압기기, 작동유탱크, 엔진 등을 예열한다.
    2. 시동시의 주의
      시일 종유의 고무결은 한랭 때문에 경화됨으로 급속한 부하를 가하지 않을 것
      1. 작동유가 저온이 되면 작업장치에 작동유를 압송하여 가볍게, 서서히, 작동하여 시일 부분에 뜨거운 작동유를 압송하게 된다.
      2. 급격한 부하를 가하면 고무질의 시일, 호스 등은 경화되어 있으므로 국부적인 변형이 발생하든가 절단되는 등의 누출 원인이 된다.


    3. 피스톤 로드의 변형
      작업 완료 후에는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는 가장 신축한 상태로 둔다.
      1. 유압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가 노출되어 있으면 로드 표면에 공기중의 수분이 응집하여 동결하거나 토사가 동결하든가 하여 더스트 시일을 파손하여 오일의 누출원인이 된다.
      2. 피스톤 로드가 노출되어 있으면 로드 표면에 공기 중에 수분이 응집하여 동결되거나 토사가 동결하든가 하여 더스트 시일을 파손할 뿐 아니라 피스톤 로드의 시일을 파손하여 오일의 누출 원인이 된다

    4. 작업 완료시의 조치
      작업 완료 후, 유압으로 작동하는 작업장치를 동결하지 않게 조치한다.
      1. 기계의 하체부에 진흙이 부착된 상태로 약간 지상에 방치하거나, 주행모터 스프라켙부 , 버켙 커트 등 땅속에 파묻힌 상태로 두면 야간에 동결하여 작동기의 무부하 작동을 할 수 없게 되며, 급격한 부하를 가하는 결과가 되어 시일 종류를 손상하며, 오일의 유출이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2. 기계는 반드시 콘크리트나 목재 위에 주차하고, 작업 장치의 접지 부분은 가볍게 지상에 주차하거나 목재 위에 설치한다.

  2. 배터리 관리
    방전된 배터리는 완전 충전된 배터리보다 높은 온도에서 동결(동파)되므로 배터리를 항상 완전 충전해 주어야 하며 다음사항에 유의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1. 배터리 터미널 접속부는 깨끗하게 보존하고 얼음, 눈 등이 묻지 않도록 주의
      (터미널 접촉불량의 원인이 되기 때문임)
    2. 케이블 커넥터와 배터리 단자가 부식했을 때는 소다수 용액으로 완전히 세쳑하여 부식을 제거
    3. 혹한 시에는 배터리를 보온재로 감싸주거나 장비에서 떼어내어 따뜻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배터리액 비중과 빙결점
    비중 1.000 1.100 1.150 1.250 1.270 1.280
    빙결점 0℃ -7.7℃ -14℃ -42℃ -64℃ -74℃
  1. AIR-CON 관리
    AIR-CON이 장착된 장비는 AIR-CON을 가동하지 않는 동절기에도 최소한 월 1회 이상 에어콘을 작동시켜 약 5분 정도 에어콘 성능을 확인 점검하여야 한다.
    이것은 각 부분에 냉매가스, 냉동유의 윤활을 행하기 위함이며, 실내 DUCT에서 찬공기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만약 실내온도가 5℃이하일 때는 반드시 히터를 가동하여 난방을 한 후 에어콘을 작동시킨다.

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FZLY/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