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상위로 이동

냉각 시스템


<해당모델>
내연 엔진으로 작동하는 모든 지게차

냉각 시스템에는 다음과 같은 부품들이 있다:
라디에이터, 보조  냉각수 통, 물펌프, 서머스탯, 팬, 팬 쉬라우드.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는 목적은 엔진(그리고 일부 차량들에서는 트랜스미션, 브레이크,
유압 시스템)의 작동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원심식 물 펌프는 엔진 블록과 라디에이터에 있는 통로들을 통해서 냉각수를 순환시킨다. 
엔진의 물 배수구 핏팅에는 서머스탯이 장착되어 있다.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통해서 흐를 때 팬에 의해 공기가 라디에이터를 통과해서 시스템의 냉각을 돕게 된다.
냉각수는 물과 부동액의 혼합액이다. 
부동액은 추운 날씨에 냉각수의 동결을 방지함으로써 엔진과 라디에이터의 손상을 막는다.
부동액은 또한 녹을 막고  물펌프의 윤활 작용을 한다.

라디에이터
라디에이터는 냉각 시스템을 위한 열 교환 장치이다. 
팬이 라디에이터를 통하여 공기가 흐르도록 함으로써 냉각수의 온도를 낮춘다. 
보조 냉각수 통은 라디에이터와 호스로 연결되어 있다. 
엔진이 뜨거워짐에 따라서 냉각수는 팽창한다. 
팽창하는 동안 냉각수는 라디에이터로부터 냉각수 통으로 이동하게 된다. 
엔진이 정지하면 냉각수는 냉각 수축된다. 
그리고 냉각수 통의 냉각수는 다시 라디에이터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하여 정상 작동중에 라디에이터는 항상 냉각수로 차있게 된다.
파워쉬프트 트랜스미션이 있는 장치들의 경우에는 라디에이터에 오일 냉각기가 내장된다. 
트랜스미션의 오일은 라디에이터 탱크 속의 코일을 통해 흘러서 오일 온도의 조절을 돕게 된다.

라디에이터 캡
라디에이터 캡은 냉각 시스템의 압력이 103 kPa (15 psi)까지 상승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압력 방출 형식이다. 
시스템 내의 압력은 물펌프로 흐르는 냉각수에 수증기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러한 기능은 물펌프의 효율성과 냉각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하여 준다. 
압력의 상승은 또한 냉각수 혼합액의 비등점을 해수면 고도 기준으로 약 125°C (257°F)까지 올려 준다.
라디에이터 캡은 압력 밸브와 진공 밸브를 갖고 있다. 
압력 밸브는 스프링에 의해서 시트에 고착되어져 있다. 
냉각 시스템의 압력이 103 kPa (15 psi)를 초과하게 될 경우에 압력 밸브가 열리게 된다. 
진공 밸브도 또 다른 스프링에 의해서 시트에 고착되어져 있다. 
진공 밸브는 냉각수의 온도가 저하할 때 생성되는 진공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열린다. 
어떤 상황에서는 이 진공 상태로 인해서 라디에이터나 상부 호스가 쭈그러들 수도 있다.

서머스탯
서머스탯은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개폐 동작에 의해서 냉각수의 흐름을 조절하는 장치이다. 
서머스탯은 왁스 펠렛을 사용하여 작동을 조절한다. 
왁스 펠렛은 가열되면 팽창하고 식으면 수축한다. 
가열되었을 때 왁스 펠렛은 피스톤을 밀어올려서 서머스탯의 밸브가 열리게 한다. 
왁스 펠렛이 식으면 수축되어 스프링의 힘으로 밸브가 닫히게 된다. 
엔진이 처음 시동되어서 냉각수가 차가운 때에는 서머스탯이 닫혀 있다. 
그러는 동안 냉각수가 엔진을 통해서 순환하여 빨리 더워지게 된다. 
엔진이 더워짐에 따라 서머스탯이 열려져서 냉각수가 라디에이터를 통하여 순환하게 된다.
서머스탯의 개폐 동작은 냉각수가 시스템의 작동 한계 내에 머물러 있도록 돕는다. 
동절기와 하절기에 같은 서머스탯이 사용된다. 
서머스탯 없이는 엔진을 작동하지 말 것.  엔
진 가열에 더 긴 시간을 소요하게 되고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  
 
물펌프
원심식 물펌프가 엔진 블록의 전면에 장착되어 있다. 
펌프의 유입구는 라디에이터 하부에 호스로 연결되어 있다. 
펌프로부터 흘러나온 냉각수는 엔진 블록의 통로들을 통과한 후에 라디에이터 상부로 유입된다. 
서머스탯은 엔진과 라디에이터를 통과하는 냉각수의 흐름을 조절한다.
 
팬과 팬 쉬라우드

팬은 모든 엔진 속도에서 라디에이터를 통해 바람을 공급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팬은 밀기식 또는 당기기식이며 물펌프 상에 또는 별도의 허브에 장착될 수 있다. 
팬은 엔진 크랭크축에 연결된 드라이브 벨트에 의해서 가동된다.
팬 쉬라우드는 팬의 바람이 라디에이터의 중심을 통과하도록 해준다.



출처:http://cafe.daum.net/selfland

공유하기
등록자

깔끔이

등록일
2009-05-15 03:00
조회
12,750

빠른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