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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터네이터 수리


<해당모델>
하이스터 지게차에 사용되고 있는 Delco, Motorola, 그리고 Leece-Neville 알터네이터들

<A 형 알터네이터>

제거 및 분해

▲경고 
장비 손상이나 부상을 막기 위해서 수리를 하기 전에는 항상 밧데리 접지선을 분리한다. 
밧데리 터미널에는 표지를 붙여서 다른 사람이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게 한다.

: 어떤 수리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SRM (서비스 수리 설명서)에 있는 문제 해결 부분과
일반적 검사 및 조정, 저출력 검사 (A형 또는B 형), 고출력 검사 (A 형 또는 B 형), 브러시 회로 검사,
다이오드검사, 다이오드 브리지 검사, 로터 필드 와인딩 검사, 고정자 와인딩 검사,
리고 전압 조절기 검사 등의 절차를 밟는다.

부품들을 제거, 분해, 교체하기 전에 먼저 그 부품을 수리하거나 교체할 필요가 있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주: 알터네이터에 대한 검사중 일부는 알터네이터를 엔진에 장착한 채로 하는 것들이 있다. 
어떤 제거 및 수리 절차들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SRM (서비스 수리 설명서)에 있는 일반적 검사 및 조정,
저출력 검사 (A형 또는B 형), 고출력 검사 (A 형 또는 B 형), 브러시 회로 검사,
다이오드검사, 다이오드 브리지 검사, 로터 필드 와인딩 검사, 고정자 와인딩 검사,
그리고 전압 조절기 검사 등의 절차를 확인한다.

: Leece-Neville 알터네이터의 여러 부품들은 알터네이터를 분해하지 않고서도 교체할 수 있다.
 알터네이터는 다이오드 브리지, 필터 축전기, 로터, 고정자 그리고 베어링들을 교체할 경우에만 분해한다.

1. 밧데리 접지선을 분리한다. 
알터네이터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들에 레이블을 부착한 후 분리한다. 
알터네이터 장착 나사들을 풀고 드라이브 벨트를 제거한다. 
알터네이터를 엔진에 고정시키고 있는 캡나사들을 제거한다.

2. Leece-Neville 알터네이터들의 경우는 브러시들과 전압 조절기 또는 다이오드 세트를 제거한다.
  설치시에 정확한 위치에 연결할 수 있도록 모든 전선에는 레이블을 부착해 두도록 한다.

3. 조립시의 정확한 정렬을 위해 각 하우징들과 고정자에 표시를 하여 둔다. 
하우징들을 함께 결합시키고 있는 볼트들을 제거한다. 
하우징들과 고정자를 분리한다.

4. 부드러운 턱을 사용한 바이스에 로터를 물린다. 
로터가 휘도록 바이스를 조이지 않는다. 
소켓 렌치를 사용하여 풀리 너트를 제거한다. 
풀리, 팬, 칼라, 스페이서, 쉴드 또는 팬과 하우징 사이에 위치한 다른 부품들을 제거한다. 
로터로부터 앞쪽 하우징을 제거한다.

5. 뒷쪽 하우징 내에 부품들을 고정시키고 있는 너트들 또는 나사들을 제거한다. 
그리고 나서 뒷쪽 하우징으로부터 고정자 어셈블리를 제거하여 다른 부품들이 제거될 수 있도록 해준다. 
축전기, 다이오드 브리지, 다이오드 세트, 브러시들을 위한 나사들을 제거하고 필요할 경우
그밖의 다른 부품들을 제거한다. 
고정자를 다이오드 브리지로부터 제거할 경우에는 조립시에 정확히 연결할 수 있도록 전선에
표지를 부착해 둔다.

6. 고정자에 브러시들과 커넥터 또는 다이오드 브리지 어셈블리의 위치를 보여주는 표시를 한다.
  플라이어를 히트 싱크로 사용하여 다이오드에 열이 전달되는 것을 막아 준다. 
납땜기를 사용하여 다이오드 어셈블리로부터 고정자의 선들을 제거한다.

7. 베어링은 교환해야 할 경우에만 하우징으로부터 제거한다.

세척

△주의 
알터네이터의 부품에는 절대로 솔벤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 필요할 경우에는 가는(미세한) 사포를 사용하여 슬립 링들에 광택을 내준다. 
사포는 500 ~ 600번의 것이어야 한다.  먼지를 모두 제거한다. 
슬립 링들을 연마할 때는 로터를 돌려준다.
알터네이터로부터 오물을 제거할 때는 압축 공기를 사용한다. 
브러시들과 슬립 링들을 깨끗한 마른 헝겊으로 닦아 준다.

조립

1. Delco (A 형) 알터네이터들에는 하우징에 다음과 같이 새 베어링(들)을 설치한다. 
a. 뒷면 하우징에 새 플러그와 씰들을 설치한다.  하우징의 바깥쪽으로부터 베어링의 윗부분이
하우징의 바깥 부분과 높이가 같아지게 될 때까지 베어링을 민다. 
하우징 안쪽의 칼라를 이용하여 하우징을 잡는다. 
씰 립 부분이 베어링으로부터 떨어져 있게 한다. 
베어링 부분을 델코 레미(Delco-Remy) 그리스를 사용하여 윤활하여 준다.
 
b. 앞쪽 하우징에 새 베어링을 설치한다. 
그리스 저장통의 1/4을 부품 번호 1948791 의Delco-Remy 그리스 또는 같은 종류의 그리스로 채워준다.   
그리스를 움직여 리테이너 플레이트를 설치할 때에 그리스가 베어링에 닿게 한다.

c. 리테이너 플레이트와 베어링 사이에 같은 종류의 그리스를 채워준다. 
스페이서, 가스켓, 그리고 리테이너 플레이트를 베어링에 설치한다. 
3개의 나사와 로크 와셔들을 사용하여 리테이너 플레이트를 제위치에 고정시킨다.

2. Motorola와 Leece-Neville 알터네이터들의 경우 프레스를 사용하여 뒷편 베어링을 로터에 설치한다. 
베어링과 베어링 리테이너를 앞면 하우징에 설치한다. 
스페이서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베어링에 스페이서를 설치한다.

△주의 
부드러운 턱을 가진 바이스에 로터를 물린다.  바이스를 필요 이상으로 조이지 않도록 한다.

3. 앞면 하우징을 로터에 설치한다. 
스페이서나 쉴드, 샤프트 키 드리고 와셔 등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그것들을 설치한다. 
팬, 풀리, 로크 와셔, 그리고 너트를 설치한다.  너트를 54 ~ 81 N•m (40 ~ 60 lbf ft) 힘으로 조여 준다.

△주의 
절연기를 반드시 설치하도록 한다.  히트 싱크가 하우징에 닿지 않도록 한다.


4. 다이오드 브리지와 히트 싱크를 분해시와 역순으로 설치한다. 
절연기와 와셔들이 제위치에 있도록 한다.  축전기를 설치한다.

5. Delco 알터네이터들의 경우 다음과 같이 부품들을 설치한다:
a. 브러시와 홀더, 전압 조절기, 그리고 다이오드들을 알터네이터의 내부로부터 설치한다. 
절연 슬리브들이 브러시 홀더의 나사들 위에 오게 한다.  축전기를 설치한다.

b. 뒷편 하우징에 고정자를 설치한다. 
고정자로부터 나와 있는 3개의 전선을 다이오드 브리지에 연결하고 스터드들에 고정시킨다. 
다이오드들로부터 나와 있는 전선들을 다이오드 브리지의 스터드들에 연결한다. 
3개의 로크 와셔와 너트들을 설치하고 조여 준다.

c. 브러시 홀더들에 브러시들을 설치한다. 
브러시들을 제위치에 잡아 주기 위해서는 브러시 홀더들의 구멍을 통하여 핀을 꼽는다. 
베어링의 씰 립에는 오일을 얇게 발라준다.

6. 모토롤라 알터네이터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부품들을 설치한다:
a. 고정자에 다이오드 브리지를 설치한다.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납땜기의 열이 다이오드에 전달되지 않게 한다.

b. 다이오드 브리지에 축전기, 다이오드 세트, 그리고 터미널을 설치한다. 
제거할 때에 표시하였던 마크들이 정렬되도록 하면서 뒷편 하우징에 고정자와 브리지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7. 분해시에 해 두었던 표시를 정렬시킨다. 
로터 위에 고정자와 뒷편 하우징을 조심스럽게 설치한다. 
로터 축 위로 하우징을 밀어넣을 때 씰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앞면 하우징을 설치한다.

8. 4 개의 나사들을 사용하여 알터네이터를 결합해준다. 
Delco 알터네이터의 경우는 핀을 제거하여 브러시들을 풀어 준다.

9. 모토롤라 알터네이터들의 경우는 브러시 홀더와 브러시들을 설치해 준다. 
와셔가 오른쪽 나사에 있도록 해야 한다.  전압 조절기를 설치하고 나사를 조여 준다.

10. Leece-Neville 알터네이터들의 경우는 브러시들, 전압 조절기 또는 다이오드 세트를 제거시와 역순으로 설치한다.

설치

1. 엔진 위의 브래킷에 알터네이터를 설치하고 벨트의 장력을 조정해 준다.

2. 제거시에 표시하여 두었던 레이블에 따라 전선들과 커넥터를 모두 연결해 준다.  
모든 전선들이 정확한 위치에 연결되었는지,  모든 조임쇠들이 꼭 조여졌는지 확인한다. 

3. 지시등이나 전류계를 확인하여 알터네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A 형 알터네이터의 지시등은 밧데리가 방전되었을 경우에만 켜지도록 되어 있다.

<B 형 알터네이터>

제거 및 분해

▲경고 
장비 손상이나 부상을 막기 위해서 수리를 하기 전에는 항상 밧데리 접지선을 분리한다. 
밧데리 터미널에는 표지를 붙여서 다른 사람이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게 한다.

: 어떤 수리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SRM (서비스 수리 설명서)에 있는 문제 해결 부분과
일반적 검사 및 조정, 저출력 검사 (A형 또는B 형), 고출력 검사 (A 형 또는 B 형), 브러시 회로 검사,
다이오드검사, 다이오드 브리지 검사, 로터 필드 와인딩 검사, 고정자 와인딩 검사,
그리고 전압 조절기 검사 등의 절차를 밟는다.

부품들을 제거, 분해, 교체하기 전에 먼저 그 부품을 수리하거나 교체할 필요가 있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 알터네이터에 대한 검사중 일부는 알터네이터를 엔진에 장착한 채로 하는 것들이 있다. 
어떤 제거 및 수리 절차들을 시작하기에 앞서 본 SRM (서비스 수리 설명서)에 있는 일반적 검사
및 조정, 저출력 검사 (A형 또는B 형), 고출력 검사 (A 형 또는 B 형), 브러시 회로 검사, 다이오드
검사, 다이오드 브리지 검사, 로터 필드 와인딩 검사, 고정자 와인딩 검사, 그리고 전압 조절기
검사 등의 절차를 확인한다.

1. 밧데리 접지 케이블을 분리한다. 알터네이터에 연결되어 있는 전선들에 레이블들을 부착한 후
분리하도록 한다.  와이어 커넥터를 분리한다.  알터네이터 장착 캡나사들을 풀고 드라이브
벨트를 제거한다.  알터네이터를 엔진에 고정시키고 있는 캡나사들을 제거한다.

2. 조립시 정확히 정렬시킬 수 있도록 각 하우징들과 고정자들에 표시를 해 둔다. 
하우징들을 결합하고 있는 볼트들을 제거한다.  하우징들과 고정자를 분리한다.

3. 부드러운 턱을 가진 바이스에 로터를 물린다.  로터가 휘도록 바이스를 조이지 않는다. 
소켓 렌치를 사용하여 풀리 너트를 제거한다. 
로터로부터 풀리, 칼라, 팬, 바깥 칼라, 앞면 하우징, 그리고 안쪽 칼라를 제거한다. 
 
: 고정자로부터 부품들을 제거하는 경우에는 커버를 반드시 교체해 주어야 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제 4 단계, 제 5 단계에 설명되어 있는대로 고정자를 제거한다.

4. 펀치를 사용하여 커버를 고정시키고 있는 리벳트나 핀을 제거한다. 
고정자 리드 선들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제거하도록 한다.  커버를 버린다. 

5. 고정자 리드 선들을 가능한한 커넥터에 가깝도록 끊어 준다. 
조립시 바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리드 선들에 레이블을 부착하고 후면 하우징으로부터 고정자를 제거한다.

6. 펀치를 사용하여 3 개의 배플 핀들을 제거하고 배플을 제거한다. 

: 정확한 설치를 위해서 제 7 단계, 제 8 단계의 부품 제거 순서를 주의해서 기록해둔다. 
그리고 모든 기계적 조임쇠들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커넥션(크림프, 납땜, 또는 용접)들에
대해서도 기록해 두어야 한다.

7. 3 개의 마운트 나사들과 “BAT” 터미널 너트를 제거한다. 
브러시 홀더, 전압 조절기, 그리고 다이오드 브리지를 하우징으로부터 들어올린다.

8. 크림프들을 열거나 납땜기를 사용하여 커넥터들을 분리하고 브러시 홀더, 전압 조절기,
그리고 다이오드 브리지를 분리한다.

9. 후면 하우징의 베어링을 교체할 경우에는 베어링과 리테이닝 링을 제거한다.

세척

△주의 
알터네이터 부품에는 절대로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 필요할 경우에는 가는 사포를 사용하여 슬립 링들에 광택을 내준다. 
사포는 500 ~ 600번의 것이어야 한다.  먼지를 모두 제거한다. 
슬립 링들을 연마할 때는 로터를 돌려준다.
알터네이터로부터 오물을 제거할 때는 압축 공기를 사용한다. 
브러시들과 슬립 링들을 깨끗한 마른 헝겊을 사용하여 닦아 준다.


조립
1. 베어링을 후면 하우징으로부터 제거하였을 경우에는 새 리테이너 링을 설치한다.   
제 11 단계가 완료되기 전까지 베어링은 완전히 설치되지 않는다.

2. 베어링이 뒷면 하우징내의 바닥에 닿을 때까지 새 베어링 바깥쪽 레이스를 눌러서 새 베어링을 설치한다.

3. 평평한 면에서 전압 조절기, 다이오드 브리지, 브러시 홀더를 조립한다. 
커넥터들을 크림프로 연결하거나 커넥터들을 납땜하여 원래의 상태와 같은 모습으로 부품들을 연결한다. 
핀을 사용하여 브러시들을 브러시 홀더에 고정한다.
 
4. 다이오드 브리지 아래의 뒷면 하우징 안쪽 면에 실리콘 그리스(Delco 부품 번호 1974984)를 얇게 발라준다.

5. 브리지, 조절기, 그리고 브러시 홀더 어셈블리를 뒷면 하우징에 설치하고 분해시에 제거하였던
 나사들을 설치한다.

6. 배플을 설치하고 펀치를 사용하여 핀들을 조여 준다.

7. 분해시에 표시하여 두었던 마크들을 정렬하여 고정자를 뒷면 하우징 내에 설치한다. 
다이오드 브리지의 커넥터들에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열이 다이오드에 전달되는 것을 막는다. 
납땜기를 사용하여 고정자 리드 선들을 커넥터들에 연결해 준다.

8. 리벳트들이나 핀들을 사용하여 새 커버를 뒷편 하우징에 고정시킨다.

9. 필요할 경우에는 앞편 하우징에 베어링을 설치한다. 
부드러운 턱을 가진 바이스에 로터를 물려 놓고서 안쪽 칼라, 앞쪽 하우징, 바깥 칼라, 팬, 칼라 풀리, 그리고 너트를 로터에 설치한다. 
너트를 54 ~ 108 N•m (40 ~ 80 lbf ft) 힘으로 조여 준다.

10. 분해시에 표시하여 두었던 마크들을 이용하여 앞쪽 하우징과 뒷쪽 하우징을 정렬시킨다. 
뒷쪽 베어링의 안쪽과 바깥쪽 레이스를 동시에 눌러서 두 하우징들과 고정자를 함께 민다. 
알터네이터를 결합시켜 주는 3 개의 볼트들을 설치한다.

11. 뒷쪽 베어링의 안쪽과 바깥쪽 레이스를 동시에 눌러서 바깥 레이스가 뒤쪽 하우징의 표면
아래로 1.9 ~ 2.2 mm (0.075 ~ 0.087 in.)  내려오게 한다.
 
설치

1. 엔진의 브래킷에 알터네이터를 설치하고 벨트의 장력을 조정한다.

2. 제거시 부착하여 두었던 레이블에 따라 모든 전선들과 커넥터들을 연결한다.  
모든 전선들이 바르게 연결되고 모든 조임쇠들이 꼭 조여 졌는지 확인한다. 

3. 지시등이나 전류계를 확인하여 알터네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B 형 알터네이터의 경우에는 알터네이터 출력이 너무 높은 경우에도 지시등이 역시 켜질(ON) 수 있다. 



출처:http://cafe.daum.net/self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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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깔끔이

등록일
2009-06-02 00:00
조회
14,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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