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각종 기능품(유압펌프, 주행모터, 실린더, HOSE류, PIPE류 등)의 마찰에 의해 마모된 미세한 쇳조각들이 작동유속으로 유입되게 되며 둘째로 실린더를 펼치면 로드가 다시 실린더 내부로 들어가면서 동시에 먼지들도 작동유 속으로 유입되게 된다.
- 그리고 혹서기에 연속적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작동유의 온도가 급상승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작동유는 열화 또는 노화되어 화학적인 성질까지 변화하게 된다.
- 뿐만 아니라 작동유의 온도가 오르고 내리면서 공기 속의 수분을 흡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작동유는 화학적으로 또는 물리적으로도 윤활작용을 할 수 없게 되므로 윤활부족에 의해 중요기능품이 고착되거나 파손의 원인이 된다.
그래서 작동유는 적절한 시기마다 반드시 교환해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운전자분들은 눈으로 작동유의 색깔만 확인하고 작동유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마모된 쇳조각, 미세한 먼지, 화학적인 성질이 변화된 것은 도저히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으므로 눈으로 작동유의 상태를 확인하고 계속 사용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 마지막으로 작동유 교환시기를 결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될 사항으로 작업장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브레이커를 장착했을 경우나 기타 열악한 작업조건(먼지가 많은 공사현장, 온도가 높은 주물공장내 등) 에서는 장비 MAKER에서 추천하는 교환시기보다 더 빠른 시기에 교환해야 한다.
- 또한 작동유 교환과 더불어 생각해야 될 사항으로 작동유 필터교환이 있다. 예를 들어서 작동유 속으로 유입된 이물질은 작동유를 교환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유압펌프에 의해 각종 기능품속으로 흘러 다닐 것이다. 이때 작동유 속으로 유입된 각종 이물질은 작동유 필터에서 걸러져서 쌓이게 된다.
- 그러므로 필터의 교환시기를 지연시키게 되면 더 이상 필터링을 할 수 없음은 물론 이미 걸러진 이물질 조차도 다시 작동유 속으로 유입되게 되므로 필터는 아무런 역할을 못하게 되며 작동유의 상태는 점점 더 나빠지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