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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밧데리 취급방법

1. 과방전 (예방)
       과방전은 축전지 조기 수명 단축 및 사용시간 저하의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점검 및 조치 방법》
      1) 포크에 물건을 싣지 않은 채로 포크를 상승시켜 전압계가 42V (48V 전지일 때), 또는 21V (24V 전지일 때)
          이하로 떨어지면 사용을 중지하고 즉시 충전을 실시 한다.
      2) 액면이 정상일 때 전해액 비중이 25℃로 환산하여 1.130~1.150 이하가 되면 사용을 중지하고 즉시 충전한다.
      3) 사용 후에는 장시간 방치하지 말고 완전 충전을 실시한 후 대기 하여야 한다.
      4) 완전 충전 후 전해액 비중이 1.250 (25℃) 이하의 경우에는 균등충전을 약 3시간 정도 실시한다.
        * 과 방전 및 사용 후에 충전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하면  설페이션 (황산연화)현상으로 수명이 단축된다.
      5) 대기시간이 1개월 이상의 경우에는 1회/월 이상의  균등충전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2. 과충전 예방
     과 충전은 축전지의 수명을 짧게 하고 극판을 변형시키며 전기에너지의 손실을 가져오므로,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충전하여야 하고 관리 하여야 한다.
    1) 충전장소의 전원 전압을 측정하여 충전기의 변압기에 알맞는 텝(Tap)을  선택하여야 한다.
    2) 지게차를 장시간 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완전 충전 후 균등충전을 실시하여 대기를 한다.
    3) 매일 충, 방전을 반복하여 운행하는 경우에는 1개월에 1-4회 정도 균등충전을 실시하여야 한다 .
     * 균등충전을 자주 실시 할 경우 과 충전으로 액이 빨리 증발하고, 발열 및 가스 발생 현상이 생긴다.

 

3.  

전지의 전해액은 충전 중에 일어나는 물의 전기분해나 자연적인 증발에 의하여 조금씩 수분이 감소한다.
이와 같은 수분의 감소로 비중이 높아진 상태에서 전지를 계속 사용하면 극판 등의 손상을 가속화 시키고
극판의 부식 및 고 비중으로 수명이 감소된다.  

 

4. CAP 변색
     전지에는 격리판 이라는 양극판과 음극판을 분리해주는 PE계열의  구성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여기에는
     격리판 함유물 중에는 약 14%의 OIL이 함유되어 있다. 격리판의 수명 유지를 위해 필수적이 요소이나
    Over-Flow시  CAP변색이 발생되며 전지의 성능 및 수명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5. 화기엄금 및 온도 상승 예방
    1) 충전 시 축전지 온도가 55℃를 넘으면 충전을 중지하였다가, 50℃ 이하로 내려가면 다시 충전을 실시한다.
    2) 충전 중이거나 충전직후의 방치 중에는 폭발성 가스가 나오므로 화기 (담뱃불,라이터 불, 전기스파크, 용접불꽃, 정전기 등 일체의 화기)를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전지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3) 과 충전, 과 방전 , 액 부족 등의 현상이 일어나면 전지온도가 상승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하절기에 충전할 때 직,사광선을 피하며 지게차 카바를 반드시 열고 충전을 실시해야 한다.
    4) 전지의 열 발생은 전지가 전류를 내보내고 받고 하는 전류의 흐름에 의해 발생되며, 고율방전 또는 과 충전이 지속적으로 진행됨으로 인해 유발된다.

* 방전중의 열 발생                                                  * 충전중의 열 발생
    Q=0.86 x I x (2.00-V) – 0.07 x I                                  Q=0.86 x I x (V-1.48)
    Q (발열량 Kcal/h Cell), I (전류,A), V (단자전압)

 



6. 청결 유지
     축전지의 접속 부와 그 주위는 누전 및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청결히 하고 건조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증류수 보충시 충전 직후에 실시하며 적당량을 보액하여 Over-FlowCAP변색이 발생되 는데 ,이때는
     젖은 걸레로 닦으면서 깨끗한 수돗물을 가압하여 씻어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7.비중계로 비중을측정하는 방법
     유리관을 수직으로 세우고 전해액을 흡입시켜 비중계의 Floater 자유롭고 바르게 뜨게하여 전해액의 표면
     장력으로 인하여 생긴 메니스버스의 하단 지시값을 읽는다. 이때 액면은 반드시 수평으로 하여야 한다

* 전해액 비중의 온도 환산 식  (S25=St + 0.0007 (t-25)
S25=표준온도 25 ℃ 로 환산한 비중
St : t ℃ 에서의 실측 비중
( t : 묽은 황산의 온도 (℃)
(25 ℃ 대비 –1 ℃ 당 0.5% 감소한다)





 출처 : http://blog.daum.net/end1200/1898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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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정보맨

등록일
2009-07-23 11:51
조회
17,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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