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전동지게차가 밧데리를 일본GS 400AH를 썼다가 한국 밧데리로 바꾼 후
밧데리 충전시 총 6개불이 들어온 후 파란불로 된것을 확인 하였는데
전과 다르게 3개 정도에서 멈추고 빨간색불이 뜨면서 12시간 이상 계속 충전이 됩니다.
균등분배로 충전했을때 8시간정도로 알고 있고 어느 정도 밧데리 충전량이 남아있으면
더 빨리 충전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잘 되지 않습니다.
A. 먼저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교환하신 밧데리가 새걸로 교환하셨는지
2. 6개 불이 들어온다는건 충전기의 판넬에 들어오는건지
3. 충전기 제조사는 어디인지
충전기 회사마다 충전방식이 약간씩은 다릅니다.
정전류정전압방식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권장사항이기도 하구요.
말씀대로라면 12시간 이상 계속 충전이 된다면 충전기에 들어있는 보드(pcb)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실제로 배터리에 충전을 걸어놓고 전류측정기기(후크메타-dc측정용)로 측정을 해보면
배터리에 충전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수있을것입니다.
트랜스포머에 문제가 있다면 충전은 당연히 안됩니다.
또한 균등분배 충전이 8시간이라고 하셨는데 일반적으로 충전기에서 행해지는 충전은
부동충전이라고 하며 충전시간은 8~10시간 정도 입니다.
충전기 제조사마다 약간은 다르지만 균등충전기능이 있는 충전기가 있습니다.
균등충전은 부동충전의 약1.5배의 충전시간이 길어지는데요
이는 부동충전보다 낮은 전류량으로 즉, 저전류로 충전하는걸 말합니다.
각 셀에 낮은 전류로 충전을 하여 활성화 시키는 방법으로 월 1회정도 실시하면
배터리의 성능을 보다 유지할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인 'producer39'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