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스프링의 구비조건
1. 엔진의 출력과 직접 관계되므로 블로바이가 일어나지 않도록 장력이 있어야 한다.
2. 최고 회전속도에서 장시간 운전하여도 충분히 견딜수 있는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3. 서징(스프링이 장력을 잃고 원상태로 복원되지 않는 것)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밸브스프링의 점검
1. 장력
규정장력에서 15%이상 감소하면 교체해야 한다.
2. 자유길
스프링을 설치하지 않았을 때 길이로 3%이상 줄어든 것을 교체해야 한다.
3. 직각도
직각도가 맞지 않았다는 말은 스프링이 비틀어졌다는 이야기이며 이것이 3%넘으면
교체해야 한다.
밸브 스프링이 장력을 잃게 되면 서징현상을 일으키는데 스프링의 고유진동과 밸브의 개폐운동이
공진하여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심한 경우엔 부품이 파손되기까지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2중 스프링을 사용하기도 한다.
밸브 리테이너 록은 잠금장치이다. 스프링 상단에 록으로 밸브스템에 고정하는 장치이다.
종류로는 말굽형, 핀형, 원뿔형이 있다. 또한 이 밸브는 상하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하기도
한다. 이유는 밸브면이나 시트에 쌓이는 카본을 제거하고 밸브의 스틱 방지, 밸브면과 시트 스템과 가이드의 편마멸방지, 밸브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함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ino999/130048044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