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엔진의 시동 보조 기구에는 감압 장치,예열장치가 있으며
이외에 연소 촉진제 공급 장치를 두기도 한다.
1.감압장치
-디젤기관은 압축 압력이 높아 한랭 상태에서 시동할때 원활한 크랭킹이 어렵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크랭킹할때 흡입밸브나 배기 밸브를 캠축의 운동과는 관계없이 강제로 열어
실린더 내의 압축 압력을 낮춤으로써 시동을 도와 주며, 디젤 기관의 작동을 정지시킬 수도 있는
장치이다.
감압장치는 기동 전동기 무리가 가는것을 방지하며 크랭크 축을 수동으로 가볍게 회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2.예열장치
-디젤기관은 압축 착화 방식이므로 한랭 상태에서는 경유를 잘 착화 하지 못해 시동이 어렵다.
따라서 예열 장치는 흡입다기관이나 연소실 내의 공기를 미리 가열하여 기동을 쉽도록
하는 장치이다.
종류에는 예열 플러그 방식과 흡기 가열 방식이 있다.
(1)예열플러그 (예열플러그의 종류에는 코일형과 실드형)
- 코일형의 특징
히트 코일이 노출되어 적열시간이 짧고 전압 값이 낮아 직렬로 결선되며 예열 플러그 저항기를
두어야 한다. 또한 기계적 강도및 내부식성이 커야한다.
-실드형의 특징
㉠히트 코일을 보호 금속 튜브에 넣은 형식이다.
㉡병렬로 결선 되어있으며 전류가 흐르면 금속 튜브 전체가 적열된다.
㉢적열시간이 코일 형에 비해 길지만 1개당 발열량및 열용량이 크다.
㉣히트 코일이 연소열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병렬 결선이므로 어느 1개가 단선되어도 다른
것들은 계속 작용한다.
1) 예열 플러그 파일럿
적열 상태를 운전석에서 점검할 수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표시등으로 된것은 예열 플러그의 적열이 완료 됨과 동식에 소등된다.
2) 히트 릴레이
예열 회로를 흐르는 전류가 크기 때문에 기동 전동기 스위치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둔것이다.
*예열 플러그가 자주 단선 되는 이유
㉠기관가열
㉡기관 가동중에 예열 시킬때
㉢예열 플러그에 규정이상의 과대 전류가 흐를때
㉣예열시간이 길때
㉤설치시 조임 불량
(2) 흡기 가열 방식
흡기 가열 방식은 실린더 내로 흡입되는 공기를 흡입 다기관에서 가열 하는 방식이며
흡기 히터와 히트 레인지가 있다.
1)흡기 히터
연료 탱크와 흡기 히터로 구성되어있다.연료 탱크는 흡입다기관 윗부분에 흡기 히터는 흡입 다기관 내에 설치 되었다.
2)히트 레인지
직접 분사 실식에서 예열 플러그를 설치할 적당한 곳이 없기 때문에 흡입 다기관에 히터를
설치한 것이다.
이 히터의 용량은 400~600W이며 축전지 전압이 가해지게 되어있다.
즉 히트 레인지는 흡입다기관에 설치된 열선에 전원을 공급하여 발생되는 열에 의해 흡입되는 공기를 가열하는 예열 장치이다.
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19Q9/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