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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 - 카운터 밸런스(counter balance)밸브


● 카운터 밸런스 밸브
- 액츄에이터에 배압을 줌으로써 부압에 의한 자주를 방지하고, 공급유에 대응한 액츄에이터 제어속도를 유지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밸브, 배압 유지 밸브라고도 한다.
- 일반 산업기계용 유압장치에는 시퀸스 타입의 체크 밸브 설치의 것이 널리쓰인다.


● 부하 상태와 제어 방법
1) 항상 일정한 부하가 작용하는 경우

- 내부 파일럿 방식의 1형이 적합
- 프레스나 브로칭 머신 등에 널리 사용
- 자기제어이기때문에 제어압력의 안정성 우수

2) 끊임없이 부하가 변동하는 경우
- 자기압이 아니라 액츄에이터의 공급측 압력을 일정하게 하고, 부압이 되지 않도록 공급측에서
파일럿을 유도한 4형을 사용
- 그러나 4형은 공급측에서의 외부 파일럿 작동이므로 효율, 발열방지의 점에서는 1형보다
유리하나, 부하 하중의 변동이 심한 경우나 실린더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밸브의 불안정 작동을
일으켜 진동이나 액츄에이터의 노킹 현상을 일으키기 쉬운 결점이 있다. 
- 따라서, 안정성의 점에서 별로 사용되지 않으며, 이 경우에도 1형이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작동 중에 부하가 정(+)부(-)로 변하는 경우
- 일반 산업용 카운터 밸런스 밸브로서는 직동형의 하이드로 쿠션 타입이 일반적이나
이 밸브에도 파일럿 작동형의 밸런스 타입도 있고, 또 비커스 타입 이외에도 직동형 밸런스
타입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구조 형식이 있다.


● 카운터 밸런스 밸브의 사용상의 주의
- 하이드로 쿠션 타입은 스풀형이므로  내부 누설이 있어 액츄에이터의 장시간의 낙하 방지는
되지 않는다. 이 대책으로서 시트 형식의 것을 사용하거나 파일럿 체크 밸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압력 오버라이드 특성의 값이 크므로 저압시에 규정의 하강 속도가 얻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공급측 압력과의 차에는 주의하여야 한다.
- 위의 문제점의 대책의 예로서 파일럿 작동형을 사용하는 수가 있는데, 이 경우 외부 파일럿이므로 드레인량의 소비에 의해 펌프 토출량에 여유가 없으면, 하강 속도 부족을 초래하게 된다.
- 외부 파일럿 방식의 경우 효율, 열발생 방지의 점에서는 좋으나 전환시에 진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파일럿 라인에 교축밸브를 삽입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취해지고 있다.


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F5CJ/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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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깔끔이

등록일
2009-04-05 10:00
조회
22,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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