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된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장에서 지게차 등 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위해 숙련기능 인력 양성이 요구된다.
▣ 변천과정
1982년 지게차기능사 2급으로 신설되어 1983년 지게차운전기능사 2급으로 , 1991년 지게차 운전기능사로 변경되었다.
▣ 수행직무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미치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 실시기관
한국 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 진로 및 전망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 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운반용 건설기곈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된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건설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엥 비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등에 의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수출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인력의 증가가 기대된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로 지게차 등록현황을 보면 1998년을 제외하고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또한 가동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 출제경향
지게차 작업과 주행시험
▣ 취득방법
①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내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③ 시험과목 : -필기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실기 : 지게차 운전작업 및 도로주행
④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4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⑥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2009년 정기 기능사 5회 시험이 남아있다.
- 필기원서접수(인터넷) : 2009. 09. 04 ~2009. 09. 10
- 필기시험 : 2009. 09. 27
- 필기합격발표 : 2009. 10. 09
- 실기원서접수 : 2009. 10. 12 ~ 2009. 10. 15
-실기시험 : 2009. 11. 14 ~ 2009. 11. 27
-최종합격 발표일 : 2009. 12. 21
출처 : http://www.q-net.or.kr/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된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장에서 지게차 등 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위해 숙련기능 인력 양성이 요구된다.
▣ 변천과정
1982년 지게차기능사 2급으로 신설되어 1983년 지게차운전기능사 2급으로 , 1991년 지게차 운전기능사로 변경되었다.
▣ 수행직무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미치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 실시기관
한국 산업인력공단 www.hrdkorea.or.kr
▣ 진로 및 전망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 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운반용 건설기곈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된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건설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엥 비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등에 의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수출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인력의 증가가 기대된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로 지게차 등록현황을 보면 1998년을 제외하고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또한 가동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 출제경향
지게차 작업과 주행시험
▣ 취득방법
① 시행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내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③ 시험과목 : -필기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실기 : 지게차 운전작업 및 도로주행
④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4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⑥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2009년 정기 기능사 5회 시험이 남아있다.
- 필기원서접수(인터넷) : 2009. 09. 04 ~2009. 09. 10
- 필기시험 : 2009. 09. 27
- 필기합격발표 : 2009. 10. 09
- 실기원서접수 : 2009. 10. 12 ~ 2009. 10. 15
-실기시험 : 2009. 11. 14 ~ 2009. 11. 27
-최종합격 발표일 : 2009. 12. 21
출처 : http://www.q-n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