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전지의 원리
■ 축전지의 원리
묽은 황산속에 과산화연(PbO2)과 연(Pb)을 침척하면 PbO2와 Pb와의 사이에 약2(V)의 전압이 발생하게 되고 과상화연인 PbO2가 양극, 해면상 연Pb가 음극으로 된다. 이것이 연축전지의 원리이며 충전과 방전에 따라 양극,음극,전해액 등이 변화된다.
1)충전(Charge)
축전지에 외부 전원으로부터(충전기)직류를 공급하여 극판 활물질을 화학변화 시켜서 축전지내의 전기에너지 화학에너지로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2)방전(Discharge)
축전지에 축적되어 있는 에너지를 외부에서 뽑아 내어 쓰는 것을 말한다.
3)사이클(Cycle)
한번의 충전과 방전까지를 사이클이라 한다.
4)공칭전압
전지전압의 표시에 사용하는 호칭으로 연축전지는 단전지당(Cell)2V이다.
5)방전전류와 용량
- 방전전류의 단위를 시간율로서 표시한 것을 방전율이라 한다.
- 예) 5시간율 용량을 268AH인 축전지의 각 방전율 전류치를 구해보면 아래와 같이 된다.
* 5시간율(5HR) = 268AH ÷ 5H = 53.6A
* 3시간율(3HR) = 268AH × 0.85 ÷ 3H = 79.9A
* 2시간율(2HR) = 268AH × 0.75 ÷ 2H = 100.5A
* 1시간율(1HR) = 268AH × 0.60 ÷ 1H = 160.8A
6)방전 종지 전압
- 방전종지 전압을 낮게 할 수록(방전량)은 증가하나 용량시험에서는 방전율에 따라 정해져 있다.
* 5HR=1.70V/cell * 3HR=1.65V/cell * 1HR=1.55V/cell
- 따라서 지게차 및 파레트카의 실제 사용 시에는 짐을 싣지 않고 포크가 상승할 때 전지 전압이1.75V(12cell 1조에서는 21V, 24cell 1조에서는 42V)가 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말고 즉시 충전하여야 한다.(이때 밧데리 비중은 약1.120~1.180이 측정된다.)
7)가스발생
충전 말기에 발생하는 가스는 수소와 산소가 혼합된 폭명 기체로서 이 가스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시점을 충전중의 단전지 전압과 전지 온도에 따라 변화가 된다.
출처 : http://fokon.co.kr/board/view.html?id=3&code=guest&star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