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의 종류
-- 용도상의 분류
-- 시야성에 의한 분류
출처 : http://www.kmr.co.kr/html/jigaecha/jigaecha77.html
1) MAST란?
MAST는 지게차의 Upright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하물의 이동높이를 결정하는 기능을 가진다. MAST의 최대인상높이가 2.9m-3.3m 인 경우를 표준 MAST 라 하고 그 이하인 때를 Low MAST, 그이상 인때를 High Mast라고 한다. 특히 MAST의 상승없이 포크의 상승이 가능 한것을 자유인상 MAST라고 한다.
2) MAST의 분류
-- 구조상의 분류2단 MAST | 일반적으로 쓰이는 Inner & Out MAST | |
3단 MAST | 출입구가 낮으나 높은 적재를 필요로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함 | |
자유인상 MAST | Container 등 천정이 낮은 곳에서 작업할 때 주로 사용함 |
Low MAST | 천정이 낮고 적재위치가 낮은 경우에 주로 사용함 | |
High MAST | 높은 적재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함 | |
단 MAST | 출입문의 높이 등을 고려하여 MAST를 절단한 Low MAST |
Non View MAST | 양쪽 MAST 중간에 실린더가 위치하여 시양성이 좋지않은 MAST | |
Free View MAST | 양쪽 MAST 뒷쪽에 실린더가 위치하여 시양성이 좋은 MAST |
--MAST 관련용어 |
-- 부하상태-- | 화물을 적재한(실은) 상태 (그림2참조) |
-- 무부하상태 | 하물을 적재하지 않은(싣지않은) 상태(그림1 참조) |
-- 최대인상높이(MFH) | 지상에서 Fork를 최대로 올릴 수 있는 높이(그림2 참조) |
-- 전고 | 무부하시 Fork를 지면에 내린 상태에서 지면으로 부터 차량의 가장 높은 곳 까지의 거리(그림1 참조) |
-- 자유인상높이 | 무부하상태에서 Fork를 올렸을때 지상에서 전고가 변하지 않는 위치까지의 Fork 높이(그림1 참조) |
-- 전경각 (FWD) | MAST 가 수작안 상태와 앞쪽으로 최대한 기울인 상태와의 각도 |
-- 후경각(BWD) | MAST가 수직인 상태와 뒷쪽으로 최대한 기울인 상태와의 각도 |
-- 하중중심(L.C) | Fork 전면으로부터 하물중심까지의 거리(그림2 참조) |
-- 허용하중 | 기준하중중심을 실을 수 있는 하물의 최대무게 (그림2 참조) |
-- MAST 최대높이 | Fork를 최대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지면으로부터 차량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거리(Backrest유무에 따라 높이가 다름) (그림2 참조) |
-- Standard MAST | 2단 표준마스트 |
-- Triple MAST | 3단 마스트 |
-- Free Lift MAST | 자유인상 마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