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는 구조상 차체의 전방에 하물을 적재하는 L자형으로 굽은 특수한 철봉(FORK)가 있고 ,하물을 일정 높이까지 올리는지주대(MAST)가 있다. 즉 FORK가 Lift하므로 FORKLIFT라고 하는 것이다. 이 FORK에 하물을 적재하면 앞바퀴를 중심으로 앞방향으로 넘어지려는 힘(전도 모멘트)이 작용한다.

이때 차체가 앞으로 넘어지면 지게차는하물을 적재하여 운반할 수 없다.그러므로 차체의 후부에 철덩어리(WEIGHT)를 부착시켜 앞으로 넘어 지지않도록한다. 즉 전방의 하물중량과 비슷한 중량의 웨이트를 부착하게 된다.

제작상 특성

전륜구동이다.
지게차는 화물을 적재했을 때 부하가 미치는 전륜이 구동바퀴 구실을 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후륜조향방법을 사용한다.
후륜조향방법은 보다 좁은 회전반경으로 회전을 가능하게한다.

평형장치
지게차에 무거운 화물을 적재하는 것은 '시이소오' 원리에 입각하고 있다. 화물의 중량이 지나칠때 즉, 적재능력을 초과할 때, 아래그림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실제 이러한 하중에서는 차체의 뒷부분이 들려서 굉장한 위험을 초래한다.

참고
표준 적재량의 적재상태에서 A:B의 비율이 안전의 확보를 위해서 1 : 1 이 아니라
약 1 : 1.35~1.4의 비율로 되어있다.







출처 : http://www.kmr.co.kr/html/jigaecha/jigaecha7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