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진의 정의
      엔진 본체내에 처음에는 공기를 흡힙한 후 연료를 고압인 상태에서 혼합, 연소, 착화시킨 후 그
      압력으로 피스톤이 움직이게 하여 기계적 일로 바뀌게 하는 내연기관을 말한다.
      
      ※ 참고 : 
          내연기관 - 연료의 연소작용이 실린더 안에서 일어나는 기관 (디젤, 가솔린등)
          외연기관 - 연료의 연소작용이 실린더 밖에서 일어나는 기관 (증기기관)

  2. 엔진의 분류
      분류하는 방식도 그 기준이 무엇인가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누어 진다. 즉,  점화방법, 연소방법
      및 냉각방법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된다.

      ▶ 점화방식에 따른 분류
          - 전기점화기관 : 압축된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를 전기를 이용한 불꽃으로 점화 연소시키는
                                 엔진 (LPG식)
          - 압축착화기관 : 공기를 고온으로 압축한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시키는 엔진 (디젤식)
     
      ▶ 연소방식에 따른 분류
          - 정적사이클 : 일정한 체적하에서 연소가 발생하는 것 (오토사이클 - LPG식)
          - 정압사이클 : 일정한 압력 하에서 연소가 발생하는 것 (디젤식)
          - 복합사이클 : 정적 - 정압 하에서 연소가 발생하는 것 (고속 디젤식)

      ▶ 연료공급방식에 따른 분류
          - 기화기 기관 : 기화기에서 연료를 공기와 같이 흡입, 연소시크는 것 (LPG식)
          - 분사기관 : 분사펌프에 의해 연료를 실린더 내에 분사시키는 것 (디젤식)

      ▶ 사용연료에 따른 분류
          - 가스기관
          - 가솔린기관
          - 디젤기관

      ▶ 작동방법에 따른 분류
          - 4사이클 기관
          - 2사이클 기관

      ▶ 냉각방식에 따른 분류
          - 수냉식 기관
          - 공랭식 기관

      ▶ 실린더 배열위치에 따른 분류
          - 직립형 기관
          - 수평형 기관
          - V형 기관
          - 방사형 기관

  3. 지게차 엔진 작동원리

     [가솔린기관의 작동원리]
     :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강하에 따라 맑은 공기가 실린더내에 흡입되고, 가솔린
       (혹은 LPG)과의 혼합기를 흡입하여 피스톤이 상승하기 시작하면 흡입밸브와 배기밸브가 닫혀
       지기 때문에 공기가 압축되어 점화하여 연소시키면 열에너지가 발생되어 연소가스는 고온 고
       압이 된다.
       이 고온고압의 가스가 실린더내를 상하로 움직이는 피스톤의 헤드를 밀어 피스톤이 움직이게
       되며, 이에따라 열에너지가 기계적에너지로 배기의 운동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디젤기관의 작동원리]
    : 디젤엔진의 작동과정은 가솔린기관과 같다. 다만 흡기과정에서 공기만 흡입하여 압축한 후에
      고열이 생격을 때 연료를 분사상태로 분사하므로 자연 착화가 되어 계속된 크랭크의 회전운동
      에 의하여 피스톤이 왕복직선운동의 기계적인 일을 하게된다.

  4. 디젤 엔진의 특징
      ① 연료값이 가솔린보다 싸고 소비량이 적다.
      ② 기화기 장치가 없고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에 분사펌프와 노즐등이 설치된다.
      ③ 회전속도는 가솔린보다 낮으나, 저속회전에서 큰 마력을 얻을 수 있다.
      ④ 엔진을 정지할 때에는 연료분사를 정지하든가 공기압축을 정지하게 된다.
      ⑤ 폭발압력이 크기 때문에 견고한 구조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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