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장치의 고장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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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도의 상승으로 인한 고장
- 이물질, 공기, 물 등의 혼입으로 인한 고장
- 기기의 기계적인 고장
- 조립 및 접속불량으로 인한 고장 등이 있으나 이물질의 혼입으로 인한 고장 발생율이 가장 많으므로 항상 유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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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상승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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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압유는 배관의 저항이나 릴리프 밸브 등의 작용으로 인하여 열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발열은 단지 효율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유압유의 온도상승으로 오일의 열화를 촉진하여 유압장치에 누출이 생기기 쉬운 고장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압유가 오버로드, 캐비테이션, 태양의 직사광선, 고온 물체와의 접근으로 인한 이상고온이 되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운전에 적합한 유압유의 온도는 30~80°C 이며 한계 작동온도 범위는 80~100°C 이고, 그 이상의 고온은 위험범위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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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물질, 공기, 수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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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압기기는 정밀한 회전부분, 섭동부분, 밀착부분, 미소한 간극 등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물질이 혼입되면 즉각 기능이 저하되거나 작동불능이 됩니다.
- 또한 공기의 혼입비율이 많고 온도가 높은 경우에는 금속, 수분 등에 의한 촉매작용으로 인하여 오일의 산화가 촉진됩니다.
- 수분의 혼입은 부식의 원인이 되며, 또한 유화되어 윤활성을 둔화시킴에 따라 마모소멸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광유제의 작동유에 수분이 0.05~0.1% 들어가면 오일의 투명도가 나쁘게 되어 흐린 기분을 주게 됩니다. 0.3~0.5%가 되면 매우 확실하게 혼탁정도를 알 수 있는 백색을 띠게 됩니다.
- 유압제동에 공기 혼입 시 공기빼기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조치합니다.
- 먼저 엔진을 시동하고 저속 공회전 또는 엔진을 정지한 후,
- 제어밸브를 움직여서 대부분의 유압을 제거한 후,
- 공기 뽑기 플러그를 조금씩 느슨하게 풀고 제어밸브의 레버를 가볍게 움직여 공기가 전부 배출될 때까지 계속합니다.
- 작업이 완료되면 탱크 유면을 점검하여 부족 시는 보충하십시요.
☞ 유압계통에 계속적으로 공기가 흡입되면 근본 원인을 찾아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탱크내의 유면이 낮거나, 흡입이나 리턴파이프의 이음부가 풀리면 공기가 회로 내로
흡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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