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기관은 실린더 내에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공기 온도가 높게 될 때에 연료를 무화 상태로
분사시켜 이 무화 연료가 공기 압축열로 인하여 자기 착화 연소하며 이렇게 하여 계속 기관이
작동된다. 따라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흡입 압축 점화 연소시키는 가솔린 기관과 비교할 때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1. 장점
- 열효율이 높기 때문에 연료의 소비율이 적다.
디젤 기관은 압축비를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열효율이 좋아서 연료 소비율이 적다.
- 운전 경비가 절약된다.
- 실린더의 지름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가솔린 기관에 비교하면 실린더 지름의 제한하여야 하나 디젤 기관은 제한을 적게 받는다.
- 회전의 넓은 범위에서 토크의 변화가 적으며 운전이 용이하다.
디젤 기관에서는 분사펌프에서 기관의 회전이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일정량의 연료를 분사한다.
- 점화장치에 전기가 필요없기 때문에 고장율이 적다.
- 과급기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기가 용이하다.
- 배기가스가 가솔린보다 유독하지 않다.

2. 단점
- 폭발 압력이 높기 때문에 기관의 각 부분을 견고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기관의
중량이 증가한다. 또한 어느 정도의 소음과 진동이 생기게 된다.
- 압축창화방식이기 때문에 주고 연료상의 문제에서 연료의 최대 분사량이 제한되는 동시에
고속회전을 제한 받게 되므로 동일한 배기량에서는 가솔린 기관보다 출력이 낮은 편이다.
- 정밀한 연료 분사장치(분사펌프, 노즐)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비면에서 불리하다.
- 압축비가 높기 때문에 시동 전동기, 축전기(밧데리)등의 용량이 커야 한다.

3. 디젤 기관의 체적 효율을 높이는 방법
- 과급기를 설치한다.
- 흡기 밸브의 지름을 크게 한다.
- 배기 저항과 흡기 저항을 감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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