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모델>
H8.00-12.00XM (H170-280HD) [F007],
H13.00-16.00XM (H300-360HD) [E019],
H10.00-12.00XM-12EC (H360HD-EC) [E019]
유압 펌프로부터의 유량을 검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제 1 방법은 플로우 미터와 압력 게이지, 니들 밸브를 사용하는 방법이고 제 2 방법은 니들 밸브와
압력 게이지, 용기, 그리고 타이머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주: 펌프에 배출 포트들이 2개 있을 경우는 유량 검사를 각각 따로하여 두 검사 결과를 합산하여 총 출력율을 얻는다.
제 1 방법
1. 플로우 미터를 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니들 밸브와 펌프 배출 포트 사이에 플로우 미터를 설치한다.
압력 게이지는 니들 밸브와 펌프 사이에 설치해야 한다. 펌프가 직력식으로 되어 있거나 플로우
레귤레이터가 펌프의 일부분으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각각의 시스템을 따로 검사해 주어야 한다.
유압 오일이 작동 온도에 도달하면 유압 시스템에 부하가 없는 상태로 엔진을 2800 RPM으로 가동 시킨다.
플로우 미터의 수치를 읽는다. 펌프의 출력율을 사양 부분에 나타나 있는 펌프 사양과 비교한다.
▲경고
유압 오일이 뜨거울 수 있으므로 검사중에는 유압 오일을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2. 엔진을 최대한으로 가동시킨다.
게이지가 릴리프 밸브 설정 사양의 바로 밑을 지시하게 될 때가지 니들 밸브를 천천히 잠근다.
고압 시의 펌프 출력은 아무 것도 적재하지 않았을 때 출력의 25%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고압 시의 출력이 저압 출력의 75% 이하인 경우는 펌프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제 2 방법
1. 펌프 출력을 검사하는 또 한가지의 방법은 일정한 시간 동안 오일이 이동하는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오일의 온도가 55 ~ 65 °C (130 ~ 150 °F)에 도달할 때까지 엔진을 가동시킨다.
펌프의 배출 포트로부터 라인을 분리한다.
배출 포트에서 나온 호스에 연결되어 있는 티이 피팅에 0 ~ 20 MPa (0 ~ 2900 psi) 압력 게이지를 설치한다.
호스의 끝에 니들 밸브를 설치한다. 니들 밸브에 또 하나의 호스를 설치한다.
호스의 다른 쪽 끝을 18 리터 (5 갤런) 용적의 용기 속에 넣는다. 오일 저장 통에 오일이 꽉 차 있어야 한다.
△주의
이 검사는 유압 탱크가 텅 비어지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신속히 시행되어야 한다.
유압 탱크 내에 오일이 남아 있지 않을 때는 엔진을 가동하지 말아야 한다.
2. 니들 밸브가 완전히 열려 있어야 한다. 엔진을 시동하고 조절된 RPM으로 5초간 가동한다.
엔진을 정지시킨다. 5초간 용기 속에 들어간 오일의 부피를 측정한다.
컨테이너 속에 있는 오일의 양을 12배로 곱하여 분당 출력을 계산한다.
사양 부분에 나타나 있는 사양과 펌프 출력을 비교한다.
펌프 출력율은 사양의 20%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3. 엔진을 시동하고 조절된 RPM으로 엔진을 가동시킨다.
압력이 릴리프 밸브의 설정치의 바로 이하까지 증가할 때까지 니들 밸브를 닫는다.
펌프가 5초간에 이동시키는 액체의 양을 측정한다.
이 양을 저압시의 펌프 출력 시험 결과와 비교한다.
고압시의 펌프 출력은 저압시 오일 유동량의 25%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