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장치의 종류에는
풋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 감속 브레이크로 나뉜다.

이중에 감속브레이크는 기관의 피스톤 왕복운동의 속도에 맞춰 속도를
줄이는 것으로 흔히 엔진브레이크라고도 한다.
또한 배기브레이크, 와전류브레이크도 있다.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액의 주성분은 피마자유와 알코올이다.
유압식 기관의 기본적인 원리는 밀폐된 용기에 액체를 넣고 외부에서 힘을
가할 때 내부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한 압력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마스터 실린더란 브레이크 페달 푸시로드의 힘을 받아 유압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앞, 뒤 유압을 따로 형성한 탠덤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한다.  구성은 피스톤과 피스톤컵, 리턴 스프링, 첵밸브로 되어있다.

첵밸브는 오일이 한쪽으로만 흐르게 하는 장치인데 오일이 실린더에서
휠실린더쪽으로만 나가게 한다.
그래서 첵밸브는 역류를 방지하고 내부 잔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오일이 열을 받아서 기포가 발생해 제동력이
감소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록이라고 한다.
참고로 브레이크를 계속 밟을 경우 브레이크 드럼 쪽에서 라이닝 패드가
딱딱하게 들러붙는 현상도 일어나는데 이는 페이드현상이라고 한다.

배력식 브레이크는 오일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더욱 강하게 보조역할을
하는 기구로 흡비다기관의 진공과 대기압력차를 이용하는 진공식, 압축공기와 대기압력차를 이용한 공기식 배력장치가 있다.
실린더의 유압을 증가시키겨 큰 제동력이 발생하도록 한 장치이다.

공기식 브레이크는 주로 대형차에 장착이 되어 있는 것으로 엔진으로
공기 압축기를 구동해 힘을 얻는다.
유압의 경우 밟는 힘에 의해 제동이 증가하지만 공기브레이크는 밟는
횟수에 따라 힘이 증가한다.

공기식 브레이크의 장점은
1.건설기계의 중량이 증가되어도 사용할 수 있다.
2.공기가 약간 누출 되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3.베이퍼록이 발생하지 않는다.
4.페달 조직력이 적어도 된다.
5.트레일러 견인시 사용이 간편하다.

참고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한쪽으로 쏠리면
1. 타이어의 공기압이 불균형
2. 브레이크 드럼 간극 조정이 불량
3. 한쪽 라이닝에 오일이 묻어 있음
4. 앞바퀴 정렬의 불량
5. 패드나 라이닝의 접촉이 불량.


출처: http://blog.naver.com/dino999/130050237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