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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린더 헤드 어셈블리 수리


<해당모델>
H3.50 5.00XL (H70 110XL) [G005],
S3.50 5.50XL (S70 120XL) [D004],
H6.00 7.00XL (H135 155XL) [F006],
S6.00 7.00XL (S135 155XL) [B024],
H13.00 16.00XL (H300 360XL) [D019],
H8.00 12.00XL (H165 280XL) [E007],
H3.50 5.50XM (H70 120XM) [K005],
H8.00 12.00XM (H170 280HD) [F007],
H13.00 16.00XM (H300 360HD) [E019],
H10.00 12.00XM 12EC (H360HD EC) [E019]

밸브 덮개

제거

1. 브리더 파이프를 분리한다.

2. 밸브 덮개 위에서 캡너트와 씰링 와셔를 제거한다.

3. 실린더 헤드로부터 밸브 덮개, 가스켓, 씰을 들어낸다. 
밸브 덮개 씰은 밸브덮개와 흡입 매니폴드 사이에 끼워져 있다. 

4. 밸브 덮개를 설치할 때에는, 캡너트를 로커 브래킷의 너트 위로 조인다. 
캡너트가 제거되면 로커 브래킷 너트가 느슨해질 수 있다. 
밸브 덮개를 제거할 때마다 로커 브래킷 너트가 조여져 있는지 확인한다.

설치

1. 밸브 덮개 가스켓과 캡너트 아래에 사용되는 씰 와셔의 상태를 확인한다.  표면을 깨끗이 한다.

2. 실린더 헤드 위에 밸브 덮개, 가스켓, 씰을 설치한다.  캡너트의 아래에 씰 와셔를 놓는다. 
캡너트를 30Nm(22 lbf ft)로 조인다.  캡너트가 로커 브래킷 너트에 닿기까지 조이지 않는다

3. 브리더 파이프를 연결한다.

로커암 어셈블리

제거

1. 밸브 덮개를 제거한다.

2. 로커암 축 브래킷을 실린더 헤드에 고정하는너트를 균일하게 풀어준다. 
실린더 헤드 끝에 있는 브래킷들을 먼저 풀어주고, 그 다음은 중앙으로 향하여 차례대로 브래킷을 풀어 준다. 
로커암에서 압력이 제거될 때 너트와 와셔를 제거한다. 
로커암 어셈블리를 실린더 헤드에서 들어 올린다.

3. 실린더 헤드의 오일 공급선이나 오일 공급 구멍으로부터 고무씰을 제거한다. 
 
설치

1. 실린더 헤드의 오일 공급 구멍에 새 고무씰을 설치한다. 

2. 푸시 로드가 태핏용 소켓에 정확하게 끼워지도록 한다. 로커암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오일 공급선이 고무씰에 정확히 끼워지도록 한다.

3. 로커암과 푸시로드를 정확히 정렬시킨다. 
로커암 축의 브래킷을 실린더헤드에 고정시키는 스터드 위에 너트와 와셔를 놓는다. 
너트를 균일하게 조인다. 
로커암 축의 중앙에 있는 너트를 먼저 조인 후 축의 양끝을 항하여 순서대로 조인다.
너트의 최종 토크는 다음과 같다.

알미늄 브래킷 = 40 N•m (30 lbf ft)
철 브래킷 = 75 N•m(55 lbf ft)

4. 밸브 팁 간극을 확인하고 조정한다.  (밸브 간극 조정 부분을 볼 것)

분해

1. 로커암 축의 양 끝에서 클립을 제거한다. 로커암 축의 끝이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한다. 
오일 공급선에 사용되는 자리맞춤 나사를  풀어 준다.

2. 로커암 축 위의 각 부품의 위치를 확인하여 조립시 바르게 조립될 수 있도록 한다.
로커암 축에서 부품을 제거한다.

검사

1. 모든 부품을 청소하고 마모 또는 손상이 있는 지 검사한다.
로커암 축위의 로커암의 간극을 확인한다. 간극이 0.13 mm (0.005 in.) 이상일 경우,
로커암에 새 부시를 설치하거나, 로커암축이 마모되었으면, 새 로커암축을 설치한다.

2. 로커암의 부시가 마모되었으면, 프레스를 이용하여 부시를 제거한다.

3. 프레스를 이용하여 로커암에 새 부시를 설치한다. 
부시의 윤활구가 로커암의 구멍과 정력이 되도록 한다. 

4. 필요할 경우 부시내에 리머를 사용하여 로커암 축 위의 간극이 0.03 - 0.09 mm
(0.001 -0.004 in.)가 되도록 한다. 

조립

1. 로커암과 로커암 축의 윤활구가 열려 있고 깨끗하도록 한다.

2. 부품을 로커암 축에 조립할 때, 깨끗한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바른다. 
부품을 바른 순서로 조립한다. 
오일 공급선에 사용되는 자리맞춤 나사를 로커암 축에 바르게 끼운다. 
로커암축 양 쪽에 클립을 설치한다.

밸브 간극 조정

밸브간극은 밸브 축 상단과 로커암 사이를 측정한다.

밸브 간극(냉각시)
흡입   0.20 mm (0.008 in.)
배기   0.45 mm (0.018 in.)
첫번 째 실린더는 엔진 끝 쪽에 팬과 함께 있다. 
순서상 첫번째에 있는 밸브가 흡입밸브이다. 

4기통 엔진

1.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네 번째 실린더의 흡입 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첫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2.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두 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 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3.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첫번째 실린더의 흡입 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네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4.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세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두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6기통 엔진

1.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여섯 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첫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수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2.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두 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다섯 번째 실린더의 밸브 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3.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네 번째 실린더의 흡입 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세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 간극을 조정한다.

4.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첫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여섯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간극을 조정한다

5.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다섯 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두 번째 실린더의 밸브 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 간극을 조정한다.

6.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세 번째 실린더의 흡입밸브가 막 열리고
같은 실린더의 배기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도록 한다. 
네 번째 실린더의 밸브간극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밸브 간극을 조정한다.

밸브 스프링

: 아래의 절차는 보통 실린더 헤드를 엔진 위에 그대로 놓아둔 채 한 실린더의
밸브 스프링만을 교체할 경우를 위한 것이다. 
수리를 위하여 밸브와 스프링을 실린더 헤드에서 제거해야 할 경우에는
이 절의 나중에 나오는 밸브와 밸브 스프링 부분 참조.
특수 공구 :   밸브 스프링 압축기
                  스터드 어댑터
                  세트스크루 어댑터

1. 밸브 덮개를 제거한다.

2. 크랭크축을 정상 회전방향으로 돌려 해당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이르도록 한다. 
실린더가 상사점에 있을 때 흡입 밸브는 막 열리고, 배기 밸브는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에 있을 것이다.

3. 로커암 어셈블리를 제거한다.

4. 스프링 압축기와 어댑터를 설치한다.

5. 밸브 스프링을 압축한 후 리테이너를 제거한다.
밸브 스프링이 밸브 스템과 평형이 되도록 압축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밸브 스템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6. 밸브 스프링 압축기를 풀어주고 리테이너 캡과 밸브 스프링을 제거한다.

: 밸브 스프링이 제거되는 동안 크랭크축을 돌리지 않는다.

: 배기 밸브가이드의 외경은 흡입 밸브 가이드보다 1 mm더 크다. 
흡입 밸브 스템을 지나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더 큰 배기 밸브 씰이 흡입 가이드에 끼워지지 않도록 한다. 
씰은 색으로 구별된다.

7. 밸브 가이드에 새로운 밸브 스템 씰을 끼운다. 
갈색 씰이 배기밸브에 설치되도록 하고 녹색 씰이 흡입밸브에 설치되도록 한다.

8. 새 밸브 스프링을 설치한다.  밸브 스프링의 폐쇄 댐퍼 코일이 실린더 헤드를 향하도록 한다.

9. 리테이너 캡을 설치한다.

10. 밸브 스프링 압축기를 사용하여 밸브 스프링을 압축한 후 리테이너를 설치한다. 
밸브 스프링 압축기를 제거한다.

11. 로커암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12. 밸브 간극을 확인한다.

13. 밸브 덮개를 설치한다.
 
: 두 개의 실린더에 있는 밸브스프링을 한 번에 교환할 수 있다.
AR엔진. 첫 번째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으면, 네 번째 실린더의 피스톤도 상사점에 있다.
두 번째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으면, 세번째 실린더의 피스톤도 상사점에 있다. 
YG 및 YH엔진. 첫번째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으면, 6번째 실린더의 피스톤도 상사점에 있다.
두번째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으면 5번째 실린더의 피스톤도 상사점에 있다.
세번째 실린더의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으면 네 번째 실린더의 피스톤도 상사점에 있다.
상사점을 찾기 전에 로커암 어셈블리를 제거했을 경우, 밸브 스프링 압축기를 설치하고 밸브 스프링을 압축하여 밸브를 연다. 
피스톤이 밸브에 닿을 때까지 크랭크축을 정방향으로 손으로 돌린다.
크랭크축을 계속 돌리면서 동시에 피스톤이 상사점에 이를 때까지 밸브 스프링 압축기의 압력을 풀어 준다.

실린더 헤드 어셈블리

제거

1. 엔진이 아직 지게차에 있으면 아래의 절차에 따른다.
a. 밧데리 전극들을 차단한다.
b. 냉각 시스템의 냉각수를 뺀다.
c. 냉각수 온도 게이지를 위한 송출 유닛을 차단한다.

2. AR 및YG 엔진.  흡입 매니폴드의 에어필터에서 호스를 제거한다. 
YH 엔진. 터보 차져의 압축기 흡입구에 있는 에어필터 연결부를 제거한다.

3. 흡입 매니폴드 내의 저온 시동 보조기와 연료 필터 사이에 있는 연료라인을 제거한다. 
전기 연결부를 차단한다.

4. YH엔진. 흡입 매니폴드 전면과 연료 분사 펌프 사이에 있는 부스트 제어라인을 제거한다.

5. 흡입 매니폴드를 제거한다. 
AR형 엔진에 장착된 흡입 매니폴드의 경우, 흡입 매니폴드의 상반부는 액체 접착제로 하반부와
 봉합되어 있으며, 6개의 캡나사로 함께 조여져 있다. 
캡나사 중 매니폴드의 내부에 끼워진 4개에 접근하려면, 매니폴드의 상반부를 제거해야 한다. 
이들 캡나사들은 매니폴드의 하반부를 실린더 헤드에 고정시킨다.

6. YH엔진. 터보 차져에 연결된 모든 것을 제거한 후 터보 차져를 탈거한다. 

7. 배기 매니폴드를 제거한다.  매니폴드 조임쇠(패스너)를 역순서로 풀어 준다.

8. 연료 분사펌프와 연료 필터 사이에 있는 저압 연료라인들을 제거한다. 
연료 필터 브래킷과 연료필터를 제거한다.

9. 고압 연료라인들을 제거한다. 
연료라인들을 제거할 때, 별도의 렌치를 사용하여 연료 분사 펌프 배출구의 움직임을 막는다. 
연료 분사펌프의 열린 구멍에 플러그를 꼽는다.

10. 연료 분사기에서 반환 연료라인을 제거한다.
 
11. 실린더 헤드에서 연료 분사기들을 제거한다. 
연료 분사기들을 깨끗이 하고  노즐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다.

12. YG 및 YH 엔진.  공기 압축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실린더 헤드와 압축기 사이에 있는 냉각수 파이프를 제거한다. 
바이패스 연결부와 압축기 사이에 있는 냉각수 파이프를 제거한다.

13. 호스 클램프를 풀고 냉각수 바이패스 호스를 실린더 헤드에서 제거한다.
캡나사를 제거하고 바이패스 연결부와 호스를 제거한다.

14. 냉각수 온도 송출기를 분리한다.

15. AR엔진. 윤활유 냉각기가 실린더 블록과 일체로 되어 있을 경우 윤활유 냉각기를 제거한다.
 
16. 밸브 덮개를 제거한다. 

17. 로커암 어셈블리를 제거한다. 

18. 푸시 로드를 제거한다.

19. 실린더 헤드 캡나사들을 균일하게 풀어 준다.

20. 엔진 블록에서 실린더 헤드를 들어 올린다. 
가스켓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실린더 헤드와 엔진 블록 사이에 지렛대를 사용하지 않는다. 

21. 스트레이트에지(직선자)를 사용하여 실린더 헤드용 캡나사들을 검사한다. 
캡나사들이 바르고 휨이 없는 지 확인한다. 
실린더 블록과 결합하지 않은 나사산의 지름이 줄었을 경우, 그 캡나사를 버려야 한다

설치

특수 공구:  실린더 헤드 캡나사를 조이는 데 사용하는 각도 게이지.

1. 실린더 헤드 표면과 엔진 블록 상단을 깨끗하게 한다. 
실린더 내에 오물이나 이물이 없도록 한다.

2. 실린더 헤드 가스켓을 설치한다.  상단 전면(TOP FRONT)이 바른 위치에 있도록 한다. 
어떤 표면에도 가스켓 씰런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3. 4기통 엔진의 경우, 16번과 21번 자리에 2개의 1/2 UNF 스터드를 사용하고,
6기통 엔진의 경우 25번과 30번 위치에 1/2 UNF스터드를 사용한다. 
실린더 헤드를 내려 엔진 블록 위 제 자리에 놓다.
캡나사에는 3가지 길이가 있다.  S = 소, M = 중, L = 대.  
캡나사가 제 자리에 끼워지도록 한다.

4. 캡나사에 윤활유를 얇게 바른 후, 실린더 헤드 내의 해당 구멍에 끼운다. 
실린더 헤드와 가스켓이 제 위치에 있을 경우, 두개의 스터드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2개의 캡나사를 끼운다.

5. 캡나사들을 균일하게 조인다. 
캡나사의 최종 토크는 6기통 엔진의 경우, 110 N•m (81 lbf ft),4기통 엔진의 경우 45 N•m (33 lbf ft)이다.

6. 위 5단계서  설명한 정확한 토크로 캡나사를 조인다.  아래 절차에 따라 순서대로 캡나사를 추가로 조여야 한다.
 
6기통 엔진

a. 소형 캡나사(S)는 추가로 150(2.5면) 조여야 한다.
b. 중형 캡나사(M)는 추가로 180 (3.0면) 조여야 한다
c. 대형 캡나사(L)는 추가로 210 (3.5면) 조여야 한다.

4기통 엔진

a. 소형 캡나사(S)는 추가로 120 (2면)조여야 한다.
b. 중형 캡나사(M)는 추가로 120 (2면)조여야 한다.
c. 대형 캡나사(L)는 추가로 150 (2.5면)조여야 한다
d. 2,8,13 및 18번 위치에 끼울 네 개의 1/2 UNF캡나사는 추가로 180 (3면)조여야 한다.

: 죔각을 측정하는 위 과정을 위해 , 특수 공구가 사용될 수 있다. 
각도 게이지가 없을 경우, 캡나사의 한 코너와 이어진 선에 표시를 한다. 
각 캡나사마다 실린더 헤드 플랜지 가장자리  위에 시계 반대 방향으로 바른 각도 지점에
각 캡나사의 길이에 맞게 또 하나의 표시를 한다. 
두 개의 표시가 일치할 때까지 각 캡나사를 바른 순서에 따라 조인다.

7. 엔진에 푸시로드들을 설치한다.  각 푸시로드 끝이 태핏 소켓에 바르게 끼워지도록 한다.

8. 로커암 어셈블리, 설치 부분에서 설명하는 대로 로커암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9. 밸브간극 조정 부분에서 설명하는 대로 밸브 간극을 조정한다.

10. 연료 분사기, 설치 부분에서 설명하는 대로 연료 분사기를 설치한다.

11. 고압 연료라인을 연료분사 펌프와 연료 분사기들 사이에 설치한다.
별도의 렌치를 사용하여 연료라인이 연결될 때 연료 분사펌프의 배출구가 움직이는 것을 막는다.  연결 너트를 22 N•m(16 lbf ft)로 조인다.

12. 연료 필터와 브래킷을 설치한다. 
저압 연료라인을 연료 필터와 연료 분사 펌프 사이에 설치한다.
 
13. 냉각수 바이패스 연결부를 설치한다.  캡나사와 호스 클램프를 조인다.

14. YG 및 YH엔진.  공기 압축기가 엔진 위에 설치되어 있으면, 냉각수 파이프를 실린더 헤드와 압축기 사이에 설치한다. 
파이프를 냉각수 바이패스와 압축기 사이에 설치한다.

15. 흡입 및 배기 매니폴드 설치 준비를 한다.  매니폴드 연결부에 씰런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16. AR 엔진, 윤활유 냉각기가 실린더 블록의 일부일 경우 윤활유 냉각기를 설치한다.

17. AR 엔진. 전면 및 후면 가스켓에는 탭이 있다.  탭이 기름통을 향하도록 가스켓을 설치한다. 

주: 현재 일부 가스켓은 단일 조각으로  만들어진다.

18. YG 및YH 엔진.  끝 쪽의 두 개의 끝 가스켓이 똑 같다.  중앙의 가스켓에는 탭이 있다. 
탭이 기름통를 향하도록 가스켓을 설치한다. 

주: 일부 대체 배기 매니폴드에는 조임쇠(패스너)를 위해 간극이 큰 구멍들이 있다. 
한 개의 대체 매니폴드에 두 개의 정렬 부시가 공급된다 
이들 부시는 대체 매니폴드에 삽입되어야 한다. 
원래의 매니폴드를 설치할 경우 새로운 정렬 부시가 필요없다.

19. 배기 매니폴드를 설치한다.  캡나사를 44 N•m(32 lbf ft)로 조인다.

20. 흡입 매니폴드를 설치한다.  캡나사를 균일  하게 그리고 단계적으로 44 N•m (32lbf ft)로 조인다.
21. AR형 엔진의 흡입 매니폴드의 경우 흡입 매니폴드의 상반부는 가스켓으로 하반부에 봉해져 있으며,
6개의 캡나사에 의해 함께 고정되어 있다.
22. 매니폴드 내부에 있는 4개의 매니폴드 캡나사에 접근하려면, 매니폴드 상반부를 제거해야 한다. 
이들 캡나사와 매니폴드 외부에 있는 4개의 캡나사가 매니폴드 실린더 하반부를 실린더 헤드에 고정시킨다.
흡입 매니폴드 캡나사가 다시 설치되기 전, 실린더 헤드 홀에 흩어진 M.E.A.S 를 제거하여
매니폴드가 완전히 조여지도록 한다. 
흡입 매니폴드의 플랜지 면에 흠을 내거나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 매니폴드를 실린더 헤드에 고정시키는 캡나사에는 나사산에 M.E.A.S.처리를 했다. 
캡나사를 제거한 후 다시 설치할 때에는 나사산을 깨끗히 한 후POWER PART 나사산 잠금 씰런트를 사용한다.

23. YH 엔진. 터보 차져 - YH 엔진 수리, 설치 부분의 설명에 따라 터보차져를 설치한다.

24. 연료 라인을 연료펌프와 연료필터 사이에 설치한다.

25. 연료라인을 연료필터와 저온 시동 보조기 사이에 설치한다. 
엔진이 지게차에 있을 경우, 저온 시동 보조기에 전기 연결부를 설치한다.

26. YH 엔진. 부스트 제어 라인을 흡입 매니폴드 와 연료 분사 펌프 상단 사이에 설치한다.

27. 엔진이 아직 지게차에 있을 경우, 아래의 절차에 따른다.
a. 냉각수 온도 측정 게이지를 위한 송출 유닛을 연결한다.
b. YH 엔진. 터보 차져의 압축기 입구에 에어 필터 연결부를 설치한다. 
AR 및 YG 엔진. 흡입 매니폴드에 에어필터에서 온 호스를 설치한다.
c. 냉각수 시스템을 위한 호스를 연결한다.  냉각 시스템에 냉각수를 채운다.
d. 밧데리의 전극을 연결한다.
e. 엔진 가동준비가 되면, 연료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한다.  연료 시스템, 공기 제거부분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참조.

28. 엔진을 시동할 수 있으면, 저속으로 가동한다. 
오일이 로커암의 구멍에서 흘러나오는 지 확인한다. 
오일의 흐름이 정상이면 밸브덮개를 설치한다. 

주: 엔진이 뜨거울 때 또는 제한된 가동 시간 후에는 실린더 헤드 캡나사를 조일 필요가 없다.

밸브와 밸브 스프링

특수 공구 :   밸브 스프링 압축기
                   스터드 어댑터
                  세트 스크루 어댑터

제거

1. 실린더 헤드를 제거한다. 

2. 실린더 헤드의 바닥면을 깨끗이 한 후 실린더 헤드 면 아래로 밸브 헤드가 얼마나 깊은 지 확인한다.  
 
3. 밸브 스프링을 제거하기 전에 실린더 헤드면 아래의 밸브 깊이를 확인한다. 
실린더 헤드 면 위에 다이얼 인디케이터와 고정 장치 또는 기타 측정 도구를 놓고,
게이지를 0으로맞춰 놓는다. 
다이얼 인디케이터을 각 밸브 헤드 위에 조심스럽게 놓은 후 측정치를 기록한다. 
최대 서비스 깊이는 엔진 사양 편에 나와 있다. 
어떤 밸브 깊이가 한계치 보다 깊으면 그 밸브를 제거하고 새로운 밸브를 그 위치에 설치한다.  그
래도 밸브 깊이가 허용치 보다 깊으면, 밸브 시트를 교체하여야 한다. 

4. 밸브를 다시 사용하려면, 각 밸브 헤드에 표시를 하여 같은 위치에 설치될 수 있도록 한다.

5. 밸브 스프링 압축기와 해당 어댑터를 사용하여 밸브 스프링을 압축하고 리테이너를 제거한다.
  밸브 스프링이 밸브 스템과 평행하도록 압축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밸브스템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6. 밸브 스템 압축기를 풀어 준다.  밸브 스프링 캡, 밸브 스프링, 씰, 그리고 시트 와셔를 제거한다.

7. 다른 밸브를 제거하려면 5번 항목과 6번 항목을 반복한다.

검사

1. 밸브에 갈라진 틈이 없는 지 확인한다. 
밸브스템이 마모되었는 지 또한 밸브 가이드 내 에서의 간극이 정확한 지 확인한다. 

2. 밸브의 시트면이 심하게 탔는 지 점검. 
밸브의 시트면이 손상을 입었으나 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설치할 때 밸브 깊이를 점검해야 한다. 
3. 밸브 스프링의 부하가 해당 설치 길이에서 맞는 지 점검한다. 

4. 엔진을 완전 분해 수리시 새 밸브 스프링을 설치한다.

설치

1. 밸브 스템을 밸브가이드에 설치할 때에는 밸브 스템에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친다.
 배기밸브 가이드의 외경은 밸브 가이드 보다 1mm 크다.
흡입 밸브 스템을 지나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큰 밸브실을 흡입 가이드에 설치해서는 안된다.  씰은 색으로 구별한다.

2. 시트 와셔를 설치한다.  밸브 가이드에 새 씰을 설치한다. 
갈색 씰은 배기 밸브에 녹색 씰은 흡입 밸브에 설치한다.

3. 시트 와셔에 내부 및 외부 밸브 스프링을 설치한다.  밸브 스프링의 댐퍼 코일이 실린더 헤드를 향하도록 한다. 

4. 밸브 스프링 압축기와 바른 어댑터를 사용하여 밸브스프링을 압축한다.  리테이너를 설치한다. 
밸브 스프링을 밸브스템과 평행이 되도록 압축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밸브스템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5. 위 설치 과정을 각 밸브마다 반복한다.

밸브 가이드

검사

1. 밸브 가이드의 마모를 점검한다. 
밸브스템과 가이드 보어 사이의 최대 간극은 흡입밸브의 경우 0.100 mm(0.0039 in.), 배기 밸브의 경우 0.121 mm(0.0048 in.) 이다. 
새 밸브를 설치할 때, 간극이 한계치보다 크면 밸브 가이드를 교체해야 한다.

2. 밸브 가이드의 점검은 다음 절차를 따른다.
a. 새 밸브를 밸브 가이드에 넣는다.
b. 다이얼 인디케이터를 실린더 헤드에 설치한다.
c. 밸브 헤드를 그 시트 위로 약 15 mm(0.6 in.) 들어 올린다. 
밸브 헤드를 다이얼 인티케이터 플런저에서 멀어지도록 이동한다.다이얼 인디케이터를 0에 맞춘다.
d. 밸브를 다이얼 인디케이터를 향해 옮기며 움직임을 기록한다. 
측정치가 최대 간극과 같거나 최대 간극보다 클 때에는, 새 밸브 가이드를 설치해야 한다.

: 특수 공구를 사용하여 한번에 부분 완성된 밸브 가이드를 가공하고 밸브 시트를 깍는다.
밸브시트와 밸브 가이드의 중심을 맞추고 둘 사이에 봉합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새 밸브 가이드를 사용할 때마다 새 밸브와 밸브 시트 삽입물을 설치해야 한다.

제거

밸브 가이드 위에 제거 및 대체용 공구와 어댑터를 설치한다. 
밸브 가이드를 실린더 헤드에서 잡아 당긴다. 

설치

1. 실린더 헤드의 구멍을 깨끗이 한다

2. 새 밸브 가이드의 외부 표면에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바른다.

3. 밸브 가이드를 특수 공구 위에 놓는다. 
특수 공구를 사용하여 밸브 가이드를 실린더 헤드로 당긴다.  밸브 가이드가 바르게 설치되면,
밸브 가이드는 밸브 스프링 시트위로 14.85-15.15 mm(0.585-0.596 in.)나온다.

실린더 헤드와 밸브 시트

검사
밸브 시트를 검사하고 정비하려면, 밸브를 실린더 헤드에서 제거해야 한다. 
실린더 헤드를 주의해서 닦는다. 
 
1. 실린더 헤드에 균열이 있는 지 점검한다  밸브 시트와 연료 분사기 구멍 주변을 점검한다.

2. 직선 에지와 틈새 게이지를 사용하여 실린더 헤드와 엔진 블록 접합 부분에 가로세로 면으로
뒤틀림이 없는 지 점검한다. 
사양보다 큰 뒤틀림이 있을 경우-실린더 헤드 면을 가공할 수 있다. 
실린더 헤드를 가공한 후 실린더 헤드의 두께가 최대한 102.48 mm (4.035 in.)이상이 되도록
가공량을 최소화한다.

주: 실린더 헤드를 가공한 후에는 밸브 시트의 깊이가 알맞는 지 점검해야 한다. 
밸브 시트의 깊이가 늘어나야 할 경우 최소 한계치를 적용하여 차후 마모에 대비한다.

3. 밸브 시트의 마모와 손상을 점검한다. 
밸브 시트에 어떤 작업을 하기 전, 밸브 가이드의 상태가 양호하도록 한다. 
검사 및 대체를 위해서는 밸브 가이드 검사 편을 참조.

4. 절삭 공구를 사용하여, 손상된 밸브 시트를 수리할 수 있다.
밸브 깊이가 사양 범위 내에 있도록 밸브 시트를 수리할 수 없으면, 밸브 시트를 교환해야 한다.

수리
특수공구:   흡입밸브 시트 절삭기
            배기밸브 시트 절삭기
            밸브 가이드 리머

1. 정확한 절삭기를 수리하려는 밸브시트에 댄다.  절삭기를 시계 방향으로 조심해서 돌린다. 
밸브시트를수리하는 데 최소한의 금속을 깍는다.  밸브시트를 가능한 좁게 유지한다.

2. 밸브시트를 절삭한 후 절삭기와 파일럿을 제거한다. 
구멍 부위를 깨끗이 하고 조각물을 제거한다. 

3. 밸브 깊이를 점검한다. 밸브시트가 심히 손상되거나 마모되었으면 다음에 나오는 설명에 따라 밸브시트를 교체한다.

새 밸브 시트, 설치

1. 밸브 가이드를 제거한다. 내경을 청소하고 새 밸브 가이드를 설치한다.
검사와 교체를 위해서는 밸브 가이드 부분을 참조.

2. 새 밸브 가이드 내경을 파일럿으로 사용하고 밀링 머신으로 헌 밸브 시트를 제거한다. 
엔진 사양 부분을 참조.  구멍과 새 밸브 시트가 설치될 부분에의 가공 찌꺼기들을 제거한다. 

3. 실린더 헤드 하단면을 가공하였을 경우, 새 밸브시트가 실린더 헤드 표면 위로 튀어나오지 않
도록 새 밸브 시트의 후면도 가공해야 한다. 
밸브 시트의 후면을 가공할 때에는, 후면 외부 가장자리 치수가 엔진 사양의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4. 밸브 가이드 내경을 파일럿으로 사용한다.  프레스를 사용하여 밸브시트를 실린더 헤드에 설치한다. 
밸브 시트가 실린더 헤드에 완전히 삽입되도록 한다.

5. 절삭기를 사용하여 밸브 시트를 바른 각도로 절삭한다.  
치수가 엔진 사양의 범위 내에 있도록 한다.


출처:http://cafe.daum.net/self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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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깔끔이

등록일
2009-06-05 01:00
조회
15,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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