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모델>
H8.00-12.00XM (H170-280HD) [F007];
H13.00-16.00XM (H300-360HD) [E019];
H10.00-12.00XM-12EC (H360HD-EC) [E019]
엔진을 정지하고 확인하는 방법
지게차를 평평한 표면에 세운다.
캐리지와 포크들을 내리고 엔진을 정지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건다.
후드를 열고 누출 또는 비정상적 상태가 있는지 확인한다.
오일이나 연료가 흘렀을 경우 닦는다.
헝겊 부스러기 린트, 먼지, 종이 또는 그 밖의 물질을 엔진실에서 제거한다.
타이어와 휠
타이어의 공기압은 타이어와 휠의 부품들을 폭발시킬 수 있다.
휠 부품이 폭발하면 심한 상해나 사망을 일으킬 수 있다.
지게차에서 타이어를 제거하기전 타이어에서 공기를 모두 제거한다.
공기압이 정확한 압력의 80% 미만일 경우 공기를 더 넣기전에 타이어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타이어에 공기압을 추가할 때 타이어를 안전 케이지에 넣어야 한다.
타이어에 공기 넣기 부분의 절차를 따른다.
타이어에 공기를 넣을 때에는 리모트 에어 척을 사용하여 공기를 넣는 사람이
타이어의 앞에 있지 않고 옆에 설 수 있도록 해야한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바르게 유지한다. (명판을 볼 것.)
타이어가 차가울 때 게이지를 사용하여 공기압을 확인한다.
타이어가 따뜻할 때 공기를 주입해야 할 필요가 있으면,
같은 액슬의 다른 타이어들 중 하나를 확인하여 공기압이 똑같도록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한다.
따뜻한 타이어의 공기압은 언제나 차가운 타이어의 사양 공기압과 같거나 그보다 커야한다.
타이어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타이어 접지면을 확인하고 손상을 입힐 수 있는 것들을 제거한다.
림이 굽어졌거나 손상을 입었는지 확인한다.
조임구들이 느슨하거나 없어졌는지 확인한다.
액슬을 감싸고 있는 와이어, 스트랩 또는 기타 물질을 제거한다.
타이어 측면의 마모선이 타이어 접지면까지 이르렀을 경우 솔리드 타이어를 교체한다.
마모 한계를 넘어서까지 사용하면 지게차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1. 손상이 있는지 검사한다. (못, 유리, 기타 물체를 접지면에서 제거)
2.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한다.
3. 타이어 압력을 확인한다. (공기식 타이어)
△주의
휠을 장착했을 경우2~5시간 운행한 후 모든 휠 너트들을 확인한다.
정비 계획 표에 있는 바른 토크 값으로 너트들을 십자 모양으로 조인다.
8시간이 지난 후 너트들이 여전히 단단하게 있으면 토크 확인 주기를 150시간으로 연장할 수 있다.
주: 휠을 제거할 때마다 휠 너트와 스터드를 윤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 방울의 엔진 오일 (또는 다른 윤활유)를 플랜지와 휠 너트의 몸체 사이에 넣는다.
또한 두 방울의 오일을 스터드의 나사 위에 넣는다.
휠 너트를 단단하게 조여야 한다. 정비 계획에 나온 바른 토크값에 따라 너트들을 십자모양으로 조인다.
포크
포크의 구분은 그것이 캐리지에 연결되어 있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
이 지게차들은 핀 포크를 장착하고 있다. 핀 포크는 대형 포크핀으로 캐리지에 고정된다.
조정
각 포크의 잠금 핀은 상단 캐리지 바 및 포크 슬롯 속으로 끼워진다.
이들 잠금 핀들이 포크를 제자리에 고정한다.
부하를 최대한으로 받치기 위해 가능한 포크들이 떨어져 있도록 조정한다.
잠금 핀이 캐리지 바와 포크에 물리도록 한다. 조정을 끝낸 후 포크를 제자리에 잠궈야 한다.
제거
인상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는 포크를 이동하려 하지 말 것.
포크의 무게는 개당 최고 370kg (800 lb)까지 나간다.
지게차를 평평한 표면에 놓고 포크들을 내린다.
포크가 안정되도록 마스트를 젖힌다.
포크 핀들을 위한 리테이너들을 제거하고 핀들을 캐리지에서 민다.
지게차가 포크에서 떨어지도록 이동한다.
설치
1. 포크들을 캐리지 앞 약 1m (3 ft) 위치에 놓는다.
2. 포크 핀들이 설치될 수 있을 때까지 지게차를 포크 쪽으로 천천히 이동한다.
포크 핀들과 리테이너들을 설치한다.
포크, 마스트, 그리고 인상 체인, 검사
△주의
인상된 캐리지,포크 또는 마스트 채널 아래에서 절대로 일하지 말 것.
캐리지를 내리거나, 마스트 용접물들과 캐리지에 블록이나 체인들을 사용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움직이는 부분들이 움직이지 않는 부분들에 고정되도록 한다.
포크를 구부리거나 쉼을 추가하여 포크 끝의 정렬을 교정하려고 시도하지 말 것. 손
상된 포크는 교체한다.
손상된 포크를 가열 또는 용접하여 수리하려고 하지 말 것.
포크들은 특수 강으로 특수 과정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음. 손상된 포크들은 교체할 것.
1. 마스트와 캐리지의 용접부에 균열이 있는지 확인한다.
너트들과 볼트들이 꽉 조여있는지 확인한다.
2. 롤러들이 이동하는 부분에 채널의 마모를 검사한다.
롤러들의 마모 또는 손상을 검사한다.
3. 포크들의 균열과 마모를 검사한다.
포크 끝들이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포크의 바닥이 마모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한다.
4. 포크를 제자리에 잠그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들 중 손상되거나 파손된 것들을 교체한다.
5. 인상 체인들이 바르게 윤활되었는지 확인한다.
체인들을 윤활하기 위해서는 엔진 오일을 사용한다.
6. 지게차에 사이드쉬프트 캐리지나 어태치먼트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들 부품의 균열과 마모를 검사한다.
사이드쉬프트 캐리지 또는 어태치먼트를 캐리지에 부착하는 부품들이 양호한 상태에 있도록 한다.
7. 인상 체인들에 균열이나 파손된 링크와 핀들이 있는지 검사한다.
8. 체인 앵커들과 핀들의 균열과 손상을 검사한다.
9. 인상 체인들이 같은 장력을 가지고 있도록 조정한다.
인상 체인을 수리 또는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자격을 갖춘 인원이 수행해야 한다.
안전 레이블
△주의
운행이나 잠재적 위험에 관한 정보를 주기 위해 지게차 위에 안전 레이블들이 있다.
모든 안전 레이블들이 지게차에 붙어있고 읽을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안전 레이블들이 지게차의 바른 위치에 붙어있는지 확인한다.
안전 레이블들의 바른 위치를 알려면 부품 매뉴얼 또는 서비스 매뉴얼의 프레임 편을 참조한다.
새로운 레이블을 붙여야 할 경우 아래 절차에 따른다.
△주의
세척용 솔벤트는 인화성과 독성이 있고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세척용 솔벤트를 사용할 때에는 언제나 제조회사의 권고에 따른다.
1. 표면이 건조하고 오일이나 그리스가 없어야 한다.
새로운 페인트 위에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기존의 페인트 표면은 세척용 솔벤트를 사용하여 닦는다.
2. 레이블 뒷면에서 종이를 제거한다. 접착 표면을 건드리지 않는다.
3. 표면 위 바른 위치에 레이블을 조심스럽게 위치시킨다.
레이블이 표면에 닿은 후에는 제거할 수 없다. 레이블을 표면 위에 놓는다.
레이블 아래에서 공기를 모두 제거하고 코너와 가장자리를 꼭 붙인다.
운전자 제약(Restraint) 시스템
좌석 벨트, 좌석, 그리고 마운팅은 모두 운전자 제약(restraint) 시스템의 일부이다.
각 부품이 안전하게 부착되어 있는지, 바르게 작용하는지, 양호한 상태에 있는지 확인한다.
안전 벨트는 안전하게 걸려야 한다.
안전 벨트가 부드럽게 나오고 들어가도록, 그리고 손상되었거나 찢어져 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게차 엔진을 시동하거나, 작동 실험을 하기 전에는 지게차 주변을 치워야 한다.
확인을 할 때에는 조심스럽게 한다.
확인중 지게차가 정지 상태에 있을 때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트랜스미션을 중립(N) 위치에 놓는다.
스티어링 칼럼 래치
스티어링 칼럼 래치가 바르게 작동하도록 한다.
래치를 풀지 않는한, 래치가 칼럼의 움직임을 허용치 말아야 한다.
드라이브 벨트
드라이브 벨트의 마모 또는 손상을 확인한다.
냉각 시스템
△주의
엔진이 뜨거울 때에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지 않는다.
라디에이터에서 압력캡이 제거되면 시스템에서 압력이 방출된다.
시스템이 뜨거울 경우, 스팀과 끓는 냉각수가 화상을 유발할 수 있다.
보조 냉각수 통에서 냉각수 양을 확인한다.
냉각수의 수준은 보조 냉각수 통의 FULL(충만)과 ADD(보충) 사이에 있어야 한다.
냉각수가 열을 받으면 팽창하게 된다.
그리고 보조 냉각수 통에서의 높이도 증가한다
냉각수를 보충할 때에는 물과 에틸렌 글리콜을 알맞게 혼합하여 사용한다.
정비 계획 부분을 참조.
연료, 오일 또는 냉각수 누출, 확인
△주의
모든 연료는 인화성이 매우 높아 타거나 폭발을 유발할 수 있다.
연료의 수준을 확인하거나 연료 시스템의 누출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출된 불꽃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연료 시스템에 누출이 있을 경우, 수리 중 더욱 주의해야 한다.
누출이 수리될 때까지 지게차를 운행하지 않도록 한다.
누출을 확인할 때에는 지게차의 위나 아래에서 눈으로 확인한다.
가능하다면 누출 근원을 찾아 수리한다.
누출이 있을 경우 손상되거나 마모된 부품을 수리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다.
연료 시스템의 누출과 부품의 상태를 확인한다.
새지 않는 라디에이터나 히터 호스들의 상태도 확인한다.
부드럽거나 균열이 있는 호스들은 큰 누출이 발생하기 전에 교체해야 한다.
운전실 유압 시스템
운전실 틸트 장치를 위한 유압 시스템은 별도의 저장통을 가지고 있다.
운전실이 완전히 젖혀지지 않을 경우 오일의 수준이 낮아 보충을 요할 수도 있다.
운전실을 반개방된 위치에서 잠근다.
펌프 장치를 완전히 내린 위치에 놓고 주유 플러그를 핸드 펌프 통에서 제거한다.
핸드 펌프 통에 유압 오일을 0.2 리터 (0.4 파인트) 보충한다. 핸드 펌프 통에 플러그를 끼운다.
운전실을 내리기 전에 핸드펌프 저장통 개구부 주위에 흡유성 물질을 놓는다.
이렇게 하여 운전실을 내릴 때 유압 오일이 사고로 쏟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운전실을 가장 낮은 위치까지 내린다.
유압 시스템
△주의
유압 오일의 작동 온도는 뜨겁다. 오일이 피부에 닿아 화상을 유발하지 않도록 한다.
오일 수준을 확인하거나 필터를 교환할 때 유압 시스템으로 오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유압 시스템에 오일이 없는 상태에서 유압 펌프를 작동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오일이 없는 상태에서 유압 펌프가 작동하면 펌프를 손상한다.
유압 오일이 작동 온도에 있고, 캐리지가 내려져 있으며 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 유압오일 수준을 확인한다.
유압 오일은 필요한 만큼만 보충한다.
유압 오일을 FULL(충만) 수준 보다 많이 보충하면 작동 중 유압오일이 브리더에서 누출된다.
유압 오일을 보충하려면 딥스틱을 제거하고 귀환 필터가 설치된 상태에서 딥스틱 구멍을 통해 보충한다.
많은 양의 오일을 보충할 경우에는 필터 어셈블리를 장착한 펌프를 사용한다.
필터 어셈블리는 적어도 3 마이크론까지 여과할 수 있어야 한다.
필터 어셈블리를 장착한 펌프의 주유 호스를 유압 탱크 속으로 넣으려면 유압 귀환 필터를 제거해야 한다.
유압 시스템에 누유, 손상 또는 느슨한 부품이 있는지 확인한다.
엔진 오일
사용한 엔진 오일이 피부에 오랫동안 닿으면 피부 손상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세제나 물로 씻는다.
엔진이 정지한 후 오일 수준을 확인하기 전에 1분간 기다린다.
딥스틱에 표시된 대로 정확한 양의 오일을 유지한다.
정비 계획에서 나오는 바른 오일을 사용한다.
연료 시스템
모든 연료는 인화성이 매우 높아 타거나 폭발을 유발할 수 있다.
연료의 수준을 확인하거나 연료 시스템의 누출을 확인하기 위해서 노출된 불꽃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연료 시스템에 누출이 있을 경우, 수리 중 더욱 주의해야 한다.
누출이 수리될 때까지 지게차를 운행하지 않도록 한다.
연료 시스템의 누출과 부품 상태를 확인한다.
지게차에 연료를 넣을 때에는 운행 매뉴얼에 있는 지게차에 연료를 넣는 방법 편을 참조한다.
1차 연료 필터
1차 연료 필터로부터 물을 뺀다.
1. 필터 캐니스터의 바닥에 있는 밸브를 연다.
필터에서 깨끗한 연료가 흐를 때까지 약간의 연료 (및 물)을 컵에 뺀다.
2. 밸브를 닫는다.
밧데리
전해액의 산은 상해를 일으킬 수 있다.
전해액이 쏟아지면 물을 사용하여 그 부분을 씻어낸다.
중탄산 나트륨(베이킹 소다) 용액을 사용하여 산을 중화시킨다.
눈에 산이 들어가면 즉시 물로 씻어야 한다.
보안경을 쓴다. 밧데리는 폭발성 증기를 발산한다.
밧데리 캡들의 구멍을 깨끗이 한다. 스파크나 노출된 불꽃을 밧데리에서 멀리 한다.
밧데리 연결부에서 스파크를 일으키지 않는다. 정비시에는 밧데리 접지 케이블을 분리한다.
밧데리를 버릴 때에는 해당 지역의 환경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밧데리와 케이블 터미널들을 깨끗이 한다.
(관리가 필요없는 밧데리가 아닌 경우) 전해액 수준을 확인한다. 전
해액의 수준을 격리판과 플레이트 위로 유지한다. 증류수를 사용한다.
내부 주입 목 바닥 이상으로 증류수를 채우지 않는다.
밧데리가 방전되어 엔진을 시동하기 위해 보조 밧데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점퍼 케이블을 연결할 때 아래의 절차를 주의 깊게 따른다.
1. 언제나 양극의 점퍼 케이블을 방전된 밧데리의 양극 터미날에 연결하고,
음극 점퍼 케이블을 음극 터미날에 연결한다.
2. 접지 점퍼 케이블은 언제나 마지막으로 연결한다.
3. 항상 점퍼 케이블들을 방전된 밧데리에 먼저 연결한 후 보조 밧데리에 연결한다.
에어 필터
주: 에어 필터 표시등이 들어오면 공기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엔진을 위한 에어 필터와 공기 압축기를 위한 에어 필터가 있다.
필터들을 교체할 때에는 캐니스터의 내부를 청소한다.
엔진이 작동할 때 점검하는 방법
좌석 벨트를 매야 한다.
좌석 벨트는 지게차가 넘어질 때 운전자가 차량에 남아 있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착용할 시에만 도움을 줄 수 있다.
엔진을 시동하거나 작동 확인을 하기전 지게차 주위에 장애물이 없도록 치워야 한다.
확인 작업을 할 때에는 주의해서 수행한다.
확인 작업 중 지게차가 정지해 있을 경우에는 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트랜스미션을 중립(N) 위치에 놓는다.
주의해서 진행한다.
게이지, 라이트, 경적, 그리고 퓨즈들
엔진을 시동한다.
게이지들과 라이트들이 운행 매뉴얼에 설명된 대로 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경적의 작동을 확인한다.
퓨즈들과 릴레이 패널들은 운전자 좌석의 오른쪽 계기판 아래에 위치해 있다.
퓨즈들과 릴레이들에 접근하려면 작은 홈들이 파인(knurled) 나사 4개와 커버를 제거한다.
주: 모든 차량에 같은 퓨즈들과 릴레이들이 장착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저온 시동 기능이 없는 차량은 저온 시동 퓨즈 또는 릴레이가 없을 것이다.)
컨트롤 레버들과 페달들
트랜스미션, 마스트 그리고 어태치먼트를 위한 컨트롤 레버들과 페달들이
운행 매뉴얼에서 설명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트랜스미션 오일
주차 브레이크를 건다.
엔진이 아이들 속도로 가동할 때 파워쉬프트 트랜스미션의 오일 수준을 확인한다.
방향 컨트롤 레버가 있을 경우에는 레버를 중립 위치에 놓는다.
정비 계획에 나오는 대로 정확한 오일을 사용한다.
오일 수준을 딥스틱의 FULL(충만) 수준으로 유지한다
인상 시스템 작동
인상 장치를 완전히 내린다. 누구도 인상된 캐리지 아래에 들어가도록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마스트의 모든 부품들이 완전히 내려지고 엔진이 정지한 상태가 아니면
인상 장치 안이나 인상 장치를 통해 신체의 일부를 놓아서는 안된다.
어떤 수리를 하기 전에는 마스트의 용접물들과 캐리지 위에 블록들과 체인들을 사용하여
그것들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움직이는 부분들이 움직이지 않는 부분들에 고정되도록 한다.
유압 장치의 누출을 찾으려고 압력을 받은 유압 부품들 위에 손을 얹지 않는다.
압력을 받은 유압 오일이 신체로 분사될 수 있다.
다음의 확인과 검사를 한다.
1. 유압 시스템의 누출을 확인한다. 유압 호스들과 튜브들의 상태를 확인한다.
2. 마스트를 부하없이 몇 차례 올렸다 내린다. 최소한 한 번은 마스트를 그 최대 높이까지 올린다.
마스트의 부품들이 올바른 순서에 따라 부드럽게 올라가고 내려와야 한다.
주: 인상과 하강시 마스트의 일부 부품들은 다른 속도로 움직인다.
3. 안쪽 용접물과 캐리지가 완전히 내려져야 한다.
4. 마스트를 정격부하로 1m (3 ft) 올린다. 안쪽 용접물과 캐리지가 부드럽게 인상되어야 한다.
마스트를 내린다. 모든 움직이는 부품들이 부드럽게 내려와야 한다.
5. 부하를 바닥에서 약 0.3 m (1 ft) 까지 낮춘다. 마스트를 전후로 틸트한다.
마스트가 부드럽게 틸트하고 양 틸트 실린더가 균일하게 정지해야 한다.
6. 컨트롤들이 어태치먼트의 기능들을 바르게 조종하는지 확인한다.
(각 컨트롤 옆에 심볼을 본다.) 모든 유압 라인들이 바르게 연결되어 있고 새지 않도록 한다.
브레이크들
서비스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가 바르게 작동하도록 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서비스 브레이크가 작동해야 한다.
주차 브레이크 손잡이를 당겼을 때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해야 한다.
주차 브레이크의 손잡이를 밀었을(눌렀을) 때 주차 브레이크가 풀어져야 한다.
모노트롤 페달이 장착된 지게차량에서는 주차 브레이크를 걸면 트랜스미션이 중립에 놓여진다
주: 인칭/브레이크 페달을 완전히 사용하면 서비스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트랜스미션이 분리된다.
스티어링 시스템
지게차는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을 갖추고 있다.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스티어링이 힘들 수도 있다.
스티어링이 부드럽게 작동하고 조향 조종을 잘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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