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가동 중에는 연소온도가 1500~2000도나 되는데 이 폭발 온도를 75~85도 정도 일정온도로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가 냉각장치다.
냉각장치에는 공랭식과 수냉식이 있다.
승용차 대부분에는 수냉식이 달려있다.
그런데 시베리아 같은 추운 곳에선 공랭식을 사용한다.

냉각장치의 주요부분
1.물통로
2.물펌프
3.구동벨트
 - 섬유질과 고무로 짠 이음없는 V형 벨트로 V양쪽 면이 닿아 마찰로
   인해 힘을 전달한다.
4.냉각팬
 - 기계식, 유체 커플링, 전동팬 중 전동팬을 많이 사용한다.
 - 전동팬은 일정한 풍량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
 - 값이 비싸고 소비전력이 많으며 소음이 크다는 단점
5.방열기
 -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의 냉각수를 통로에서 열을 흡수한
   냉각수를 식히는 장치
 - 단위면적당 방열량이 커야 함
 - 공기 및 냉각수의 흐름 저항이 적고, 가벼우며 견고해야 한다.
6.온도조절기
7.방열기 캡
8.부동액 

 

출처 : http://blog.naver.com/dino999/130048116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