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엔진은 흡입행정에서 공기만을 실린더 내에 흡입,이것을 압축한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이 때 온도상승에 따라 압력증대에 의하여 출력을 발생시키므로 연료 분사량이 많을수록 출력은 증가한다.
하지만 일정량 이상의 연료분사가 되면 연료와 혼합하는 공기중의 산소가 부족하여 불완전연소가
되므로 공기흡입량에 의하여 되대 연료분사량이 제한되고 따라서 엔진출력도 제한된다.

즉 디젤엔진의 최대출력은 흡입공기량에 비례하므로 과급기로서 압축된 밀도 높은 공기를
실린더내에 강제적으로 넣어 다량의 연료를 완전하게 연소시키게 하므로 아래와 같은 사양이 향상된다.


과급기는 기화기의 부속물의 하나로 내연기관의 충진효율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흡기를
압송하는 장치이다.

배기가스에 의하여 구동되는 것으로 실린더 내에서 연소한 가스를 소기할 뿐만 아니라
자연공기(대기압)보다 더 큰 밀도의 공기를 실린더에 공급시켜 충전효율을 높이고
평균유효압력을 높여 출력을 증대시킴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1. 엔진 체적을 줄일 수 있어 소형(경량화)으로 제작 가능
2. 흡입효율 증대로 출력 증대(단위체적당 기관의 출력이 25~45% 증가)
3. 연료소비율 향상(연료소모량 3~5% 감소)
4. 흡입소음과 매연감소(배기가스의 정화효율의 향상)로 공해방지
5. 냉각손실이 줄어든다.
6. 압축온도 상승으로 착화지연이 짧다.
7. 질이 낮은 연료의 사용이 가능하다.
8. 높은 지대에서도 출력 감소가 적다.
9. 노킹현상이 적다.
10. 고속시 체적효율 저하를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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