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릴리프(Relief)밸브
1) 회로의 최고 압력 (=펌프의 최고 부하 압력)을 규제 - 일반적으로 펌프 바로 뒤에 부착
2) 안전 밸브 (=잉여 기름의 도피 밸브) 로 작용
2. 릴리프 밸브의 종류
1) 직동형 (=스프링 부하형)
볼 타입, 포핏 타입, 차동 피스톤 타입, 가이드 피스톤 타입(댐퍼 붙이)
- 구조 간단 , 볼 또는 포핏(Poppet) 밸브와 스프링으로 구성
- 직동형 릴리프 밸브는 체크밸브와 구조가 유사
2) 파일럿 작동형 (=밸런스 피스톤 타입)
3. 직동형 릴리프 밸브 - 볼(ball)타입
1) 스프링과 볼에 작용하는 유압력이 서로 밸런스 되는 스프링 부하형 밸브
2) 극히 구조가 간단
3) 소유량, 저압용
4) 일부의 밸런스 타입의 파일럿 밸브로 사용
4. 작동형 릴리프 밸브 - 포핏(poppet)타입
1) 스프링과 포핏밸브에 작용하는 유압력이 서로 밸런스 되는 스프링 부하형 밸브
- 스프링이 밸브의 누름과 압력 조정의 양쪽을 겸하고 있음
- 압력 조정 범위를 넓게 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고, 밸브가 진동을 하거나,
채터링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고압용의 릴리프 밸브로서는 사용할 수 없다
5. 작동형 릴리프 밸브 - 차동 피스톤 타입
1) 밸브의 직경이 2단으로 되어 있어, 어깨 부분에 유압을 받아서 작동하는 단차 피스톤 구조
- 차동 피스톤 타입
2) 단차 부분의 작은 수압 면적에 작용하는 압력과, 스프링의 힘이 밸런스 하는 구조
- 스프링 하중이 약해도 높은 압력설정가능
- 고압용 릴리프 밸브나 안전 밸브로 사용
3) 유량에 비해 비교적 소형, 저 코스트
- 건설차량용 유압장치 많이 사용
6. 직동형 릴리프 밸브 - 가이드 피스톤 타입
1) 비교적 고압, 대용량에 적합
2) 채터링 현상 등의 직동형에 생기기 쉬운 불안정 작동이 방지되는 구조
3) 포핏밸브에 가이드가 붙어 있고, 이 가이드 피스톤 밑부분에 댐핑챔버(damping Chamber) 설치
- 챔버의 댐핑 효과로 밸브의 진동 억제
7. 파일럿 작동형 릴리프 밸브 - 밸런스 피스톤 타입 1
1) 용량제어부 : 회로 내의 잉여 기름을 도피시키는 주밸브(밸런스 피스톤)와 스프링
2) 파일럿부 : 주밸브의 작동을 컨트롤하고 압력조정
3) 주밸브용과 압력조정용 스프링은 각각 독립
4) 압력 밸런스 : A‘ P2 + 스프링 힘 = A P1
8. 파일럿 작동형 릴리프 밸브 - 밸런스 피스톤 타입 2
1) 주밸브 좌우의 수압면적이 똑 같은 구조의 밸런스 피스톤 타입
2) 주밸브가 스풀형이므로 완전히 시트 누설을 방지 할수는 없다.
3) 초크 (b)가 type1의 주밸브 초크에 상당
4) 초크 (a)는 댐핑 챔버와의 연락용 교축
- 주밸브의 방진작용
참고) 밸런스 피스톤의 특징
- 고압, 대용량을 조정 가능
- 밸런스 타입은 압력제어부와 용량제어부가 나뉘어 구성
- 용량조정 : 주밸브의 크기 변경 (압력제어부에 영향 없음)
- 압력조정 : 파일럿 밸브의 스프링 상수의 변경 (주밸브 스프링에는 영향 없음)
출처: http://cafe.daum.net/selfland/F5CJ/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