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는 SIHIRO와 TRILO

1.개요
하물의 적재,적하작업과 단거리 하물이동작업(80~100m이내)에 적합
공장내,공사현장,부두하물취급에 많이 사용
규격은 들어올림용량(ton)
앞바퀴 구동 뒷바퀴 조향하여 회전반경이 작다
타이어는 전,후륜 고압타이어 사용
작업장치로 적재용 Fork와 승가용Mast
동력은 디젤엔진
공해문제로 식품공장,슈퍼마켓 등 실내작업에는 축전지 동력원으로 전동하는 형식 사용

2.작업별 용도 및 기종
1)Side shift clamp
차체를 이동시키지 않고 fork가 좌우로 움직여 적재하역

2)Hinged bucket
Fork자리에 버킷을 설치 흘러내리기 쉬운 물건 흐트러진 물건 운반하차

3)Rotating fork
보통의 차량으로 힘둔 원추형의 화물을 좌우로 조이거나 회전시켜 운반,적재
고무판이 설치되어 화물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손상막음

4)Triple stage mast
Mast가 3단으로 늘어나게 된 구조
천정이 높은장소,출입구가 제한되어 있는 장소에 짐 적재

5)Load stabilizer
위쪽에 달린 압착판으로 화물을 위에서 fork쪽으로 눌러 요철이 심한 지면이나 경사진 면에서도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적재

6)Drum clamp Type
각종 드럼운반적재

7)블럭클램프형
콘크리트블럭이나 벽돌등을 사용하지 않고 한번에 20~30개 조여 운반

3.작업장치
1)Mast
fork의 높이를 결정해주는 장치
2~3단 구성
fork의 승강 및 경사를 유압의 힘으로 조정
후경각은 10~12도 정도
전경각은 5~6도 정도 요구
마스트를 작용시키는 유압실린더의 유압은 보통70~130kg/cm2정도이며
크기에 따라 210kg/cm2정도 까지도 올릴 수 있다


2)Fork
짐을 직접 들어주는 부분 2~3개의 가지
상부에 상부에 간격을 조정하는 장치

3)틸트장치
화물을 적재할 때 신속하게 작업하는 장치
마스트를 전,후로 작동시키는 것이며 레버를 당기면 운전석 쪽으로 후경각(10~12도)움직이고 레버를 밀면 전방으로 전경각(5~6도)기울게 하는 장치

4.분류
1)원동기에 따른 분류
엔진식:일반적
배터리식:공해소음없어 밀폐된 장소,사람이 많은 장소

2)구동륜에 따른 분류
단륜식:적재능력이 보통1~4ton
복륜식:적재능력이 4ton이상

3)타이어에 따른 분류
공기주입식
튜브를 설치하여 공기를 주입하는 것으로 접지압이 좋다
솔리트타이어
통타이어라고도 하며 튜브를 설치하지 않은 타이어

4)작업용도에 따른 분류
5)기중능력에 따른 분류
1톤,2톤,3톤,4톤,5톤,7.5톤,10톤,1.5톤,7.5톤

4.지게차의 구조
동력전달장치
클러치식
엔진-클러치-변속기-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차륜
토크컨버터식
엔진-토크컨버터-변속기-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최종감속장치-차륜
전동식
배터리-컨트롤러-구동모터-변속기-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앞구동축-차륜


5.작업시 주의사항
1)상향운전시에는 전진운행
2)하향운전시에는 후진운행
3)포크에 로프를 사용하여 화물을 걸어 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
4)화물을 적재한 상태로 운반시에는 포크를 지상에서 30cm이상 띄우지 않는다
5)기준부하이상의 화물을 적재하지 않는다
6)급출발,급정지,급선회 않는다
7)전후좌우 확인 후 운행한다
8)적재장치에 사람을 태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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