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분류


①차체안정방식에 따른 분류


카운터벨런스형(Counter Balance Type)

포크 및 마스트를 차체전방에 장착하고 차체후방에는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카운터바란스를 장착한 것으로 지게차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전륜구동, 후륜조향방식이 일반적이다.

 

리치형(Reach Type)

차체전방으로 튀어 나온 아우트리거에 의해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고, 그 아우트리거 안을 포크가 전후방으로 움직이면서 하역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는 지게차이다. 랙창고의 하역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동력원은 밧데리이며 후륜구동 및 후륜조향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②동력원에 따른 분류

디젤엔진식

디젤엔진에 의하여 구동되는 것으로서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배기가스가 분출되며 소음이 상대적으로 커 점차 전동식으로 대체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아직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LPG/가솔린엔진식

LPG/가솔린엔진에 의하여 구동되는 것으로서 선진국의 경우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해 배기가스가 디젤엔진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어 선진국의 경우 점차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전동식

유해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환경친화형 장비로 보급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보수유지비가 적게 들고 운전조작이 쉬운점이 장점이다. 그러나 밧데리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연속작업시는 일정시간마다 밧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하는 단점도 있다. 창고안, 트럭터미널, 배송쎈타의 화물처리홈, 냉동창고 등 실내작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③동력전달방식에 따른 분류

토그 콘버터(Torque Convertor)형

승용차의 자동변속장치와 동일한 노클러치 지게차이다. 부드러운 발진과 손쉬운 운전이 특징이며 바닥이 평평한 장소에서 클러치형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게차이다. 손쉬운 운전을 장점으로 미국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는 엔진식지게차의 대종을 이루고 있다.

 

클러치(Clutch)형

수동변속기어를 갖춘 지게차이다. 노면이 평평하지 않은 험지작업장에서도 강력한 발진력으로 좋은 작업효율을 내며 또 연비가 토크 콘버터형 보다 우수하다. 작업장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아시아중심으로 보급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토크 콘버터형으로 대체되는 추세에 있다.



④타이어의 종류에 따른 분류

공기압 타이어(Pneumatic Tire)식

타이어 속에 공기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일반적인 타이어를 장착한 지게차이다. 비교적 노면이 나쁜 곳에서도 사용이 용이한 범용성을 갖추고 있으나 타이어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좁은 구내에서의 사용에는 불리하다.

 

쿠션 타이어(Cushion Tire)식

공기압 타이어 대신 통고무로 만든 쿠션 타이어를 장착한 지게차이다. 동일외경의 공기압 타이어보다도 큰 하중에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차체를 콤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다. 험로에서는 승차감이 나빠 잘 사용되지 않으나, 포장이 잘 되어있는 실내작업에서는 능률이 좋아 북미에서는 사용률이 매우 높다. 차체를 별도로 설계하지 않고 공기압 타이어대신 통고무 타이어로 교체한 것도 있는데 통상 솔리드 타이어(Solid Tire)식이라고 한다.

한국의 경우 쿠션 또는 솔리드 타이어를 장착한 전동지게차는 건설기계 관리법에 의해 건설기계로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실내작업이 주류를 이루는 카운터 바란스형 전동식지게차 대부분이 이 형의 지게차이다.


 

좌승식 지게차

좌석을 구비하고 있는 지게차이다.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며 리치형의 경우에도 일부 좌승식이 채택된다.

 

입승식 지게차

좌석없이 선 채로 작업하도록 설계된 지게차이다. 리치형 지게차의 대부분이 입승식이나, 카운터바란스형에도 일부 채택되고 있다. 좌승식에 비하여 차체를 콤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회전반경 등의 작업범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