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내내 한쪽 구석에 세워 놓은 장비의 점검 요령 입니다.
이제 공사 준비 하시는 분들 많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오랫동안 세워 놓으신 장비 바로 시동 걸어서 현장 투입 하시지 마시고
충분한 점검을 하신 후 공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1.주행감속기
2번 화살표가 주행감속기 입니다. 주행감속기에는 스프라켓(톱니)이 장착 되어 있습니다.
이 스프라켓 안쪽에 흙이 얼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흙을 제거 하십시요. 흙이 자주 끼어 있든가 아니면 흙이 얼어서 주행감속기와 스프라켓 사이에서
기어오일이 누유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때 누유 되는 기어오일 냄새가 LPG 가스 냄새와 흡사 합니다.
가스 냄새가 날경우는 꼭 이부분을 제거 하시고 수렁,논,연못의 늪지의 빠지는 곳에서
일을 할경우도 꼭 이 부분을 청소 하십시요.
주행감속기 안으로 물과 뻘이 들어 가서 주행감속기의 파손을 일으킵니다.
2.주행감속기
기어오일 점검을 하십시요.
용량은 주행감속기의 원을 1/2 정도의 기어오일이 들어갑니다.
오일이 없다면 커버를 열어서 꼭 확인 하십시요.
3.엔진 오일
텃밭을 일구시다 보면 일년에 많이 써야 한달도 사용 안 합니다.
사용 안 하다 보니 엔진오일을 무심코 1년에 한번 교환도 안하시고 사용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습니다.
오일은 자주 교환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프리크리너
에어크리너와 연결 부위가 있는 프리크리너 입니다.
오래된 장비는 없습니다.
이 부분을 열어 보시면 먼지 흙이 상당이 많습니다.
에어크리너 사서 끼우셔도 이 부분에 흙이 있으면 교환 하시나 마나 입니다.
이 부분 꼭 봄철에 먼지 많이 날리는 경우 자주 청소 해주십시요.
5. 라지에터
라지에터 와 오일쿨러(유압유 라지에터)의 먼지는 제거 하십시요
날씨가 더워지면 냉각 시스템이 과부하로 열을 많이 발생 시킵니다.
라지에터 냉각수 점검 하시고 시냇물 흐르는 물은 절대 넣지 마십시요.
라지에터 청소는 물로 뿌리지 마십시요.
먼지가 더 많이 붙습니다.
6.유압유 탱크
겨울철에 날씨가 추웠다 포근했다 하는 반복적인 날씨 때문에
이 탱크에 수증기를 발생 시켜서 물이 생깁니다.
유압유 색상은 오래 사용하면 검게 변하지만 물이 섞이게 되면
유압유 색상은 노란색을 변합니다.
한번쯤 열어 보시고 휠터도 청소 해주시고 모지라는 유압유도 보충 하십시요
유압탱크는 70-85%정도만 들어 있으면 됩니다.
100% 탱크에 채우시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경유 탱크도 마찬가지 입니다.
7.밧데리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으시면 단자를 빼 놓으시리라 말씀 드렸습니다.
+.-단자 부분의 조임을 꼭 단단히 체결 하십시요.
요즘 밧데리는 용량을 쉽게 구별 할 수 있게금 밧데리 표면에 초록색으로 표시 되어 있습니다.
초록색이 보이신다고 밧데리 용량이 좋은것은 절대 아닙니다.
점검 후 꼭 사용하시고 밧데리 메인 스위치 장착을 권장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꼭 단자를 분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