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혼입공기(용해공기, enterained air)
혼입공기는 미세한 공기방울의 형태로 액체에 용해되어 있는 공기를 말한다. 예를 들면 유압유에
흡입되어 백색 기포처럼 보이는 공기를 말하며 이 혼입공기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작동유가 갖는
비압축성이 상실하게 된다. 오일은 공기를 용해시키며 오일이 가열되면 기포의 형태로 확인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눈으로는 확인 할 수가 없다.

2. 에어레이션(aeration)
공기가 미세한 기포의 형태로 액체내에 존재하는 상태를 에어레이션이라고 한다.
결국은 이 상태는 혼입공기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태가 중장비나 실린더를
사용하는 장치에 발생하게 되면 실린더는 스폰지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
이 이 현상이 발생할 경우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이라고 한다.

3. 베이퍼 록(vapor lock)
공기가 브레이크 오일내부로 흡입되면 오일은 쉽게 압축이 되어 휠 실린더 피스톤을 미는 힘이
감소되어 브레이크 효율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베이퍼 록 현상이라고 한다.
베이퍼 록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오일이 들어 있는 파이프를 알콜램프로 가열했다고 가정하자.
파이프 내부의 오일은 가열되면서 공기 방울을 생성하게 된다. 유사한 현상으로 자동차가
언덕길을 내려가고 있을 때 브레이크를 계속 상용하였다면 브레이크는 가열이 될 것이다.
이 열은 휠 실린더로 전달이 되며 파이프 내의 오일이 가열되듯이 휠 실린더내의 오일도 가열이
되어 기포를 생성하게 된다. 기포가 발생이 되면 오일은 비압축성이 저하되어 오일압력은 상승이
되지 않게 되고 더불어 브레이크는 작동을 하지 않게 된다.

4. 케비데이션(cavitation)
작동유 압력이 어떤 영역에서 급속히 떨어지게 되면 포화증기압 또는 공기 분리 압에 도달할 수가
있다. 이때에는 증기가 발생하거나 작동유에 용해된 공기가 작동유로부터 분리되어 기포가 발생
하게 된다. 이러한 증기나 기포가 갑자기 압축이 될 경우 이 지점에서의 압력은 극단적으로 오일이
흐를 경우 네가티브 압력(negative pressure)이 형성이 되며 케비데이션이 발생하게 된다.
이 때문에 기어펌프를 설계할 때에는 케비테이션 방지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5. 채터링(chattering)
채터링은 밸브(릴리프밸브 등) 사이를 흐르는 유체에 의해 밸브에 진동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밸브는 밸브시트를 두드림으로 고음의 소음을 발생시킨다. 다시말하면 이 현상은 압력이
상승하여 릴리프 밸브가 열리게 되면 압력이 하강하여 밸브가 닫히게 되고 밸브가 닫히면 다시
압력이  상승하여 밸브가 열리는 작동을 연속적으로 계속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시트를 연속적으로 두들겨서 비교적 높은 음을 발생 시키는 일종의
자력진동 현상.

6. 스풀 밸브 하이드로릭 록킹(spool vale htdraulic looking)
스풀 밸브를 통하여 유체가 불균형을 이루게 되어 스풀 주위에 균등한 압력분포를 발생시키지
못하면 밸브 보디 또는 스리프쪽으로 밀어내려는 힘이 이 현상을 스풀 밸브 하이드로릭 록킹
이라고 한다.
(1) 스풀이 한 쪽 면으로 밀려 올라가 마찰이 발생하게 됨
(2) 스풀이 경사지게 되어 마찰이 발생됨

7. 유압평형(hydraulic balance)
유압평형은 동등한 작동압력이 유압기기를 구성하는 부품의 반대편에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압력평형 타입의 펌프에 장착된 부싱은 후면으로부터 유압에 의하여 기어로부터 밀려 나오게 된다.

8. 랩(lap)
스풀과 밸브 보디 보어의 미끄럼 접촉부의 겹쳐지는 양이나 상태를 말함.

9. 배압(back pressure)
배압 p2는 토출측에 걸리는 압력을 말하며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p1압력을 증대시킨다.

10. 최소작동압력(minimum operating pressure)
최소작동압력은 어떤 특정한 기계적 장치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최소 압력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기계적 장치에서 마찰을 이겨내는데 필요한 최소의 압력을 최소작동압력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u패킹, 피스톤 링등이 실린더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이 되며 실린더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상당히 적은 마찰 저항을 이겨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압력을 최소작동압력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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