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실린더내에 연소시 연소실내에 온도는 2000'C 이상 됨으로 이 열이 실린더,실린더헤드, 피스

톤 등 에 전달되어 엔진내의 온도가 급상승하면 이른바 오버히트가 되어 노킹이나 조기점화을 일으

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된다.

또 오일이 연소하여 윤활불량이 되는 것 외에 실린더의 변형이 생긴다. 

그러나 반대로 지나치게 냉각되면 오버 쿨링이 되어 냉각손실이 커지므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되는

것 외에 연로가 충분히 기화되지 못하므로 엔진부조(찜바) 연료소비가 증대되고 불완전 연소로 인

한 검은색 매연이 무척 심하게나온다. 또 오일의 연료가 혼합되어 희석시키며 윤활불량이 되어 엔진

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냉각장치는 이와 같이 과열,과냉을 방지하고 항상 적당한 온도를 유지 해야만이 제 성능을 발휘할수
있으므로 먼지가 많은 작업장 내 에서는 최소한 주1회 라디에터 쪽 물청소 후 에어로 물기를 건조한
다음 운행하여 주십시요. 



                        냉각수의 선택과 교환시기

지금 거리를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와 더불어 대부분의 건설기계에 사용하고 있는 엔진은 수냉식 엔

진이다.

수냉식 엔진에는 당연히 냉각수가 필요하다.  냉각수액 으로는 연수를 사용한다.  지하수 나 염분이

섞인 물은 물 의 통로 나 라디에터에 녹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연수를 냉각수로 사용하면 겨울에 냉각수가 얼어 엔진이 파괴 될 수도있다.  또한 반대로 부동액을

사용하면 여름에 기온이 상승했을때오버히트의 원인이 되므로 여름에는 방청제가 섞여있는 냉각수

로 교환한다 이것이 1년에 두번이나 냉각수를 바꾸어 넣지 않으면 안되는 번거로움이 있어 현재 사

용중인 L.L.C (Long lift collant) 즉 방청부동액(일명: 사계절용)으로서 냉각수에40% 섞어 사용하면

24개월간은 냉각 및 부동액 성능을 유지할수 있다.





출처 : http://www.sfls.kr/bbs/board.php?bo_table=notce&wr_id=11&p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