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의 정의

일반적으로 포크리프트로 알려져 있으나 이 기계의 올바른 명칭은 포크리프트트럭(이하 지게차라고 함)이다. 이름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포크가 달린 트럭을 말한다. 사실 이것은 여러 가지 형태의 자재를 옮기기 위해 트럭몸체와 작업장치로 구성되어져 있다.

트럭몸체는 카운터웨이트와 주요이동장치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작업장치는 포크와 마스트로 나뉘어져 있다. 마스트는 차체의 앞쪽에 장착되어 틸팅되어지며 복수의 수직후레임구조로 되어 있다. 두개의 포크는 수직후레임을 따라 상승·하강한다.



비록 지게차는 운전을 하는데 있어 안전하게 설계되어져 있다고는 하나 적절한 하중바란스가 유지되지 않으면 위험하다. 따라서 지게차의 특성을 잘 이해한다는 것은 효율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안전

1)차체안정방식에 따른 분류

-카운터바란스형(Counter Balance Type)

포크 및 마스트를 차체전방에 장착하고 차체후방에는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카운터바란스를 장착한 것으로 지게차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전륜구동, 후륜조향방식이 일반적이다.

-리치형(Reach Type)

차체전방으로 튀어 나온 아우트리거에 의해 차체의 안정을 유지하고, 그 아우트리거 안을 포크가 전후방으로 움직이면서 하역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는 지게차이다. 랙창고의 하역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동력원은 밧데리이며 후륜구동 및 후륜조향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동력원에 따른 분류
-디젤엔진식

디젤엔진에 의하여 구동되는 것으로서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배기가스가 분출되며 소음이 상대적으로 커 점차 전동식으로 대체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아직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LPG/가솔린엔진식

LPG/가솔린엔진에 의하여 구동되는 것으로서 선진국의 경우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유해 배기가스가 디젤엔진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어 선진국의 경우 점차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전동식

유해 배기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환경친화형 장비로 보급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보수유지비가 적게 들고 운전조작이 쉬운점이 장점이다. 그러나 밧데리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연속작업시는 일정시간마다 밧데리를 교체해 주어야 하는 단점도 있다. 창고안, 트럭터미널, 배송쎈타의 화물처리홈, 냉동창고 등 실내작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동력전달방식에 따른 분류

-토크 콘버터(Torque Convertor) 형

승용차의 자동변속장치와 동일한 노클러치 지게차이다. 부드러운 발진과 손쉬운 운전이 특징이며 바닥이 평평한 장소에서 클러치형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게차이다. 손쉬운 운전을 장점으로 미국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는 엔진식지게차의 대종을 이루고 있다.

-클러치(Clutch)형

수동변속기어를 갖춘 지게차이다. 노면이 평평하지 않은 험지작업장에서도 강력한 발진력으로 좋은 작업효율을 내며 또 연비가 토크 콘버터형 보다 우수하다. 작업장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아시아중심으로 보급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토크 콘버터형으로 대체되는 추세에 있다.

4)타이어의 종류에 따른 분류
-공기압 타이어(Pneumatic Tire)식

타이어 속에 공기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일반적인 타이어를 장착한 지게차이다. 비교적 노면이 나쁜 곳에서도 사용이 용이한 범용성을 갖추고 있으나 타이어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좁은 구내에서의 사용에는 불리하다.

-쿠션 타이어(Cushion Tire)식

공기압 타이어 대신 통고무로 만든 쿠션 타이어를 장착한 지게차이다. 동일외경의 공기압 타이어보다도 큰 하중에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차체를 콤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다. 험로에서는 승차감이 나빠 잘 사용되지 않으나, 포장이 잘 되어있는 실내작업에서는 능률이 좋아 북미에서는 사용률이 매우 높다. 차체를 별도로 설계하지 않고 공기압 타이어대신 통고무 타이어로 교체한 것도 있는데 통상 솔리드 타이어(Solid Tire)식이라고 한다.

한국의 경우 쿠션 또는 솔리드 타이어를 장착한 전동지게차는 건설기계 관리법에 의해 건설기계로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실내작업이 주류를 이루는 카운터 바란스형 전동식지게차 대부분이 이 형의 지게차이다.

-좌승식 지게차

좌석을 구비하고 있는 지게차이다. 카운터바란스형 지게차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며 리치형의 경우에도 일부 좌승식이 채택된다.



-입승식 지게차

좌석없이 선 채로 작업하도록 설계된 지게차이다. 리치형 지게차의 대부분이 입승식이나, 카운터바란스형에도 일부 채택되고 있다. 좌승식에 비하여 차체를 콤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으며 회전반경 등의 작업범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6)기능에 따른 종류



-VNA 트럭(협통로용 고소지게차)

VNA(Very Narrow Aisle)트럭은 고층의 랙사이의 협통로를 주행하면서 양쪽랙의 적재와 피킹을 모두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지게차이다. 포크가 좌우180°회전되므로 진행방향을 바꾸지 않고도 앞 및 좌우 3방향작업이 가능하다.

이 지게차는 차체폭보다 약간 넓은 통로만 있으면 작업이 가능하므로 창고의 공간효율을 대폭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3방향작업이 가능해 랙에서의 적재 및 피킹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VNA트럭의 종류에는 맨업(Man Up) 방식과 맨다운(Man Down)방식이 있다. 맨업 방식은 작업시 운전석이 포크와 함께 상승하는 방식이고, 맨다운 방식은 일반지게차와 같이 운전석의 높이가 변하지 않는 방식이다.



-오더 피커(Order Picker)

오더 피커는 리치타입 전동지게차가 갖는 모든 기능 외에 포크와 함께 상승하는 운전석에서 작업자가 직접 화물을 랙에 적재하거나 피킹하는 기능을 추가한 지게차이다.

공간의 최적활용을 위한 고층의 랙창고 또는 자동창고에서의 화물의 입고, 적재, 주문처리를 위한 피킹, 반출 등에 효율이 높다.



-콘테이너 핸들러(Container Handler)

콘테이너 취급용 작업장치인 스프레다를 장착한 지게차로서 항만이나 콘테이너 전용기지에서 주로 사용된다.

용도상으로는 공콘테이너를 취급하는 공(empty)콘테이너 핸들러와 적재상태의 콘테이너를 취급하는 로드(load) 콘테이너 핸들러로 구분된다. 형태상으로는 일반 마스트형의 콘테이너 핸들러와 신축붐 식의 리치스태커로 구분된다.



-사이드형 지게차(Side Reach Forklift Truck)

일반 지게차가 차체전면에 마스트와 포크가 있는데 반하여 사이드형 지게차는 마스트와 포크를 차체측면에 설치한 지게차이다. 하역할 때는 차체측면을 화물에 대고 포크를 뻗어서 화물을 실으며 운반할 때는 포크를 내려 화물을 차체 위에 적재한 상태로 이동한다.

강재나 알미늄샤시 등 길이가 긴 화물의 하역에 적합하며 특히 좁은 통로폭에서도 화물을 실은 채로 이동할 수 있고, 또 하중중심이 전후차축의 중앙에 위치하여 긴 물건도 쉽게 발란스를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워키형 지게차(Walkie Forklift Truck)

이 형태의 지게차는 작업자의 탑승설비가 없으며, 작업자가 지게차를 가동시킨 상태에서 걸어 다니며 작업을 하게 된다. 소형 작업장에서 주로 이용된다.



-험지용 지게차(Rough Terrain Forklift Truck)

바닥이 고르지 않은 험지 작업장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지게차이다. 토크 콘버터형 쿠션지게차가 바닥이 평평한 작업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데 반해 험지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별도 개발된 지게차이다.



-방폭형 지게차

폭발성가스, 인화성액체 등을 취급하는 공장이나 창고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게차이다.



-냉동창고용 지게차

일반 냉동창고(-35℃급)나 초저온창고(-60℃)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게차이다.

자료출처:한국포크리프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