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원 *****
1) 전폭 : 가장 넓은 곳 (구동축)의 폭
- 영향요인 : ① 출입구의 폭
② 통로의 폭
③ 화물의 폭 (밀집적재 선반형 창고 등에서는 지게차의 폭이 화물의 폭보다 넓을
경우에는 화물의 반출입이 곤란하다.)
④ 지게차의 회전반경
2) 전고 : 포크를 내린 상태에서 지면으로부터 차량의 가장 높은 상단까지의 거리
(통상 MAST 또는 OVERHEAD GUARD 높이)
- 영향요인 : 출입구의 높이
3) 자유인상높이 : 전고가 변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포오크를 최대로 올렸을 때 지면으로부터 포오
크 상단까지의 거리
(BACKREST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다름.)
- 영향요인 : 출입구의 높이 유개차, 컨테이너, 박스형 차량등에 화물적재시
4) 전장 : 지게차 뒷면부터 포오크 끝까지의 길이
- 영향요인 : 최소회전반경 최소 직각 적재통로폭
5) 직각회전통로폭 : 지게차 회전반경(외경)에 전방 돌출부 (구동축 센터라인에서 포오크면까지)
의 길이를 더한 치수
- 영향요인 : 지게차가 짐을 싣고 통로옆에 짐을 직각으로 놓기 위해 90도 회전하는데 요구되는
넓이
- 주의 : 제원표에 표시된 치수는 이상적 작업조건에서 취한 치수이기 때문에 실제 작업에서는 표
시된 것과는 다른 성능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것은 지게차가 짐을 싣고 회전할 때 조향
바퀴에 걸리는 하중이 적어져서 바퀴가 외곽으로 조금씩 밀려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또한, 작업화물의 크기에 따라서 이 치수는 수정이 된다.
6) 최저지상고 : 지면에서부터 지게차의 가장 낲은 곳(통상 MAST의 제일 하단부)까지의 높이
- 영향요인 : 불규칙한 노면, 장애물등의 작업장 상태
7) 굴곡지면 간격 : 평지에서 경사로 내려가거나, 경사에서 평지로 올라갈 때 프레임 하부의 중심이
닿는 경사 (%로 표시)
- 영향요인 : ① 승차의 안정감
② 회전반경
***** 성능 *****
1) 주행속도 : 부하 또는 무부하시의 지게차의 운행 속도
- 주의 : 일반적으로 지게차는 주행속도가 빠른 것이 생산성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러가지 지게차의 성능테스트에 의하면 생산성을 결정짓는 것보다 중요한 요인
은 지게차의 주행속도 그 자체보다는 취급해야 할 화물의 크기, 형태, 안정성, 작업노면
상태, 통로폭 그 외에도 작업장의 혼잡도, 운전자의 숙련도 등 여러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작업주기가 빨라지려면 주행속도 보다는 그외 여러가지의 작업속도가
빨라져야한다.
2) 상승 및 하강속도 : 부하 또는 무부하시의 지게차 포크의 상 하강 속도, 일반적으로 취급화물의
크기, 안정성 및 작업장의 조건이 만족된다면 속도가 빠른것이 효율적이다.
3) 등판능력 : 지게차가 짐을 싣고 올라갈 수 있는 언덕의 경사도 (통상 백분비로 표시)
- 주의 : 지게차의 등판능력은 실제 작업조건과는 다른 조건에서 측정된다. 예를 들어 아주 매끈
한 콘크리트 노면은 통상의 작업장보다 등판능력이 떨어질 것이며, 특히 젖어있는 경우
더욱 그렇다. 이는 노면의 마찰 특성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원표상에 명기
된 등판능력과 실제작업시의 등판능력이 차이가 날 경우에는 구매자에게 이와 같은 상
황을 잘 설명하여 설득해야한다.
4) 하중중심 : 지게차의 백레스트 전단으로부터 운반화물의 무게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출처 : http://blog.naver.com/ldsmj/30011794279
1) 전폭 : 가장 넓은 곳 (구동축)의 폭
- 영향요인 : ① 출입구의 폭
② 통로의 폭
③ 화물의 폭 (밀집적재 선반형 창고 등에서는 지게차의 폭이 화물의 폭보다 넓을
경우에는 화물의 반출입이 곤란하다.)
④ 지게차의 회전반경
2) 전고 : 포크를 내린 상태에서 지면으로부터 차량의 가장 높은 상단까지의 거리
(통상 MAST 또는 OVERHEAD GUARD 높이)
- 영향요인 : 출입구의 높이
3) 자유인상높이 : 전고가 변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포오크를 최대로 올렸을 때 지면으로부터 포오
크 상단까지의 거리
(BACKREST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다름.)
- 영향요인 : 출입구의 높이 유개차, 컨테이너, 박스형 차량등에 화물적재시
4) 전장 : 지게차 뒷면부터 포오크 끝까지의 길이
- 영향요인 : 최소회전반경 최소 직각 적재통로폭
5) 직각회전통로폭 : 지게차 회전반경(외경)에 전방 돌출부 (구동축 센터라인에서 포오크면까지)
의 길이를 더한 치수
- 영향요인 : 지게차가 짐을 싣고 통로옆에 짐을 직각으로 놓기 위해 90도 회전하는데 요구되는
넓이
- 주의 : 제원표에 표시된 치수는 이상적 작업조건에서 취한 치수이기 때문에 실제 작업에서는 표
시된 것과는 다른 성능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것은 지게차가 짐을 싣고 회전할 때 조향
바퀴에 걸리는 하중이 적어져서 바퀴가 외곽으로 조금씩 밀려나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또한, 작업화물의 크기에 따라서 이 치수는 수정이 된다.
6) 최저지상고 : 지면에서부터 지게차의 가장 낲은 곳(통상 MAST의 제일 하단부)까지의 높이
- 영향요인 : 불규칙한 노면, 장애물등의 작업장 상태
7) 굴곡지면 간격 : 평지에서 경사로 내려가거나, 경사에서 평지로 올라갈 때 프레임 하부의 중심이
닿는 경사 (%로 표시)
- 영향요인 : ① 승차의 안정감
② 회전반경
***** 성능 *****
1) 주행속도 : 부하 또는 무부하시의 지게차의 운행 속도
- 주의 : 일반적으로 지게차는 주행속도가 빠른 것이 생산성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러가지 지게차의 성능테스트에 의하면 생산성을 결정짓는 것보다 중요한 요인
은 지게차의 주행속도 그 자체보다는 취급해야 할 화물의 크기, 형태, 안정성, 작업노면
상태, 통로폭 그 외에도 작업장의 혼잡도, 운전자의 숙련도 등 여러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작업주기가 빨라지려면 주행속도 보다는 그외 여러가지의 작업속도가
빨라져야한다.
2) 상승 및 하강속도 : 부하 또는 무부하시의 지게차 포크의 상 하강 속도, 일반적으로 취급화물의
크기, 안정성 및 작업장의 조건이 만족된다면 속도가 빠른것이 효율적이다.
3) 등판능력 : 지게차가 짐을 싣고 올라갈 수 있는 언덕의 경사도 (통상 백분비로 표시)
- 주의 : 지게차의 등판능력은 실제 작업조건과는 다른 조건에서 측정된다. 예를 들어 아주 매끈
한 콘크리트 노면은 통상의 작업장보다 등판능력이 떨어질 것이며, 특히 젖어있는 경우
더욱 그렇다. 이는 노면의 마찰 특성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원표상에 명기
된 등판능력과 실제작업시의 등판능력이 차이가 날 경우에는 구매자에게 이와 같은 상
황을 잘 설명하여 설득해야한다.
4) 하중중심 : 지게차의 백레스트 전단으로부터 운반화물의 무게중심까지의 수평거리
출처 : http://blog.naver.com/ldsmj/30011794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