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향장치는 방향을 바꾸는 장치이다.
구비조건으로
1. 주행충격이 조향조작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며
2. 회전반경이 작을 것
3. 고속주행에도 핸들이 안정될 것
4. 핸들과 바퀴의 선회차가 크지 않을 것
5. 수명이 길고 정비가 용이 해야 한다.

조향장치에는 조향너클과 킹핀의 설치 방식에 따라 엘리옷형, 역엘리옷형,
마몬형, 르모양형이 있다.
조향너클이라 함은 차축과 킹핀으로 연결되며 조향시 좌우 방향전환이 되는
부분이며 킹핀은 차축과 조향너클을 조립하는 굵은 핀을 연결되며 수직선과
일정한 각도를 가진다.

조향기어의 구비조건으로는
1. 선회시 반력을 이길 것
2. 선회시 감각을 알 수 있을 것
3. 복원성능이 있을 것
4. 약간의 충격은 핸들에 전달하여 운전자가 느낄 수 있을 것 등이다.
조향기어의 기어비는 핸들의 회전각도와 피트먼 암의 회전각도 비다.

조향기어의 방식으로 가역식과 비가역식이 있는데
가역식은 바퀴를 움직이면 조향 핸들이 움직이는 것으로 각부 맘별이 적고
복원성능은 좋으나 핸들을 놓치기 쉽고
비가역식은 바퀴를 움직여도 조향 핸들이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바퀴의 충격이
핸들에 전달되지 않으나 복원성이 나쁜 단점이 있다.

참고로 조향핸들이 무겁게 되는 원인은
1. 타이어 공기압이 낮다.
2. 타이어의 규격이 크다.
3. 윤활유의 불량 또는 윤활유가 불충분하다.
4. 조향기어 백래시가 작다.
5. 조향너클베어링(허브메어링)의 마모.
6. 조향너클 암의 헐거움.
7. 현가장치(완충장치)의 콘트롤 암이 비틀어 졌다.
8. 조향너클이 휘어있다.
9. 프레임이 휘어 있다.

또한 제동시 조향핸들이 한 쪽으로 쏠리는 경우를 느낀 운전자가
많을 텐데 그 원인은
1. 타이어 공기압이 불균일하다.
2. 브레이크 드럼 간극이 불균일 할 때.
3. 브레이크 라이닝에 먼지나 오일이 묻어 있는 경우.
4. 카스터가 불평등할 때.
5. 조향너클이 휘어 있을 때.
6. 현가스프링이 쇠약 또는 절손되었을 때.
7. 스테빌라이저가 절손 되었을 때 등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ino999/130050237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