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또는 클러치와 종감속 기어장치 사이에 설치된 회전력과 속도를 바꾸어 주는 장치이다.

변속기의 필요성
1. 회전력 증대
2. 시동시 무부하 상태 유지
3. 후진

변속기 유의점
1.록킹볼 - 물려있는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2.인터록볼 - 두개가 한꺼번에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변속기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
1. 윤활유 부족
2. 베어링 마모
3. 기어마멸

주행 중 변속기 기어가 잘 빠지는 원인
1. 샤프트 축 고정 장치의 스프링 장력의 감소
2. 기어 백래시 과대
3. 싱크로 나이저 키스프링의 장력 감소

기어변속이 잘 안되는 원인
1. 클러치 페달의 유격 과대
2. 변속레버 선단과 스플라인 홈 마모
3. 싱크로 나이저 링의 마멸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장치의 종류로는
프런트 클러치, 리어클러치, 프런트브레이크,
리어브레이크가 있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는 50~80도이며
유압제어의 3가지 장치는 메뉴얼 시프트, 스로틀 압력,
가버너 압력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ino999/130050237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