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동기(start motor)에는 직권전동기, 분권전동기, 복권전동기가 있다.

전동기 구조
1. 전동기부 - 전기자, 전기자 철심, 전기자 코일, 정류자 등
2. 계철과 계자철심부 - 계철, 계자철심, 계자코일
3. 브러시와 브러시 홀더부 - 브러시, 브러시 홀더, 브러시 스프링,
                            베어링

참고) 정류자 : 전류의 방향을 일정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역할
      브러시 : 회전을 일정하게 유지

전동기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엔진의 플라이휠에 전달하는 장치를
동력전달기구라고 하는데 링기어와 피니언기어가 맞물려 그 역할을 한다.

동력전달기구 종류
1.벤딕스식
2.피니언 섭동식:가장 많이 사용
3.전기자 섭동식
4.오버런닝클러치:엔진의 회전력이 기동전동기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dino999/130048864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