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일반적인 대기압에서는 섭씨 100도가 넘으면 끓게 됩니다.
만약 라디에이터의 냉각수가 부족해지고 수증기가 냉각계통에 들어가게 되면 냉각효율이 약화되기에
수냉식은 흔히 가압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라디에이터내의 압력을 대기압보다 크게 해서 섭씨 100도에서도 끓지 않게 하는 방식이며
이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라디에이터캡과 리저버탱크입니다.

라디에이터캡에는 압력밸브와 진공밸브가 있으며 엔진의 열로 수온이 오르고 냉각수의 팽창과 수증기에 의해
규정이상으로 압력이 커지면 압력밸브가 열리게 됩니다.
압력밸브가 열리게 되면 오버 전문관을 통하여 여분의 냉각수가 리저버 탱크로 흐르고 라디에이터내의 압력이 규정이하로 내려가면 다시 압력밸브가 닫히게 되어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게 됩니다.

엔진이 식어서 냉각수의 압력이 저하되면 이번에는 진공밸브가 열리게 됩니다.
라디에이터의 내부가 대기압보다 낮으면 리저버 탱크는 대기압과 같으므로 냉각수가 오버 전문관을
역류하여 라디에이터 본체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와 같이 라디에이터캡과 리저버 탱크가 있기 때문에 냉각수가 줄지 않고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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