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전동지게차가 배터리를  일제GS 400암페어썼었는데요

한국 로케트 배터리로 바꾼후 처음엔 확인안했고 2번충전할때보니까

배터리 충전시 총 6개불이 들어온후 파란불로 full된것이 확인됬었는데

이젠 전과다르게 3개 정도에서 멈추고 빨간색불이뜨면서 12시간 이상 계속 충전이됩니다

처음엔 날씨탓이려니 했지만 이제 날씨도 안추운데 이런현상이 왜있을까요??







 A : 먼저 몇가지 질문을 드려야 될것 같습니다.

 

1.교환하신 배터리가 새걸로 교환하셨는지

2.6개 불이들어온다는건 충전기의 판넬에 들어온는건지

3.충전기 제조사는 어디인지를 알고 싶군요

 

충전기 회사마다 충전방식이 약간씩은 다릅니다.

정전류정전압방식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권장사항이기도 하구요.

님의 말씀대로라면 12시간 이상 계속 충전이 된다면

충전기에 들어있는 보드(pcb)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실제로 배터리에 충전을 걸어놓고 전류측정기기(후크메타-dc측정용)로 측정을 해보면

배터리에 충전이 되는지 않되는지 알수있을것입니다.

트랜스포머에 문제가 있다면 충전은 당연히 않되죠.

 

또한 님의 말씀중에

균등분배 충전이 8시간이라고 하셨는데 일반적으로 충전기에서 행해지는 충전은 부동충전이라고 하며

충전시간은 8~10시간 정도 입니다.

충전기 제조사마다 약간은 다르지만 균등충전 기능이 있는 충전기가 있습니다.

균등충전은 부동충전의 약1.5배의 충전시간이 길어지는데요

이는 부동충전보다 낮은 전류량으로 즉, 저전류로 충전하는걸 말합니다.

각셀에 낮은 전류로 충전을 하여 활성화 시키는 방법으로 월 1회정도 실시하면 배터리의 성능을 보다

유지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 쓰고 계시는 전동지게차가 일본 수입품인지 확인을 해보셔얄것 같습니다.

 gs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걸 보면 니찌유,코마쓰,토요타,등등의 수입장비일것 같은데요

이런 수입장비는 충전기가 차체에 내장되어 있는 타입이 많습니다.

제 경험으로 볼때 내장타입의 충전기는 고장이 나면 상당히 수리하기가 어려웠던걸 기억합니다.

만약에 위에서 질문한데로 새배터리를 교환하셨다면 충전기도 같이 교환하실걸 권유합니다.

이유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400~450ah용 충전기라면 무난할듯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