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온도가 낮아지는 동절기에는 엔진 작동에서 특별히 몇가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다음사항에 주의를 기울려 주십시요.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점도가 높아져 엔진 시동이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위온도에 적절한 점도를 지닌 엔진오일의 선택이 필요하므로 제작사에서 요구하는 오
     일을 선택하십시요.

 2) 연료

    -- 온도가 내려갈때 연료는 그 흐름이 완화되고 분사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대기온도에 
       맞는 연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연료 탱크안에 있는 공기가 최대로 빠질 수 있도록 연료를 많이 채워 얼수있는 습기와 부식이 
       될 수 있는 연료탱크의 면적을 최대한 적게하여 시동을 어렵게하는 요인을 제거 하십시요.
       연료캡을 단단히 조여 빗물,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십십요.
    -- 때로는 드레인 플러그를 풀어 물을 빼내어 주십시오, 이는 연료내의 물이 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3) 배터리

    -- 대기온도가 내려가면 배터리 용량도 저하됩니다.
       항상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도록 하십시오.
    -- 동절기에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는 떼어서 실내에 보관하십시오.
    -- 배터리액을 보충시킨 후 또는 비중이 낮을 때에는 동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충전하
       십시요.

 4) 냉각수
     
    동결방지를 위해 부동액을 넣으십시오.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을 때에는 작동후 실린더 블록과 라디에이터의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 모든 
    냉각수를 빼내어 주십시오. 이렇게하면 냉각수의 결빙으로 인한 손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
    다.

 5) 시동시 주의사항

    -- 오일점도가 증가되고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면 엔진의 시동성이 나빠지는데 처음 시동시 엔진
       에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재시동 할때까지 약 15초동안 기다리십시오.
       30초 이상 계속해서 스타터를 작동시키지 마십시오.
    -- 대기온도가 매우 낮을 때 오일의 점도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오일팬을 가열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시동이 걸리면 엔진을 충분히 WARM UP하십시요.


출처 :  http://blog.daum.net/taehong05/1064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