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모델>
H3.50 5.00XL (H70 110XL) [G005],
S3.50 5.50XL (S70 120XL) [D004],
H6.00 7.00XL (H135 155XL) [F006],
S6.00 7.00XL (S135 155XL) [B024],
H13.00 16.00XL (H300 360XL) [D019],
H8.00 12.00XL (H165 280XL) [E007],
H3.50 5.50XM (H70 120XM) [K005],
H8.00 12.00XM (H170 280HD) [F007],
H13.00 16.00XM (H300 360HD) [E019],
H10.00 12.00XM 12EC (H360HD EC) [E019]


타이밍 케이스는 알미늄 주물 또는 주철로 되어 있다.  타이밍 기어는 철이다. 
기어 트레인은 크랭크축 기어, 아이들 기어, 연료 분사 펌프 기어, 캠축 기어, 그리고 PTO기어로 되어 있다. 
타이밍 케이스 덮개는 알미늄으로 되어 있고, 크랭크축을 위한 앞쪽 오일 씰이 있다.
타이밍 케이스 덮개에는 그 전면에 소음막이가 있다.   
캠축은 주철로 만든다.  연료 펌프를 위한 캠축의 로브는 경화되어 있다.

타이밍 케이스 덮개

제거

1. 냉각수를 뺀다.  팬을 제거한다. 

2. 드라이브 벨트와 알터네이터를 제거한다.

3. 크랭크축 풀리를 제거한다. 

4. 추가 간극이 필요하면, 팬 드라이브 풀리를 제거한다.

5. 냉각수 펌프를 제거한다. 

6.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타이밍 케이스에 고정 하고 있는 캡나사들과 너트들을 제거한다.
타이밍 케이스 덮개와 소음막을 제거한다.

설치

특수공구:  얼라인먼트 공구, 전면 오일 씰

1. 새 가스켓을 사용하여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타이밍 케이스에 설치한다. 
두 개의 캡나사를 사용하여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위치에 고정한다. 
크랭크축에 특수 공구를 설치한다. 
크랭크축 풀리를 위한 특수 와셔와 캡나사들을 사용하여 얼라인먼트 공구를 제 위치에 고정한다.  이 특수 공구는 프론트 오일 씰이 크랭크축 풀리의 씰 표면 원주에 균일하게 끼이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주의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바르게 정렬하는 것은 중요하며 조심스럽게 행해져야 한다. 
얼라인먼트가 바르게 되지 않으면 프론트 오일 씰로 누출이 일어날 수 있으며
냉각수 펌프 기어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2. 타이밍 케이스 덮개가 크랭크축과 정렬되면, 타이밍 케이스 덮개에 캡나사와 너트를 설치한다.
  캡나사와 너트를 22 N•m (16 lbf ft)로 조인다.  얼라인먼트 공구를 제거한다.

3. 냉각수 펌프를 설치한다. 

4. 크랭크축 풀리를 설치한다.  
 
5. 팬 드라이브 풀리를 제거했을 경우, 그것을 설치한다.

6. 알터네이터와 드라이브 벨트를 설치하고 장력을 조정한다. 

7. 팬을 설치한다.  냉각 시스템을 채운다.

프론트 오일 씰

제거

1. 팬과 드라이브 벨트를 제거한다.

2. 크랭크축 풀리를 제거한다.

3. 지레대를 사용하여 타이밍 기어 덮개에서 프론트 오일 씰을 제거한다. 
프라이바를 프론트 오일 씰의 메인 립 뒤에 놓는다. 
제거 중 오일 씰 하우징의 가장자리가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한다.

설치
특수 연장:  프론트 오일 씰 설치 공구
            압력 플레이트
            조이개 플레이트
            슬리브
            씰 어댑터

주: 프론트 오일 씰은 보통 오일 씰 하우징의 전면에서 오일 씰의 평평한 전면까지 9.3 mm (0.366 in.)깊이로 설치된다. 
이 위치에서 크랭크 축 풀리가  마모되었을 경우 마모 슬리브를  설치할 수 있다. 

1. 오일 씰 하우징을 깨끗이 한다.  오일 씰에 손상이 있나 검사한다. 
전면 오일 씰의 립(lip)에 긁힌 상처나 손상이 있는 경우,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오일 씰의 바깥 원주에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치고, 프론트 오일 씰을 오일 씰 하우징에 설치한다. 
씰의 립이 타이밍 기어 케이스 덮개 안쪽을 향하도록 하고,  프론트 오일 씰이 오일 씰 하우징 보어와 평행하도록 한다.

3. 프론트 오일 씰 교체 공구를 크랭크 축 위에 놓는다. 
죔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설치 공구를 크랭크축에 죈다. 
10.5 mm마크가 프론트 오일 씰을 향하도록 씰 어댑터를 설치한다. 
슬리브와 압력 플레이트를 제 위치에 놓고 조이개 플레이트의 스터드에 죈다.

4. 공구가 회전하지 않도록 공구 끝에 있는 구멍 속으로 막대를 끼운다. 
압력 플레이트 위의 너트를 렌치로 돌리면 프론트 오일 씰이 하우징 속으로 밀어 넣어진다. 
씰을 정확한 깊이로 밀어 넣는다.  설치 공구를 제거한다.

5. 크랭크축의 씰 주변에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친다.  크랭크축 풀리를 설치한다. 

6. 드라이브 벨트를 설치하고 벨트 장력을 조절한다.

7. 팬을 설치한다.

크랭크축 풀리 마모 슬리브

설치

마모된 크랭크축 풀리를 교체하려면, 마모 슬리브를 스피곳(삽입구)위에 끼운다. 

1. 크랭크축 풀리를 제거한다. 

: 각 서비스 킷에는 마모 슬리브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설명과 특수 공구가 있다.

2. 제조 회사의 설명에 따라 마모 슬리브를 설치한다. 
마모 슬리브를 끼운 후에는 마모 슬리브 플랜지를 제거할 필요가 없다.
마모 슬리브를 끼울 때에는 새 프론트 오일 씰을 사용해야 한다. 
새 오일 씰을 타이밍 케이스로 눌러 넣을 적에는 마모 슬리브의 장착여부에 관계없이
타이밍 케이스의 전면으로부터의 치수가 9.3 mm (0.366 in.)어여야 한다.

3. 크랭크축 풀리를 설치한다. 

아이들 기어와 허브

제거

1.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2. 크랭크축 기어, 캠축기어 그리고 연료 분사 펌프 기어에 표시된 이들(teeth)이
정렬할 때까지 크랭크축을 돌린다. 
아이들 기어는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기어 위에 표시된 이(teeth)가 다를 세
기어위에 표시된 이들(teeth)과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주의 
아이들 기어를 제거하는 동안, 크랭크축이 회전 하지 않도록 한다. 
피스톤이 밸브를 때려 손상을 줄 수도 있다. 
크랭크축이 회전하면 밸브 타이밍과 연료 분사 펌프 타이밍이 분실 될 수도 있다.

3. 3개의 캡나사를 제거하고, 아이들 기어의 플레이트를 제거한 후 아이들 기어를 제거한다.  
오일 구멍의 위치를 적어 둔다. 
연료 분사 펌프 기어의 이들이 아이들 기어에서 빠지면 연료 분사 펌프 기어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간 회전한다.

4. 아이들 기어와 부시에 마모와 손상이 있는 지 검사한다.
아이들 기어와 부시는 어셈블리로 또는 각각의 부품으로 구할 수 있다.

5. 부시를 교체해야 할 경우, 풀러를 이용하여 아이들 기어에서 제거한다.  풀러를 구할 수 없으면,
부시의 면 중 한 면을 갈고, 프레스를 사용하여 아이들 기어에서 부시를 제거한다. 
프레스를 사용하여 새 부시를 설치한다.  부시의 보어와 표면을 허브에 맞게 끼우려면 가공해야 한다. 

6. 니들 롤러 베어링이 있는 아이들 기어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
세 개의 캡나사를 제거하고 아이들 기어 플레이트를 제거한다. 
프론트 스러스트 와셔, 프론트 스페이서 그리고 기어를 제거한다. 
두 개의 니들 롤러 베어링을 제거한다. 
이들 부품을 다시 사용하려면 그들을 원래의 위치에 끼워야 한다. 
리어 스러스트 와셔와 리어 스페이서를 제거한다.  허브를 제거한다.

설치

1. 아이들 기어의 세 캡나사를 사용하여 아이들 기어 허브가 윤활 구멍이 상단에 있는 
정확한 위치에 있도록 한다.

2. 아이들 기어의 부시에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친다.
아이들 기어 위의 타이밍 마크들과 크랭크축 기어 및 캠축 기어 위의 마크들을 일치시킨다. 
아이들 기어의 이가 다른 기어들과 물릴 때 타이밍 마크를 일치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연료 분사 펌프 기어를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모든 정렬 마크가 그림 83에서 보는 것처럼 정렬되도록 한다.

3. 아이들 기어 플레이트와 3 개의 캡나사들을 설치한다. 
캡나사들을 44 N•m (32 lbf ft)까지 조인다.

4. 아이들 기어 부시와 아이들 기어 플레이트 사이의 간극을 잰다. 
올바른 간극은 0.10-0.20 mm (0.004-0.008 in.)이다. 
최대 서비스 한계는 0.38 mm (0.015 in.)이다. 

5. 니들 롤러 베어링을 장착한 아이들 기어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엔진의 경우,
구성 부품의 마모와 기타 손상을 검사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한다.
허브에 조립하기 전 부품에 깨끗한 윤활유를 약간 친다.  
리어 스러스트 와셔를 리어 스페이서 위 제 위치에 놓는다. 
베어링들을 허브 위, 제거될 때와 같은 위치에 놓는다.
기어의 보어와 스러스트 와셔 면들에 깨끗한 윤활유를 약간 치고 기어를 베어링 위 제 위치에 놓는다.
프론트 스페이서를 허브 위 제 위치에 놓고 프론트 스러스트 와셔를 스페이서 위 제 위치에 놓는다.
  플레이트를 제 위치에 놓는다. 
플레이트 전면에는 TOP 이라고 스탬프가 찍혀 있고 플레이트 구멍들은 같은 간격으로 있지 않다.
  셋 스크루들을 끼우고 44 N•m (33 lbf ft)까지 조인다.

6. 타이밍 기어 간극을 잰다. 모든 기어의 최소 간극은 0.08 mm (0.003 in.)이다.

7. 타이밍 케이스 덮개, 냉각수 펌프, 크랭크 축 풀리, 팬 드라이브 풀리, 드라이브 벨트 그리고 팬을 설치한다. 

공기 압축기 드라이브, 벤딕스

분해
 
엔진 크랭크축이나 공기 압축기 크랭크축을 돌리지 말 것. 
어느 축이든 움직일 경우, 공기 압축기 시간이 엔진에 맞추어져야 한다.

1. 엔진 타이밍 편에서 기술한 대로 첫 번째 피스톤을 상사점에 맞춘다.

2. 타이밍 케이스 덮개, 제거 부분에서 설명한 대로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3. 보이는 세 개의 캡나사를 제거한다.  덮개 플레이트를 제거한다. 
아이들 허브에서 아이들 기어와 니들 베어링을 제거한다.

4. 브래킷에 아이들 허브를 고정하는 캡나사들을 제거한다.  아이들 기어 허브를 제거한다. 

5. O-링을 제거하여 버린다. 

6. 부품의 마모와 손상을 검사한다.

조립

1. O-링을 설치한다. 

2. 타이밍 케이스에 아이들 허브 브래킷(4)을 고정하는 4개의 캡나사가 35 N•m (26 lbf ft)로
조여졌는 지 확인한다. 

3. 허브를 타이밍 케이스에 설치한다.  3 개의 캡나사를 설치하고 60 N•m (44 lbf ft)로 조인다. 
니들 베어링 어셈블리를 허브에 설치한다.

4. 아이들 기어 보어에 깨끗한 엔진 오일을 윤활유로 치고 아이들 기어를 니들 베어링 위에 설치한다. 
덮개 플레이트를 설치하고 세 개의 캡나사를 22 N•m (16 lbf ft)로 조인다. 

5. 아이들 기어 부시와 아이들 기어 플레이트 사이의 간극을 잰다. 
올바른 간극은 0.10 –0.20 mm (0.004 – 0.008 in.)이다.
최대 서비스 한계는 0.38 mm (0.015 in.)이다. 

6. 타이밍 기어 간극을 잰다.  최소 간극은 0.08 mm (0.003 in.)이다. 

연료 분사 펌프 기어

연료 분사 펌프 기어의 전면에는 타이밍 플레이트가 고정되어 있다. 
이 타이밍 플레이트는 연료 분사 타이밍이 정확하게 첫 번째 실린더의 압축행정 상사점에 맞추어
진 후 제조 회사에 의해 설치된다. 
타이밍 플레이트는 두 개의 M5특수 캡나사에 의해 고정된다.

제거
 
두 개의 M5특수 캡나사를 느슨하게 하지 말 것. 
이 타이밍 플레이트가 움직이면 연료 분사 펌프의 시간이 다시 맞추어져야 한다. 
연료 분사 펌프축의 큰 너트를 느슨하게  하거나 제거하지 말 것. 

허브는 영구적으로 축에 고정 되어 있다.  허브가 제거되면, 허브를 바르게 다시 설치하기 위해서
특수 장비와 특수 훈련이 필요하다.

특수 공구:  루카스 연료 분사 펌프 타이밍 핀

1.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연료 분사 펌프의 축이 잠기지 않도록 한다.

2. 첫 번째 피스톤을 압축행정의 상사점에 맞춘다. 
크랭크축 기어, 캠축 기어 및 연료 분사 펌프 기어에 표시된 이들(teeth)이 정렬될 때까지 크랭축을 돌린다. 
아이들 기어의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기어에 표시된 이(teeth)가 다른 3개의 기어에
표시된 이들(teeth)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핀의 작은 쪽 끝이 연료 분사 펌프 몸체의 구멍 속으로 완전히 밀어 넣어 질 때까지 타이밍 핀을 설치한다. 

4. 연료 펌프 기어에서 4개의 캡나사를 제거한다.  허브에서 기어를 제거한다.

5. 기어의 마모와 손상을 검사한다.  필요시 교체한다.

설치
 
연료 분사 펌프의 축이 잠기지 않도록 한다.

1. 연료 분사 펌프 기어는 오직 한 위치에만 설치 될 수 있다. C와 M자가 엔진 전면을 향한다. 
첫 번째 피스톤을 압축행정의 상사점에 맞춘다.

2. 서비스 도중 타이밍 핀을 제거했을 경우, 그것을 연료 분사 펌프 몸체의 구멍에 설치한다. 
연료 분사 펌프 기어가 설치될 수 있도록 타이밍 핀을 제 위치에 둔다. 

3. 연료 분사 펌프 기어가 아이들 기어와 바르게 물릴 수 있도록 연료 분사 펌프 기어를 타이밍
핀 위로 설치한다.

: 새 기어를 설치할 경우, 원 타이밍 플레이트를 새 기어의 전면에 설치한다. 
두 개의 M5 특수 캡나사를 느슨하게 설치하고 허브 위에 기어를 설치한다. 
기어와 타이밍 플레이트가 바르게 설치되면 기어의 슬롯을 통해 허브 안의  4개의 나사 구멍을
볼 수 있다.

4. 기어 슬롯들 중앙에 4 개의 캡나사를 설치한다.

주: 새 기어를 설치하는 경우, 기어를 조심스럽게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기어와 아이들 기어 사이의 간극을 제거한다. 
크랭크축을 회전하지 않는다.  회전할 경우 상사점을 다시 맞추어야 할 것이다.

5. 4개의 캡나사를 28 N•m (21 lbf ft)까지 조인다.  연료 분사 펌프에서 타이밍 핀을 제거한다.

6. 새로운 기어가 설치되었을 경우, 간극을 확인한다.

7. 타이밍 케이스 덮개, 냉각수 펌프, 크랭크축 풀리, 팬 드라이브 풀리, 드라이브 벨트, 그리고 팬을 설치한다. 

캠축 기어

제거
특수 공구:  어댑터가 있는 기어 풀러

1.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2. 크랭크축 기어, 캠축 기어 및 연료 분사 펌프 기어의 표시된 이들(teeth)이 정렬할 때 까지 크랭크축을 돌린다. 
아이들 기어의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기어 위에 표시된 이들(teeth)이 다른 3개
기어의 표시된 이들(teeth)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3. 캡나사와 와셔를 제거한다.  풀러와 어댑터를 사용하여 캠 축에서 기어를 당긴다. 
캠축안의 반달키가 분실되지 않도록 한다.  캠축 기어의 마모와 손상을 검사한다. 

설치
 
타이밍 기어들 위의 마크들을 정렬시키기 위해서, 크랭크축이나 캠축을 회전시켜야 할 경우,
피스톤이 밸브를 때리거나 손상 할 수있다. 
크랭크축이나 캠축을 회전할 때 밸브가 닫히도록 로커암 어셈블리를 느슨하게 해야 한다.

1. 캠 축 끝에 반달키가 바르게 설치되도록 한다

2. 아이들 기어를 제거한다. 

3. 캠축 기어를 축에 설치한다.  이때 표시된 이들이 전면을 향하고 키홈이 바르게 정렬되도록 한다. 
부드러운 망치를 사용해서 기어를 캠 축으로 밀어 넣는다. 
기어 이가 물릴 때 타이밍 마크들이 바르게 정렬되도록 한다. 

4. 표시된 이가 바르게 정렬되도록 아이들 기어를 설치한다.
 캠 축을 돌려야 할 경우, 밸브가 피스톤을 때리면, 로커 어셈블리를 풀어 준다.

5. 캡나사와 와셔를 설치하고 기어를 제 위치로 누르도록 캡나사를 조인다. 
캡나사를 78 N•m (58 lbf ft)까지 조인다.

6. 새 기어가 설치되었을 경우, 타이밍 기어 간극을 확인한다. 
모든 기어의 최소 간극은 0.08 mm (0.003 in.)이다. 

7. 타이밍 케이스 덮개, 냉각수 펌프, 크랭크축 풀리, 팬 드라이브 풀리, 드라이브 벨트 그리고
팬을 설치한다. 

크랭크축 기어

제거

1.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2. 크랭크축 기어, 캠축 기어 그리고 연료 분사 펌프 기어의 표시된 이들이 정렬할 때까지
크랭크축을 돌린다. 
아이들 기어의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기어 위의 표시된 이들이 다른 세 개 기어의
표시된 이들과 정렬하지 않을 수도 있다.
 
3. 아이들 기어를 제거한다. 

4. 크랭크 케이스 기어를 크랭크축으로 누른다.  때때로 플러로 크랭크 케이스 기어를 제거한다. 
때때로 기어가 크랭크축에 매우 빡빡하게 끼워져 있어 기어를 제거하려면 크랭크 축을 제거해야 한다.
 
설치


1. 크랭크축 기어를 뜨거운 기름에 담근다.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크랭크축 기어를 180C(356F) 이상으로 가열하지 않는다. 
한 그릇의 뜨거운 기름이 없거나 온도 조절을 할 수 없으면 끓는 물을 사용한다. 
기어를 가열하기 위해 화기(불꽃)를 이용하지 않는다.

2. 기어를 크랭크축 위 키에 맞추고, 기어 위의 타이밍 마크가 엔진 반대쪽에 있도록 한다. 
기어를 크랭크축 위로 민다.

3. 아이들 기어를 설치한다. 

4. 타이밍 기어 간극을 확인한다.  모든 기어의 최소 간극은 0.08 mm  (0.003 in.)이다.

5. 타이밍 케이스 덮개, 냉각수 펌프, 크랭크축 풀리, 팬 드라이브 풀리, 드라이브 벨트, 그리고 팬을 설치한다. 

타이밍 케이스

제거

1. 팬을 제거한다.

2. 드라이브 벨트를 제거한다.

3. 크랭크축 풀리를 제거한다. 

4. 팬 드라이브 어셈블리를 제거한다. 

5. 냉각수를 빼고 냉각수 펌프를 제거한다. 

6. 알터네이터와 그 장착 브래킷, 그리고 프론트 지지 플레이트를 제거한다.

7. 공기 압축기를 제거한다.  공기 압축기 – YG 및 YH엔진, 제거 부분 참조.  
압축기 드라이브를 제거한다.  공기 압축기 드라이브, 벤딕스, 분해 부분 참조.

8.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제거한다. 

9. 크랭크 축 기어, 캠축 기어 그리고 연료 분사 펌프 기어의 표시된 이들(teeth)이 정렬할 때까지 크랭크축을 돌린다. 
아이들 기어의 회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 기어 위의 표시된 이들이 다를 3개 기어의 표시된 이들과 맞지 않을 수도 있다.

10. 연료 분사 펌프를 제거한다. 

11. 아이들 기어와 캠축 기어를 제거한다. 
아이들 기어와  허브, 제거 부분과 캠축 기어, 제거 부분을 볼 것.

12. 타이밍 케이스를 엔진 블록에 고정하는 캡나사들을 제거한다. 
기름통을 타이밍 기어 케이스에 고정하는 캡나사들을 제거한다.

13. 타이밍 기어 케이스, 가스켓, 그리고 아이들 기어 허브를 제거한다. 
허브가 떨어져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한다.

설 치

1. 기름통 가스켓에 손상이 있는 지 검사한다. 
가스켓이 손상을 입었을 경우, 기름통을 제거했다가 타이밍 케이스가 설치된 후 설치한다. 
가스켓의 손상된 부분을 절단하고 그 자리에 새 부분을 설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기름이 새는 것을 막으려면 이 일을 주의해서 해야 한다.

2. 기름통이 제거된 경우, 아이들 기어를 위한 허브를 엔진 블록 전면에 설치한다. 
아이들 기어가허브를 제 위치에 고정하도록 3개의 캡나사를 설치한다. 
허브안의 기름 구멍이 엔진 위쪽을 향하도록 한다.

3. 캠축의 스러스트 와셔가 바른 위치에 있도록 한다.

4. 새 타이밍 케이스 가스켓을 엔진 블록에 설치한다. 
가스켓의 바닥 끝들을 잘라 공간에 바르게 끼워지도록 한다. 
가스켓의 바닥 끝에 가스켓 컴파운드를 사용한다.

5. 타이밍 케이스를 엔진 블록 위 제 위치에 놓는다. 
엔진 오일통이 제거되지 않았으면, 아이들 기어를 위한 허브를 설치한다. 
아이들 기어가허브를 제 위치에 고정하도록 4개의  캡나사를 사용한다. 
허브의 기름 구멍이 엔진 위쪽을 향하도록 한다. 
아이들 기어 허브를 엔진 블록에 고정하는 4개의 캡나사를 설치한다. 

6. 알터네이터와 그 프론트 지지 플레이트를 제 자리에 설치한다. 
나머지 캡나사들을 타이밍 케이스에 설치한다. 
프론트 지지 플레이트가 알터네이터 브래킷에서 분리되었으면, 지지 플레이트가, 알터네이터가
설치되어 있는 엔진 블록 전면의 가공된 부분과 같이 되도록 한다. 
M8 캡나사들을 22 N•m (16 lbf ft)까지 조인다.  M10 캡나사들을 44 N•m (32 lbf ft)까지 조인다.

:  새 타이밍 케이스가 설치되는 경우, 타이밍 케이스에서 두 개의 스터드를 제거하고
 타이밍 케이스로 끼워지는 나사산을 깨끗이 한다. 
액체 씰런트를 스터드의 나사산에 바르고 그것들을 새 타이밍 케이스에 설치한다.

7. 캠축 기어를 설치한다.  캡나사와 와셔를 끼우고 기어를 제 위치에 밀어 넣기 위해 캡나사를 조인다. 
캡나사를 95 N•m ( 70 lbf ft)로 조인다.

8. 아이들 기어의 부시에 윤활유로 엔진 오일을 넣는다. 
아이들 기어 위의 타이밍 표시들을 크랭크축  기어 및 캠축 기어 위의 표시들과 맞춘다. 
아이들 기어 허브로부터 3개의 캡나사를 제거한 후 아이들 기어를 끼운다. 
타이밍 표시들이 맞추어져야 한다.

9. 연료 분사 펌프를 설치한다. 

10. 새 기어를 설치하였을 경우, 타이밍 기어 간극들을 확인한다. 
모든 기어의 최소 간극은 0.08 mm (0.003 in.) 이다.

11. 기름통이 제거되었을 경우, 그것을 설치한다. 
오일이 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켓의 연결 부분을 잘 맞추어야 한다.

12. 타이밍 케이스 덮개, 냉각수 펌프, 크랭크축 풀리, 팬 드라이브, 알터네이터, 드라이브 벨트,
그리고 팬을 설치한다. 

캠축과 태핏

제거

:  캠축과 태핏을 제거하고 설치하려면 엔진의 많은 구성품을 분해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통상 엔진을 지게차에서 탈거한다. 
엔진 탈거 절차를 알려면 프레임 편을 볼 것. 
엔진을 트랜스미션에서 분리하는 절차를 알려면 트랜스 미션 편을 볼 것.

1. 엔진 오일과 냉각수를 뺀다.

2. 타이밍 케이스를 제거한다. 

3. 밸브 덮개, 로커암 어셈블리 및 푸시 로드를 제거한다. 

4. 연료 펌프를 제거한다.

5. 기름통이 위로 오도록 엔진을 돌린 후 기름통을 제거한다.

6. 캠축의 스러스트 와셔를 제거한다. 

7. 캠축을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8. 태핏을 제거한다.

9. 캠축과 태핏의 마모와 손상을 검사한다.  엔진 사양에서 측정치들을 참고한다. 
마모 또는 손상된 부품을 교체한다.

설치

1. 모든 부품을 깨끗이 한다.  부품을 조립하면서 부품에 윤활유로 엔진 오일을 친다.

2. 태핏들을 제 자리에 설치한다.

3. 캠축을 조심스럽게 설치한다. 

4. 캠축의 스러스트 와셔를 끼운다.  스러스트 와셔가 맞춤못 위에 바르게 끼워지도록 한다. 

5. 새 가스켓을 사용하고 타이밍 케이스를 설치한다. 

6. 캠축의 축 간극을 확인한다.  다이얼 인디케이터를 사용하여 캠축 끝에서 축 방향 움직임을 확인한다. 
정상적인 축 방향 움직임은 0.10 ~ 0.41 mm (0.004 ~ 0.016 in.)이다. 
축움직임 최대 허용치는 0.53 mm (0.021 in.)이다 

7. 연료 펌프의 캠이 최저 상승 위치에 올 때 까지 캠축을 돌린다.  연료 펌프를 설치한다.

8. 엔진을 뒤집어 바르게 세운다.  크랭크축의 키 슬롯이 위를 향하도록 크랭크축을 돌린다.
  타이밍 기어를 설치한다.

9. 연료 분사 펌프를 설치한다.

10. 푸시 로드와 로커암 어셈블리를 설치한다. 

11. 밸브 간극들을 조절한다. 

12. 오일 펌프를 설치한다.
 
13. 타이밍 케이스 덮개를 설치한다. 기름통을 설치한다.

14. 엔진을 설치한다.  엔진 작동이 가능하게 되면, 작동하기 전 연료 시스템에서 공기를 제거한다

출처:http://cafe.daum.net/selfland